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포커스 통권 134호] 메타버스와 콘텐츠, 2021
- 김현숙 & 김창규, 온라인 실시간 콘서트의 저작권법적 성격 및 음악사용료에 대한 연구, 경영법률, 31(4), 433-462, 2021
- 정광섭, 메타버스 내 음악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Doctoral dissertation, 한양대학교), 2021
- Nam, H. U., XR 기술과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26(3), 30-40, 2021
- 조이킴, 예술교육 매체로서 메타버스 사례 연구-SK 텔레콤 ifland 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7(4), 391-396, 2021 https://doi.org/10.17703/JCCT.2021.7.4.391
- 이자헌 & 최은용, 새로운 패러다임, 메타버스 (Metaverse) 속 공연 유통, 우리춤과 과학기술, 54, 51-68,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