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C 명목가치 하락으로 인한 양적 통제장치로서의 RPS 왜곡

REC Distortion as a Quantitative Control Policy due to REC Depreciation

  • 투고 : 2021.10.08
  • 심사 : 2021.12.08
  • 발행 : 2022.03.31

초록

2012년부터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위한 주요 정책 수단으로서 채택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는 발전원별 경쟁을 유도함과 동시에 정부의 재정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명백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높은 가중치 및 국가 공급인증서(REC) 남용 등으로 양적 통제정책으로서의 정책 왜곡을 초래하였다. 이는, REC 인플레이션과 그에 상응하는 MWh 단위의 실질 신재생에너지발전 실적 하락으로 이어졌고, 그 결과 RPS 기간 전체 신재생 의무이행량의 27.8%가 실제로는 충족되지 못했음을 본고에서 최초로 밝힌다. 뿐만 아니라 현재의 REC 가치왜곡은 인접제도라고 할 수 있는 RE100과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와의 상호호환이 불가능해지게 하는 문제도 초래한다.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RPS), one of the most commonly adopted regulation for renewable energy expansion since 2012, has the obvious advantage of inducing competition in power generation source and alleviating the government's financial burden. However, the abuse of credit multipliers and the use of national Renewable Energy Credits (RECs) have resulted in the distortion of RPS as a quantitative control policy. Just as no face value 10 years ago can hold its real value, this paper highlights for the first time that 27.8% of total renewable obligations over the total RPS period were not actually met due to REC inflation and the consequent decline in the value of renewable energy generation. In addition, the distortion of face/real value of REC causes problems in interoperability with other government policies such as RE100 and Emission Trading System.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의 심사를 해주신 익명의 심사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신 에너지경제연구원 조상민 박사, 에너지공단 김강원 팀장, 홍익대학교 경제연구원 연구원 고현명 및 이강찬씨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이 논문은 2021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NRF-2021S1A5A2A01060703)의 지원을 받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1. 김수덕.문춘걸, "RPS 도입의 경제적 효과", 「자원환경경제연구」, 제14권 제3호, 2005, pp. 729~751.
  2. 김준영.박상욱.김성배, "발전사업자에 대한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가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에 미친 영향 분석", 「서울행정학회」, 제18권, 2016, pp. 178~195.
  3. 남영식.이재형, "태양광 REC 최적 거래 방식에 관한 연구", 「자원환경경제연구」, 제29권 제1호, 2020, pp. 91~111. https://doi.org/10.15266/KEREA.2020.29.1.091
  4. 박호정, "실물옵션 모형을 이용한 RPS와 배출권거래제 연계의 신재생에너지 투자효과", 「자원환경경제연구」, 제21권 제2호, 2012, pp. 301~319.
  5. 부경진.허은녕.조상민, "신재생에너지발전 의무비율 할당제(RPS) 도입 국제비교 연구", 「신재생에너지」, 제1권 제3호, 2005, pp. 14~23.
  6. 백민규.박종배.손성용.신하상.박용기, "태양광 연계형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의 최적용량 산정", 「전기학회논문지」, 제67권 제1호, 2018, pp. 38~45. https://doi.org/10.5370/KIEE.2018.67.1.38
  7. 백훈.김태성, "REC 개정과 의무공급량이국내 태양광 설비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제12권 제6호, 2021, pp. 139~150. https://doi.org/10.15207/JKCS.2021.12.6.139
  8.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자별 의무공급량 공고", 2016~2020.
  9.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및 연료 혼합의무화제도 관리.운영지침", 2019.
  10. 산업통상자원부, "2020년도 공급의무자별 의무공급량 재공고", 2020.
  11. 산업통상자원부, "2021년도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공급의무자별 의무공급량 공고", 2021a.
  12.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및 연료 혼합의무화제도 관리.운영지침 일부개정(안) 행정예고", 2021b.
  13. 양의석 외, "EU 및 EU 국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와 지원제도 현황", 「에너지경제연구원 세계에너지현안인사이트」, 제17권 제11호, 2017, p.25.
  14. 유종민, "재생에너지 정책과 온실가스 감축분의 배출권 재활용 논쟁", 「환경정책」, 제29권 제2호, 2021, pp. 79~98.
  15. 이성우.김형태.신한솔.김태현.김욱, "REC 가중치를 고려한 최적 ESS 용량산정에 관한 연구", 「전기학회논문지」, 제67권 제8호, 2018, pp. 1009~1018. https://doi.org/10.5370/KIEE.2018.67.8.1009
  16. 이재형, "배출권거래제와 녹색요금제 연계의 실물옵션 연구", 「경제학연구」, 제68권 제2호, 2020, pp. 155~183. https://doi.org/10.22841/KJES.2020.68.2.005
  17. 이재우.김승완, "전력소비기업의 RE100 이행전략별 비용 분석", 「NEXT Group Working Paper Series」, 2020, 2021-01.
  18. 임형우.조하현, "RPS 및 FIT 제도가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미치는 효과 분석 - 104개국 패널토빗분석",「에너지경제연구」, 제16권 제2호, 2017, pp. 1~31. https://doi.org/10.22794/KEER.2017.16.2.001
  19. Atholia, T. D., G. Flannigan, and S. Lai, Renewable Energy Investment in Australia, Reserve Bank of Australia, 2020.
  20. European Commission, State Aid - Germany EEG 2021, Brussels, 2021.
  21. Lee. Y., and I. Seo, "Sustainability of a Policy Instrument: Rethinking the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in South Korea," Sustainability, Vol. 11, No. 11, 2019, p.3082. https://doi.org/10.3390/su11113082
  22. Lips, B., "Credit Multipliers in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Clean Energy States Alliance, 2018.
  23. Ofgem, Guidance for Generators that receive or would like to receive support under the Renewables Obligation(RO) scheme, 2018.
  24. PJM-EIS, Comparison of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RPS) Programs in PJM States, 2021.
  25. REN21, Global Status Report, 2009~2020.
  26. Sach, T., B. Lotz, and F. Blucher, Auctions for the support of renewable energy in Germany, AURESII, 2019.
  27. Shields, L., State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and Goals, NCSL, 2021.
  28. Yu, J. and H. Kim, "Internal Carbon Financing with Transferable Offsets from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The Energy Journal, Vol. 42, No. 2, 2021, pp. 31~51.
  29.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검색일: 2021.11.15.). https://www.knrec.or.kr/business/rps_guide.aspx
  30. CarbonBrief. The Carbon Brief Profile: Australia(검색일: 2021.08.01.), https://www.carbonbrief.org/the-carbon-brief-profile-australia
  31. EU - Renewable Energy Directive(검색일: 2021.08.01.), https://ec.europa.eu/energy/topics/renewable-energy/directive-targets-and-rules/renewableenergy-directive_en
  32. IEA - Contract for Difference(CfD) (검색일: 2021.11.14.), https://www.iea.org/policies/5731-contract-for-difference-cfd
  33. Solaronline - Solar rebate information - solar credit scheme facts(검색일: 2021.11.11.), https://www.solaronline.com.au/solar_rebate_info.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