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교육부의 2022년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비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음.
References
- 고창규(2017). 초등교사들이 수업을 하는 과정에서 주목하는 수업측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8), 553-582.
- 구나영, 탁병주, 최인용, 강현영(2019). 예비 수학교사들의 교육과정 자료 해석: 조건부확률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8(3), 347-365.
- 권나영, 이민희(2019). 중등예비수학교사의 활동 일지에서 살펴본 노티싱의 특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1), 63-80. https://doi.org/10.30807/ksms.2019.22.1.004
- 교육부(2015a).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9].
- 교육부(2015b). 초등학교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 6-1.
- 김선희, 김철민(2022). 새로운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 수학 수업에서 교사와 예비교사의 노티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6(2), 143-154. https://doi.org/10.24231/RICI.2022.26.2.143
- 김성운, 임성만(2022).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수업을 설계할 때 주목하는 것은 무엇인가?: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수업에 대한 관점.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1), 16-26. https://doi.org/10.15523/JKSESE.2022.15.1.16
- 박기용(2018). 초등예비교사의 수업설계 학습 및 경험분석. 초등교육연구, 31(4), 47-70.
- 박기용, 배영직, 강이철(2009). 교육실습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169-197. https://doi.org/10.24211/TJKTE.2009.26.3.169
- 방정숙(2014). 예비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기술과 비평의 변화.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399-424.
- 방정숙, 권민성, 선우진(2017). 수학 교육에서 노티싱(Noticing) 연구의 동향과 과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9(4), 795-817.
- 방정숙, 선우진(2015). 예비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비평 수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625-647.
- 성승민, 여상인(2021). 초등 예비교사의 응결 차시에 대한 과학수업설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45(2), 172-186. https://doi.org/10.21796/JSE.2021.45.2.172
- 손태권, 황성환(2021). 학생의 문제해결전략에 대한 교사의 노티싱 역량 분석: 이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나타난 오류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60(2), 229-247.
- 양일호, 조현준, 한인경(2006). 초등과학교육에서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1), 235-252.
- 양찬호, 이지현, 노태희(2014). 중등 예비과학교사들의 수업 계획에서 나타나는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2), 187-195.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87
- 윤혜경, 정용재, 김미정, 박영신, 김병석(2012). 모의 수업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 예비 교사의 과학 탐구수업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31(3), 334-346.
- 이윤미, 이수진(2018). 수업평가와 수업성찰에서 나타나는 예비 중등 수학교사의 주목하기(Noticing). 대한수학교육학회지, 20(1), 185-207.
- 이평구, 강문정, Zhao Xiaoshuai, 황정훈, 엄문영(2021). 초등교사의 전문성과 양성체제 및 과정의 관계 탐색: 체계적 문헌 분석을 활용하여. 초등교육연구, 34(4), 83-106.
- 조미경(2021). 초등예비교사의 교육과정에 관한 노티싱: 비율 수업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4(2), 83-102.
- 조형미, 이은정(2021). 변수 개념에 대한 중등 예비교사들의 노티싱. 수학교육논문집, 35(3), 257-275.
- 최승현, 강대현, 곽영순, 장경숙(2008). 교과별 내용교수지식(PCK) 연구(II): 중등 초임교사 수업컨설팅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8-3.
- 한채린, 김희정, 권오남(2018). 학생의 통계적 변이성 이해에 대한 수학 교사의 노티싱 변화 양상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2), 183-206. https://doi.org/10.30807/KSMS.2018.21.2.005
- 황성환, 손태권, 여승현(2020). 초등학교 신규교사의 노티싱(Noticing) 특성 분석. 학교수학, 22(4), 811-831.
- Abell, S. K., & Siegel, M. A. (2011). Assessment literacy: What science teachers need to know and be able to do. In D. Corrigan, J. Dillon & R. Gunstone (Eds.), The professional knowledge base of science teaching (pp. 205-221). The Netherlands: Springer.
- Amador, J. M., Carter, I., & Hudson, R. A. (2016). Analyzing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 noticing. Action in Teacher Education, 38(4), 371-383. https://doi.org/10.1080/01626620.2015.1119764
- de Araujo, Z., Amador, J., Estapa, A., Weston, T., Aming-Attai, R., & Kosko, K. W. (2015). Animating preservice teachers' noticing.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and Development, 17(2), 25-44.
- Bakker, C., De Glopper, K., & De Vries, S. (2022). Noticing as reasoning in lesson study teams in initial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13, 1-13.
- Barnh art, T., & van Es, E. A. (2015). Studying teacher noticing: Examining the relationship amo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bility to attend, analyse and respond to student think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5, 83-93. https://doi.org/10.1016/j.tate.2014.09.005
- Benedict-Chambers, A., & Aram, R. (2017). Tools for teacher noticing: Helping preservice teachers notice and analyze student thnking and scientific practice us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8(3), 294-318. https://doi.org/10.1080/1046560X.2017.1302730
- Campbell, B. K. (2018). Toward more student-centered instruction: The advent of teacher noticing and responsiveness in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 Educational Review, 6(1), 24-38.
- Chan, K. K. H., Xu, L., Cooper, R., Berry, A., & Van Driel, J. H. (2021). Teacher noticing in science education: Do you see what I se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57(1), 1-44. https://doi.org/10.1080/03057267.2020.1755803
- Criswell, B., & Krall, R. M. (2017). Teacher noticing in various grade bands and contexts: Commentary. In E. O. Schack, M. H. Fisher, & J. A. Wilhelm (Eds.), Teacher noticing: bridging and broadening perspectives, contexts, and frameworks (pp. 21-30). Swizerland: Springer.
- Erickson, F. (2011). On noticing teacher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 (pp 19-34). New York: Taylor and Francis.
- Goodwin, C. (1994). Professional vision. American Anthropologist, 96(3), 606-633. https://doi.org/10.1525/aa.1994.96.3.02a00100
- Huang, R., & Li, Y. (2012). Wh at matters most: A comparison of expert and novice teachers' noticing of mathematics classroom even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2(7), 420-43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12.00161.x
- Jacobs, V. R., Lamb, L. L. C., & Philipp, R. A. (2010). Professional noticing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2), 169-202.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1.2.0169
- Konig, J., Santagata, R., Scheiner, T., Adleff, A-K., Yang, X., & Kaiser, G. (2022). Teacher noticing: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conceptualizations, research designs, and findings on learning to notice. Educational Research Review, 36, 1-18.
- Krupa, E. E., Huey, M., Lesseig, K., Casey, S., Monson, D. (2017). Investigating secondary preservice teacher noticing of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In E. O. Schack, J. A. Wilhelm, & M. H. Fisher (Eds.), Teacher noticing: Bridging and broadening perspectives, contexts, and frameworks (pp. 49-72). Switzerland: Springer.
- Lam, D. S. H., & Chan, K. K. H. (2020). Characterising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noticing of different forms of evidence of student thi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4), 576-597. https://doi.org/10.1080/09500693.2020.1717672
- Land, T. J., Tyminski, A. M., & Drake, C. (2015). Examining pre-service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reading of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51, 16-26. https://doi.org/10.1016/j.tate.2015.05.009
- Land, T. J., Tyminski, A. M., & Drake, C. (2019). Examining aspects of teachers' posing of prolems I response to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22(4), 331-353. https://doi.org/10.1007/s10857-018-9418-2
- Leatham, K. R., Peterson, B. E., Stockero, S. L., & van Zoest, L. R. (2015). Conceptualizing mathematically significant pedagogical opportunities to build on student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1), 88-124.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6.1.0088
- Mason, J. (2002). Researching your own practice: The discipline of noticing. London: Routledge.
- Morrison, J. A., & Lederman, N. G. (2003). Science teachers' diagnosis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preconceptions. Science Education, 87, 849-867. https://doi.org/10.1002/sce.10092
- Schoenfeld, A. H. (2010). Noticing matters. A lot. Now what? In M. G. Sherin, V. R. Jaco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 (pp. 223-238). Routledge.
- Schon, D. A.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Jossey-Bass Inc. Publishers: CA.
- She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ts of video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8155
- Star, J. R., & Strickland, S. K. (2008). Learning to observe: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no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2), 107-125. https://doi.org/10.1007/s10857-007-9063-7
-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4), 571-597.
- van Es, E. A., & Sh erin, M. G. (2006). How different video club designs support teachers in "learning to novice".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22(4), 125-135.
- van Es, E. A., & Sherin, M. G. (2008).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2), 244-276. https://doi.org/10.1016/j.tate.2006.11.005
-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2nd Ed). VA: AS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