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f Perceptions of Teachers on Teaching "Changes in the Positions of the Sun and Moon during the Day"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 Kim, Dong Seok (Haengjeong Elementary School) ;
  • Kim, Ji Suk (Hosu Elementary School) ;
  • Lee, Gyu Ho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Oh, Phil Seok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i, Sun Young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동석 (행정초등학교) ;
  • 김지숙 (호수초등학교) ;
  • 이규호 (경인교육대학교) ;
  •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 Received : 2022.08.10
  • Accepted : 2022.10.05
  • Published : 2022.11.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help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crease their knowledge about the changes in the positions of the sun and moon during the day and the first time the moon observation begins in the Earth and Space section of the Earth and the Moon. The survey questions were grouped into four categories, namely, textbook explanation, inquiry activities, achievement of learning goals, and other opinions. The perception of each question differed according to advanced science majors and teaching careers and experiences of this unit. In addition, understanding the diverse views of the participants using descriptive questions was possible. The study recruited 67 teachers working at an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do. The conclusion is as follows. First, the teachers exhibited similar positive and negative perceptions about the description of the textbook on the changes in the positions of the sun and moon during the day. Second, the study found that majority of teachers used alternative methods when guiding students regarding the change in the positions. This trend was not correlated with the sun and the moon, and the study observed no difference in advanced majors and teaching careers and experience of this unit. Third, the majority of teachers responded that they could achieve their learning goals through this learning. However, many teachers complained of various difficulties in guiding students about the lesson, and the majority alternative methods. The results demonstrated the perception of teachers that students can achieve learning goals through alternative methods without direct observation.

본 연구는 많은 초등 교사들이 어려움을 호소한 '지구와 우주' 영역 중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에서 달 관측이 시작되는 첫 차시인 '하루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는 어떻게 달라질까요?'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깊이 알아보며 후속 차시와 관련 활동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한 연구이다. 설문 문항은 교과서 설명, 탐구활동, 학습 목표 달성, 기타 의견 4가지로 범주화하여 제작하였고, 과학 심화 전공, 교직 경력, 본 단원 지도 경험을 구인으로 하여 설문 문항별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였다. 또한, 서술형 문항을 통해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의 보다 다양한 견해를 파악할 수 있었다. 설문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67명의 교사가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루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 교과서 서술에 대해 교사들은 긍정적인 인식과 부정적인 인식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둘째,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 탐구활동 지도시 교사들 대부분이 대체 방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한 경향은 대상이 태양·달일 경우 모두 상관이 없었고, 심화 전공, 교직 경력, 지도 경험에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본 차시 학습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그런데 설문에 참여한 많은 교사들이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 지도에 다양한 어려움을 호소하였고, 대부분 대체 방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기에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직접 관측을 하지 않아도 대체 방법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여기는 인식을 보여준다.

Keywords

References

  1. 곽영순(2011). 초등 과학수업 실태 점검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32(4), 422-434.
  2.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과학 5-1 교사용 지도서. 서울:금성.
  3. 교육부(2015). 초등학교 과학 6-1 교사용 지도서. 서울:미래엔.
  4. 교육인적자원부(2007).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과학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5. 김병애(2004). 탐구 활동으로서 달의 관측. 서율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정혜(2009). 초등학교 고학년 과학수업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현정, 여상인(2010). 초등 과학 수업의 실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9(4), 451-464.
  8. 남정철(2002). '달의 운동'에 대한 관찰 및 해석의 문제점과 선지식.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신윤주, 안유민(2020). 관찰 가능한 달의 위상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의 설명 유형과 특징 분석. 한국지구과학학회지, 41(2), 194-207.
  10. 여상인, 성승민(2013). 개인 변인에 따른 초등교사의 초등과학수업 실행전문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32(4), 535-544.
  11. 오필석(2017). 예비 초등 교사들이 달 관측 활동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교수법적 제안. 초등과학교육, 36(4), 447-460.
  12. 원정애, 김영희, 백성혜(2010). 초등 과학 교과 전담 교사제 운영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 29(1), 56-68.
  13. 이병진(1996). 敎職 生涯 期에 따른 敎員 硏修 體制에 관한 硏究. 교육학연구, 34(1), 315-345
  14. 이수아, 전영석, 홍준의, 신영준, 최정훈, 이인호(2007).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97-107.
  15. 이유선, 손정주(2017). '달의 운동' 단원을 위한 디지털교재 개발 및 적용. 현장과학교육, 11(3), 314-329. https://doi.org/10.15737/SSJ.11.3.201710.314
  16. 임성만(2011). 과학과 교육과정 중 '지구와 우주'영역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17(1), 29-38.
  17. 임청환(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258-272.
  18. 임청환, 이성호(2008).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탐구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 28(2), 180-185.
  19. 지승민, 박재근(2016). 과학 내용지식과 교수방법 측면에서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과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과학교육연구지, 40(2), 116-130. https://doi.org/10.21796/JSE.2016.40.2.116
  20. 최승현, 강대현, 곽영순, 장경숙(2008). 교과별 내용교수지식(PCK) 연구(II): 중등 초임교사 수업컨설팅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9-7, p.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