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8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8S1A3A2075240)
References
- 강명희, 김나연, 김민정, 김지윤, 임현진, "사이버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2011, pp. 153-176.
- 계보경, 김혜숙, 이용상, 손정은, 김상운, 백송이, "COVID-19에 따른 초중등학교 원격교육 경험 및 인식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
- 고선영 ,정한균, 김종인, 신용태,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제 28권, 제1호, 2021, pp. 7-16.
- 고현석, "메타버스(metaverse)의 교육적 활용, 그 가능성과 한계는 무엇인가?" 대학지성 In&Out
- 곽신정, "사이버대학의 수업중심 학습공동체에서 지식공유태도,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6.
- 김광집, "메타버스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현실과 가상 세계의 진화,"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 제 26권, 제 3호, 2021, pp. 10-19.
- 김규진, 김영민, 강효원, "코로나 19 로 인한 비대면 원격수업의 효과성 분석," 전자무역연구, 제19권, 제 4호, 2021, pp.39-57. https://doi.org/10.17255/ETR.19.4.202111.39
- 김상균, "인터넷.스마트폰보다 강력한 폭풍, 메타버스, 놓치면 후회할 디지털 빅뱅에 올라타라," Dong-A Business Review, 2021, 제 317호.
- 김아영, 이채희, 최기연, "교수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 22권, 제4호, 2008, pp.647-670.
- 김영민, "e-learning 유통물류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 12권, 제2호, 2011, pp. 27-47. https://doi.org/10.15719/GEBA.12.2.201106.27
- 김영민, 박기훈, "e-learning에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습성과의 관계," e-비즈니스연구, 제 19권, 제 3호, 2018, pp. 99-115.
- 김종원, 김대길, "기대일치와 인지된 혜택이 대학의 온라인 수업의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 29권, 제 4호, 2020, pp. 153-169.
- 김준, 유재현, "메타버스 서비스의 특성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 34권, 제 6호, 2021, pp. 1339-1362.
- 김지심, 강명희,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인식한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10, 11.
- 김혜나, 손동현, "온라인 협동학습에서 학습자 간 학업적 상호작용과 사회정서적 상호작용이 학습몰입과 협동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 52권, 제 4호, 2021, pp. 27-49.
- 노효련, "요양보호사 교육 참가자의 학습동기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1 권, 제 6호, 2011, pp. 428-437. https://doi.org/10.5392/JKCA.2011.11.6.428
- 민윤정, 안재경, 김소영,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학습용 챗봇 사용의도와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 26권, 제 4호, 2020, pp. 799-825.
- 박경원, "비대면 수업에서 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21권, 제 12호, 2021, pp.175-181. https://doi.org/10.5392/JKCA.2021.21.12.175
- 박동철, 황찬규, 권두순, "국가기술자격증을 위한 스마트러닝 ARCS 동기이론이 상호작용성, 학습몰입, 즐거움을 통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 17권, 제 2호, 2015, pp. 101-132. https://doi.org/10.14329/isr.2015.17.2.101
- 박성익, 김연경,"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제 14권, 제 1호, 2006, pp. 93-115.
- 박혜진, 유병민,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 20권, 제 4호, 2014, pp. 649-674.
- 박혜진, "웹기반 학습에서 학습몰입과 인터넷 중독이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변은희, "기업의 비대면 실시간 교육훈련에서 참여자의 상호작용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 석왕헌,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및 생태계 분석," [ETRI]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36권, 제 4호, 2021.
- 송지연, 임병빈, "플립러닝 수업이 대학생의 영어 듣기와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언어학연구, 제 22권, 제 2호, 2017, pp. 93-113.
- 양은별, 류지헌, "메타버스 학습환경에서 동료와 교사 아바타가 학습실재감과 시각적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 27권, 제 4호, 2021, pp. 1629-1653.
- 유수연, "Zoom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의 상호작용 연구," 독어학, 제 43권, 2021, pp. 93-116.
- 유지원,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동기 요인, 심리적 중재 요인, 사회적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윤기영, 메타버스와 미래전략, 월간 SW 중심사회 5월호 포커스, 2021.
- 이기조, 박찬석, 안용준, 한경석, "교수자 관점의 비대면 강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IT 정책경영학회 논문지, 제 12권, 제 5호, 2020, pp. 2025-2031.
- 이동만, 이상희, "u-Learning 시스템의 유비쿼터스 속성이 학습자의 상호작용성 및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 24권 제 1호, 2009, pp. 33-68. https://doi.org/10.22903/JBR.2009.24.1.33
- 이민정, 박윤미, "실시간 온라인수업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 35권, 제 11호, 2021, pp. 113-128.
- 이성아, 이희명, 엄우용, "원격 수업에서 초등교원이 갖추어야 할 교수 역량 규명," 아동교육, 제 30권, 제 2호, 2021, pp. 175-190.
- 이수영, "협동적 Digital Kinect Game 활용여부에 따른 초등학생의 대인지능, 사회실재감, 교과흥미도 간의 구조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이승환, "로그인 (Log In) 메타버스: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이슈리포트 IS-115 17, 2021.
- 이영은, "대학생의 원격강의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 19권, 제 8호, 2021, pp. 59-73. https://doi.org/10.14400/JDC.2021.19.8.059
- 이용상, 신동광, "코로나 19 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 23권, 제 4호, 2020, pp. 39-57.
- 이은주, 박인우,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만족도에 대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학습자 참여의 예측관계 분석," 열린교육연구, 제 20권, 제 3호, 2012, pp. 195-219.
- 장지영, "메타버스 (Metaverse) 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방안 연구-게더타운(Gather. town) 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제 32권, 제 4호, 2021, pp. 279-301.
- 장지혜,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 및 학습환경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 논문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제 11권, 제 2호, 2013, pp. 29-56. https://doi.org/10.15753/AJE.2010.11.2.002
- 전재천, 이혜진, 정순기, "가상현실 제작 플랫폼 활용 초등 비대면 교육 방법 탐색,"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 pp.1346-1348.
- 전재천, 정순기, "Exploring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Metaverse-based platforms," 한국정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 pp. 361-368.
- 전타식 "대학생의 감성지능이 자기효능감, 학습자만족,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기업과 혁신연구, 제 44권, 제 4호, 2021, pp. 63.
- 정대현, 김진성, "IPA 분석법을 활용한 비대면 동영상 강의 만족도 제고 방안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 29권. 제 4호, 2020, pp. 45-56.
- 정소영, 엄철주, "대학 온라인 교양영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력, 과제가치 및 수업몰입의 구조적 관계," 언어학, 제 29권, 제 3호, 2021, pp. 41-66. https://doi.org/10.24303/LAKDOI.2021.29.3.41
- 정주영, 이미화,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을 적용한 수업의 학습몰입 및 수업참여도 분석," 교육혁신연구, 제 31권, 2021, pp. 163-187. https://doi.org/10.21024/PNUEDI.31.3.202109.163
- 조향미, 신진수, "초등교원의 교육적 경험이 교육과정 재구성인식 및 실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 20권, 제 10호, 2019, pp. 406-414.
- 주영주, 강아란, 임유진, "국내 사이버대학생의 학습만족도에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 2호, 2016, pp. 145-170.
- 주영주, 이광희, 정애경, 이영희, "전문대 공학계열생에 있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학습성과 -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 14권 제 1호, 2011, pp. 34-41. https://doi.org/10.18108/JEER.2011.14.1.34
- 최고은, "온라인 수업 유형에 따른 교수 실재감과 학습성과 간 구조적 관계 검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 한형종, "대학 실시간 온라인 교육에서의 상호작용 요소 탐색과 수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21권, 제 4호, 2021, pp. 14-25.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014
- 홍수민, 이정민, "온라인 영어학습공동체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제 35권, 제 2호, 2021, pp. 53-70. https://doi.org/10.16933/SFLE.2021.35.2.53
- 황선희, 박매란, "대학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화상강의에서 학습 몰입 및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제 24권, 제 2호, 2021, pp. 130-153.
- Csikszentmihalyi, M., & Csikzentmihaly,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Vol. 1990). New York: Harper & Row, 1990
- Hu, S., & Kuh, G. D. "Being (dis) engaged in educationally purposeful activities: The influences of student and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 43, No. 5, 2002, pp. 555-575. https://doi.org/10.1023/A:1020114231387
- Kang, T. G., & Lim, G. W. "The Influence of Learning Commitment and Interest by Repetitive Education Activities of Adult Learners on Satisfaction in Online Learning Using Flip Learning Pedagogy,"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ol. 19, No. 3, 2021, pp. 27-34. https://doi.org/10.22678/JIC.2021.19.3.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