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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of Customizing Manual According to Changes in Consumption Patterns Practical Nail Design Study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커스터마이징 매뉴얼 적용 실용 네일 디자인 연구

  • Kim, Eun-Yeong (Dept. of Changsh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Welfare and Culture) ;
  • Hong, Da-Geom (Changsh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Welfare and Culture)
  • 김은영 (창신대학교 복지문화대학원) ;
  • 홍다검 (창신대학교 복지문화대학원)
  • Received : 2021.11.07
  • Accepted : 2021.12.03
  • Published : 2022.02.28

Abstract

This study is a marketing tool for securing loyal customers and increasing sales by developing a customizing manual according to the change of segmented nail art consumption pattern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nail industry and performing art to meet the needs of various customers and increase satisfaction. This was done to demonstrate the possibility of use. In order to develop a manual for the study, we conducted a survey that combined an online survey and in-person survey for ordinary citizens in their 20s and 50s living in Busan and Gyeongnam. Taste (50.0%) was the highest, and personal preference (62.9%) was also the highest for items related to nail art color selection, suggesting that the consumption pattern is changing to require a variety of personal art preferences rather than recommendations or recommendations from practitioners. Could know. As a result of performing nail art by applying the customizing manual developed based on customer selection, opinions were shown in the order of reliability (39.1%), attachment (39.1%), and rarity (26.1%). Utilization (73.9%) was also high in the question of 'If customizing manual was developed as an app',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 art selected by the customer was high, indicating that the customer had a high degree of attachment to the nail art design decided by the customer. As for the improvement points of the manual,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 necessity of developing the app with the majority opinion that handwriting was inconvenient. Based on the nail art customizing manual of this study, the follow-up research proceeds with the app production and utilization process, and it is hoped that it will be used as a basic data for sales promotion by increasing custo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rapidly changing consumption patterns of nail customers.

Keywords

1. 서론

오늘날 뷰티산업은 소비자의 욕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 자신의 만족을 위한 가치 있는 소비에 중점을 두고 자신만을 위한 투자에 과감한 사람들로서 삶에 대한 인식 전환 및 소비형태의 변화를 엿볼 수 있다[1]. 미용 산업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K-Beauty’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고 고객층의 확대와 많은 이용은 미용분야의 다양성과 전문성 요구로 이어지면서 헤어, 메이크업, 피부미용, 네일아트 분야로 분리되었다. 그 중 네일 산업은 토탈 뷰티 코디네이션의 한 부분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급격하게 발달하고 있으며[2], 네일아트는 손, 발 끝의 미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본인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이자 미용예술의 한 분야로 성장하였다. 네일아트는 생활수준 향상과 미의 개념변화로 대중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한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네일 디자인 개발을 필요로 하고[3] 현대의 네일 미용 분야는 단순한 손톱 정리에 끝나지 않고 체계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는 특수 네일 미용 관리 및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4]. 특히 개인의 개성표현이 가장 자유로운 분야로 더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사회구조의 변화가 소비 형태를 다양하게 바꾸어 여가활동이나 문화생활, 미용 등 대부분의 분야가 개인 취향 및 개인선호도 중심 디자인으로 바뀌는 추세이다. 여성들의 네일 분야 소비형태는 기본 팔리쉬 소재에서 말리는 과정이 없는 젤을 선호하고 네일 DIY가 산업화되어 네일 스티커, 네일 디자인 팁뿐만 아니라 또 다른 디자인 창출에 관심을 늘려가고 있다[5]. 이러한 현상은 셀프 네일의 보편화와 함께 개인 취향 중심으로 각종 DIY 산업이 또 다른 소비 형태로 변화와 발전을 하고 있다[6]. 이러한 현실에서 네일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양한 재료 및 기법과 함께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네일아트 디자인 연구, 네일아트 작품연구 등이 대부분으로 로이 리히텐슈타인 작품의 특성을 응용한 네일 디자인 연구[7], 곤충 이미지를 응용한 네일 작품 연구[8], 장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을 응용한 네일아트 디자인 연구[9], 성격유형에 따른 네일에 관한 연구[5], 전통 민화의 예술성을 네일아트로 나타낸 연구[10], 섬세하고 화려한 로코코시대의 시대적 예술양식을 접목한 네일아트 연구[11], 네오 팝 작품을 응용한 네일아트에 관한 연구[12], 공간네일아트를 제시한 네일 디자인에 관한 기법연구[13], UV젤을 이용한 웨딩의 연상 언어를 바탕으로 한 네일 디자인에 관한 연구[14], 네오고딕 건축양식을 중심으로 네일 기법을 응용한 연구[3]들에 의해 선행되었지만 고객의 개인 선호도 맞춤에 따른 실용 네일 디자인 관련 논문은 미비한 실정이다.

국내 자동차 커스터마이징 관련 연구[15], 패키지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관련 연구[16], 기초화장품 커스터마이징 관련 연구[17], 장신구 커스터마이징 관련 연구[18], 논문에서 보는바와 같이 자동차, 신발, 식음료, 화장품, 주얼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며 고객 개인 취향을 적용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일아트 디자인을 진행함에 있어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적용하여 고객의 개인 취향 중심 맞춤형 실용 네일 디자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사용한 실용 네일 디자인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 만족도를 높여 충성고객 확보의 마케팅 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하며 후속 연구될 다양한 네일 관련 프로그램 진행 및 앱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네일 산업의 변화

을 기록하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각광받으면서 수출, 관광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이다 [19]. 최근 바쁜 현대사회에서 개개인의 시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예약 시스템’이 생겨났다[20]. 네일아트의 대중화는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이 2014년에 신설되면서 네일 산업 발전에 체계성을 더하고 있으며, 네일아트의 대중화를 가져온 데에 큰 역할을 한 것은 젤 네일이다 [21]. 젤 네일의 출시와 보급은 젤 네일의 장점과 네일아트에 대한 인식을 바꾸었다. 네일샵 뿐만 아니라 홈 케어로도 접근성이 용이해져 그 산업과 시장의 확대와 대중화의 중점이 되었다. 접근성이 용이해진 것은 네일아트가 헤어나 피부미용에 비해 서비스 받기 어렵다는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어 놓으면서 고객층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네일샵은 소요시간과 대기시간 때문에 미용분야 중에서도 뒤늦게 활성화 된데 비하여 예약시스템 실시가 가장 원활한 분야로 볼 수 있다[22]. 네일아트는 최고의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는 뷰티의 한 분야이다[23].

2.2 네일아트 소비패턴의 변화

네일아트는 자신의 개성 표현이 자유로운 분야로 과거에는 단순히 컬러를 바르거나 간단한 그림을 그리는 것이었다면 오늘날의 네일아트는 보다 다양한 기법과 재료의 발달과 사용으로 표현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24]. 즉 현대의 네일아트는 다양한 기법과 도구의 발달로 기존 색채 중심의 디자인 위주로 표현되었던데 비해 더욱 다채롭고 창조적으로 표현되어지고 있는 것이다[25]. 이러한 네일아트는 손ㆍ 발톱에 단순히 컬러를 바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신체를 장식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재료와 기법을 이용하여 손ㆍ발톱 위에 평면적, 입체적으로 표현하여 아름다움과 개성을 표현하는 것[26]으로 네일 미용은 손과 손톱, 발과 발톱의 정리를 목적으로 하는 네일케어(Nail Care)와 손톱의 길이를 연장하는 인조 손톱(Artificial Nail), 손톱위에 갖가지 예술적 디자인을 하는 행위인 네일아트 (Nail Art)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27]. 최근 소비형태의 변화를 대변하는 신조어 중 포미족은 개인별로가치를 두는 제품에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외모에 적극적으로 돈을 쓰거나 좋아하는 취미 생활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등 자신이 만족감을 느끼는 부분에 적극적인 소비를 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소비가 아닌, 자신의 만족을 위한 ‘가치 있는 소비’에 중점을 두고 자신만을 위한 투자에 과감한 사람들로서 삶에 대한 인식의 전환 및 소비형태의 변화를 엿볼 수 있는 단어라 할 수 있다[3]. 시대적 변화에 따른 소비형태 변화는 미용산업에서 또한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개인의 개성표현이 가장 자유로운 분야로 개성표현이 중시되는 네일아트 분야에서는 더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셀프 네일 고객 선호도에 따른 셀프 네일의[6] 논문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러한 현상은 셀프 네일의 보편화와 함께 개인 취향 중심으로 각종 DIY 산업이 나날이 발전하는 등 또 다른 소비형태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

2.3 커스터마이징

개인의 개성과 다양한 생활방식을 반영한 차별화된 디자인의 개발을 촉구하고 있으나 사실상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하기에는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며[28] 자신만의 뚜렷한 개성표출로 개인의 아이덴티티 표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함’을 요구하기에 디자인은 다양한제품 사이에서 차별을 유도 할 수 있는 요소로 크게 부각되고 있어[29] 합리성을 강조하는 이성 소비의 경향을 띄게 되었으며 또 다른 특징으로 소비의 고급화 경향을 나타내는 복합화의 현상을 가져왔으며 커스터마이즈 제품이 증가되어 간다면 애착을 가지고 제품을 오래 사용하기 때문일 것이다. 커스터마이즈란(Customize)란 ‘~원하는 대로 만들다[바꾸다], 주문 제작하다’라는 사전적 의미로 개인의 특성에 맞춘 소비 형태를 말한다[30]. 커뮤니케이션 방식 기준에 의한 커스터마이징 분류는 방법적인 측면에서 사용자가 직접 주문 생산 하는 방식인 오 더-메이드(Order-Made), 대량·맞춤 서비스인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 반제품으로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가 조립하는 DIY(Do It Yourself) 개념의 방식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오더-메이드 방식은 고객 취향에 맞춰 제품을 새롭게 제작하는 방식으로 말 그대로 유일한 나만의 제품을 만든다는 점에서 진정한 의미의 프리미엄 맞춤 서비스이며 이는 최근 온라인을 활용한 주문의 편리성까지 더해져 서비스 적용의 카테고리 범위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은 대량생산을 의미하는 매스(Mass)와 일대일 맞춤 생산을 의미하는 커스터마이제이션의 결합어로서, 개별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충족 시키면 대량생산 할 수 있는 방식이다. DIY 방식은 개인이 원자재 또는 반제원료를 이용하여 직접 자신의 소유물로 제작, 변형 또는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이는 시장 동기(Marketplace Motivation) 및 독자성 추구(장인 정신, 개인의 자율성 향상, 독창성)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31].

Table 1. Categorization of custo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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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2. Use cases of domestic and foreign custo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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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용 네일 디자인 제작

Table 3. 2020년 6월 1일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활용하여 시술한 고객은 40대 여성으로 기본사항에서 약한 손톱에 체크하였으며 방문 경로는 재방문, 오늘 네일 시술목적 문항은 일상을 체크하였다. 원하는 네일시술은 손 관리, 케어시술 유무에서는 케어 선택과 함께 손톱 길이 연장 3개(검지, 중지, 약지), 원하는 손톱 모양 문항은 오벌 모양을 선택하였다.

선호하는 컬러는 하늘색과 베이지색을 체크하였으며 본인 손 피부와 어울리는 컬러는 베이지와 블루를 선택하였다. 고객이 선택한 선호 컬러 및 손피부와 어울리는 베이지계열 8개의 컬러와 블루계열 5가지 컬러 중 고객은 M01, S3을 선택하였다.

오늘의 네일아트 이미지 컨셉은 귀여운을 선택, 원하는 네일아트 디자인은 풀 컬러와 2D 파우더(미러 아트), 조개모양 파츠를 최종 선택하였다. 선택 과정을 모두 체크 후 고객이 선택한 아트 주문을 고객이 직접 그림으로 스케치 후 시술을 진행하였으며 과정은 다음과 같다.

Table 3. Full Coat & 2D Powder (Mirror Art) & Shell P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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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4. 2020년 6월 3일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활용하여 시술한 고객은 50대 여성으로 방문 경로는 재방문, 오늘 네일 시술목적 문항은 일상을 체크하였다. 원하는 네일 시술은 손 관리, 마사지, 젤 제거, 탑젤은 유광을 선택하셨으며 케어 시술 유무에서는 케어 선택, 원하는 손톱 모양문항은 포인트 모양을 선택하였다.

Table 4. Glitter & Grad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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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컬러는 실버색을 체크하였으며 본인손 피부와 어울리는 컬러도 실버색을 선택하였다. 고객 선호 컬러와 손 피부와 어울리는 실버 계열의 13가지 컬러 중 고객은 IG716, AG42, AG39, AG38, AU02, AU03, AU05, AU06을 선택하였다.

오늘의 네일아트 이미지 컨셉은 우아하고 세련된 선택, 원하는 네일아트 디자인은 그라데이션과 2D 마그네틱 갤럭시 핸드페인팅을 최종 선택하였다. 선택 과정을 모두 체크 후 고객이 선택한 아트 주문을 고객이 직접 그림으로 스케치 후 시술을 진행하였으며 과정은 다음과 같다.

Table 5. 2020년 6월 12일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활용하여 시술한 고객은 30대 여성으로 방문 경로는 재방문, 오늘 네일 시술목적 문항은 일상을 체크하였다. 원하는 네일 시술은 손 관리, 마사지, 젤 제거, 탑젤은 유광을 선택하였고 케어시술 유무에서는 케어 선택, 원하는 손톱 모양 문항은 포인트 모양을 선택하였다.

Table 5. Glitter & Grad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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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컬러는 실버색을 체크하였으며 본인손 피부와 어울리는 컬러도 실버색을 선택하였다. 고객 선호 컬러와 손 피부와 어울리는 실버 계열의 13가지 컬러 중 고객은 AG31을 선택하였다.

오늘의 네일아트 이미지 컨셉은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선택, 원하는 네일아트 디자인은 글리터 그라데이션을 최종 선택하였다. 선택 과정을 모두 체크 후고객이 선택한 아트 주문을 고객이 직접 그림으로스케치 후 시술을 진행하였고 과정은 다음과 같다.

Table 6. 2020년 6월 4일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활용하여 시술한 고객은 20대 여성으로 기본사항에서 약한 손톱에 체크하였으며 방문 경로는 인터넷 검색, 오늘 네일 시술목적문항은 결혼식을 체크하였다. 원하는 네일 시술은 손 관리, 마사지, 오일, 로션, 탑젤 유광선택하셨으며 케어시술 유무에서는 케어 선택, 원하는 손톱 모양 문항은 라운드 모양을 선택하였다.

Table 6. Glitter & Swarovski & 2D Powder (Mirror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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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컬러는 핑크색을 체크하였으며 본인 손 피부와 어울리는 컬러는 실버색, 화이트색, 핑크색을 선택하였다. 고객 선호 컬러와 손 피부와 어울리는 핑크계열 6개 컬러와 실버계열 13개 컬러, 화이트 계열 3개 컬러 중 고객은 GF813, IG716, M04을 선택하였다.

오늘의 네일아트 이미지 컨셉은 고습스러운 선택, 원하는 네일아트 디자인은 풀 컬러와 2D 파우더(미러 아트)와 스톤 아트를 최종 선택하였다. 선택 과정을 모두 체크 후 고객이 선택한 아트 주문을 고객이 직접 그림으로 스케치 후 시술을 진행하였으며 과정은 다음과 같다.

Table 7. 2020년 6월 10일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활용하여 시술한 고객은 40대 여성으로 방문 경로는 간판, 오늘 네일 시술목적 문항은 일상을 체크하였다. 원하는 네일 시술은 손 관리, 젤 제거, 마사지, 로션, 오일, 탑젤 유광 선택하셨으며 케어 시술 유무에서는 케어 선택, 원하는 손톱 모양 문항은 라운드 모양을 선택하였다.

Table 7. Glitter & Full Co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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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컬러는 실버색과 핑크색 체크하였으며 본인 손 피부와 어울리는 컬러도 실버색과 핑크색을 선택하였다. 고객 선호 컬러와 손 피부와 어울리는 컬러의 실버 계열 13가지 컬러와 핑크 계열6개 컬러 중 고객은 P120, IG716을 선택하였다.

오늘의 네일아트 이미지 컨셉은 여성스러운 선택, 원하는 네일아트 디자인은 풀 컬러와 글리터를최종 선택하였다. 선택 과정을 모두 체크 후 고객이 선택한 아트 주문을 고객이 직접 그림으로 스케치 후 시술을 진행하였으며 과정은 다음과 같다.

4. 결론

현대 사회는 대중매체의 발달로 정보화 사회로 급속도로 발전함으로써 사람들이 추구하는 미를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어 가고 있다. 고유의 형태보다 다채롭고 새로운 디자인을 선호하기 시작하였다. 2020년 4월부터 한달 간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직접방문을 통한 자가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 네일아트 디자인 선택과 관련된 항목은 개인의 취향(50.0%)이 가장 높았고, 네일아트 컬러 선택과 관련된 항목 또한 개인의 취향(62.9%)이 가장 높게 나타나 시술자의 권유나 추천보다는 개인선호 취향의 다양한 아트를 요구하는 소비패턴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른 필요성으로 개발된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사용하여 진행된 고객들의 네일 관리 및 아트 진행 후 만족도 조사 설문을 통해 나온 결과로 개인 선택에 따른 아트라 신뢰할 수 있다(39.1%), 애착이 간다39.1%), 희귀성이 있다(26.1%) 순으로 의견이 나타났다. ‘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앱으로 개발한다면’ 의 질문에는 활용도가 높을 것 같다 (73.9%), 계속적으로 애용하고 싶다(13.1%)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고객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고객 스스로 결정한 네일아트 디자인에 대해 애착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매뉴얼에 대한 개선점은 수기작성이 조금 불편하다는 의견으로 앱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이에 추후 진행되는 후속 연구에서는 본 매뉴얼을 앱으로 제작하여 수기작성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온라인 연동이 가능하며, 각 샵에서 가능한 컬러와 다양한 네일 악세서리를 입력, 고객의 손에 실제 아트를 제작한 것과 유사한 시안을 미리 제시한다면 더욱더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는 것이 가능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살롱 네일아트는 현재 네일 살롱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젤 네일 기법을 사용하여 실용아트 네일 디자인을 제시하였고 보편적이고 고정화 되어 있는 네일아트 디자인에서 고정관념을 깨고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 도출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살롱 네일아트로 샵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진행함으로써 팔리쉬 젤로 핸드페인팅과 마블, 파츠, 스톤, 글리터를 이용해 작품을 표현한 것에 한계점이 있었다.

향후 이와 같은 방식의 고객선호 중심 디자인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다양한 기법의 네일 디자인을 반영한 실용아트 네일 디자인 활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차별화된 네일 시장의 아트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바이다. 아쉽게도 본 연구에서는 네일아트커스터마이징 매뉴얼을 기반으로 한 앱을 제작하지 못하였으나 후속 연구는 앱 제작 및 활용 프로세스를 진행하여 급변하는 네일 고객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고객 만족도를 높여 매출증진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사사

본 논문은 김은영의 석사학위 논문 중 일부를 발췌, 수정·보완하였음.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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