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OFAC) in 2022 (2022AAC0034).
참고문헌
- 강경종, 장명희, 김종우, 권오영, 김남호(2011).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원의 기업연계 현장직무연수 모델 연구.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고상숙, 맹희주, 윤지현, 이주영(2021a). 2020년 생활과학교실 강사 원격연수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 R-2020-01228).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고상숙, 윤지현, 맹희주(2021b). 저경력 생활과학교실 강사들이 수업 계획 및 운영 과정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9), 319-338.
- 김기홍, 장명희, 김종우(2009). 직업교육기관 교원 역량 강화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애련(2004).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인식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0(2), 129-165.
- 김은주, 장신호(2009).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프로그램이 참여자의 과학적 태도, 흥미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8(4), 495-506.
- 송진웅, 오원근, 조숙경, 구수정(2002). 청소년 학교밖 과학 활동 지원 시설에 대한 실태 조사 및 DB구축. 한국과학문화재단, 제 2002-30호.
- 임미혜, 소금현, 심규철, 여성희(2010). 과학관 전시물의 전시영역 및 교육과정과의 연계성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4(2), 433-451. https://doi.org/10.24231/RICI.2010.14.2.433
- 임숙경, 조용하(2008).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Andragogy Today, 11(4), 53-76.
- 주은정, 장신호(2013). 읍면동 생활과학교실에 참가한 학생들의 만족도 분석. 한국초등교육, 24(4), 281-295. https://doi.org/10.20972/KJEE.24.4.201312.281
- 최경희, 장현숙, 이현주(2006).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5(3), 331-337.
- 최윤희, 김용진(2020). 학교 밖 생활과학교실 참여 학생에 대한 교육적 효과. 교육과학연구, 22(4), 23-41.
- Barker, S., & Slingsby, D. (2003). Making connections: Biology, environmental education an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8(1), 4-6. https://doi.org/10.1080/00219266.2003.9655888
- Chaffee, R., Gupta, P., Hammerness, K., & Jackson, T. (2021). Centering equity and access: An examination of a museum's mentored research youth program. In B. Bevan, & B. Ramon (Eds.), Making museums more equitable: Structural constraints and enduring challenges surfaced through research and practice perspectives. Taylor and Francis: Routledge.
- Davies, L. (2008). Informal learning: A new model for making sense of experience. England: Gower.
- Falk, J. H. (2001). Free-choice science learning: Framing the discussion. In J. Falk (Ed.), Free-choice science education: How we learn science outside of school (pp. 3-20).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 Falk, J. H., & Dierking, L. D. (2010). The 95 percent solution. American Scientist, 98(6), 486-493. https://doi.org/10.1511/2010.87.486
- Feng, L. (2012). Teacher and student responses to interdisciplinary aspects of sustainability education: What do we really know?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8(1), 31-43.
- Flowers, S. K., & Beyer, K. M. (2016). Early entry into ecology: Authentic field research experiences for high school youth. The Bulletin of the Ecological Society of America, 97(1), 111-122. https://doi.org/10.1002/bes2.1215
- Habig, B., & Gupta, P. (2021). Authentic STEM research, practices of science, and interest development in an informal science education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Education, 8(1), 1-18.
- Kim, M., & Dopico, E. (2016). Science education through informal educatio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1(2), 439-445.
- Malcolm, J., Hodkinson, P., & Colley, H. (2003). The interrelationships between informal and formal learning.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15(7/8). 313-318. https://doi.org/10.1108/13665620310504783
- Monteiro, B. A. P., Martins, I., De Souza Janerine, A., & De Carvalho, F. C. (2016). The issue of the arrangement of new environments for science education through collaborative actions between schools, museums and science centres in the Brazilian context of teacher training.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1(2), 419-437. https://doi.org/10.1007/s11422-014-9638-4
- Solomon, J. (1987). Social influence on the construction of pupil's understanding of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4, 63-82.
- Todd, B., & Zvoch, K. (2019). Exploring girls' science affinities through an informal science education progra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9(6), 1647-1676. https://doi.org/10.1007/s11165-017-9670-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