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J E&M의 성장성 요인과 촉진전략: 다이아모델 분석과 4P를 중심으로

Growth factors and promotion strategies of CJ E&M: Focusing on the diamond model analysis and 4P

  • 투고 : 2021.10.15
  • 심사 : 2021.10.28
  • 발행 : 2021.10.31

초록

본 연구는 콘텐츠 산업 대표 기업인 CJ E&M를 대상으로 기업 성장성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CJ E&M 성장 동력을 분석하고자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핵심요인을 검토하였으며, 이후 4P 모델을 기준하여 향후 기업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기업 성장요인으로는 생산조건 측면에 다양한 장르에 기준한 미디어 콘텐츠와 스타급 인재 영입을 제시할 수 있으며, 수요조건 측면에서는 중국시장 수요조건을 충족 시켜왔다. 또한 관련 산업 측면에 K-Culture를 겨냥한 한류 산업을 뽑을 수 있으며 경영 여건 즉 전략, 구조, 경쟁 측면에 '투 트랙 전략인 글로벌·글로컬 전략, 미디어 커머스 전략이 유효하였다.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면, 계열사 협업체계에 기초한 다양한 제품, 가격 측면에서 넷플릭스를 벤치마킹한 티빙을 제시하고자 하며, 유통경로 측면에서는 OTT 플랫폼의 글로벌 확장과 촉진 측면에서는 틱톡 플랫폼을 활용한 챌린지 마케팅을 활성화 시켜나갈 필요성이 있다.

This study tried to analyze the factors of corporate growth potential of CJ E&M, a representative company in the content industry. First, in order to analyze CJ E&M's growth Engine, Michael Porter's diamond model was used to review key factors, and then, based on the 4P model, directions for future corporate growth were suggested. As a Result, Factors behind corporate growth included "Media content of various genres" and "recruitment of star-class human resources", in terms of Production Conditions, and "Gratification Chinese market demand" in terms of Demand Conditions. In addition, "Korean wave industry aiming at K-Culture" in terms of Related Industry and "Two track strategy: global·glocal strategy" and "Media commerce strategy" in terms of 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structure, and competition was able to analyze. For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there are "various products through collaboration of affiliated companies" in terms of Product and "TVING Benchmarked Netflix" in terms of Price. In addition, "global expansion through OTT platform TVING" in terms of place and "challenge marketing utilizing the Tiktok platform" in terms of promotion must be carried out.

키워드

참고문헌

  1. 권보아.박상현(2021), "고객 인터렉티브 강화를 위한 지니뮤직의 전략 도입과 현황분석: SWOT과 TOWS 분석을 중심으로", 벤처혁신연구 4(1), 87-100. https://doi.org/10.22788/4.1.6
  2. 유승순(2010),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수출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 연구, 11(4), 383-404.
  3. 김병철(2011), "방송 콘텐츠 수출이 관광 수요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 미디어 경제와 문화, 9(4), 65-98.
  4. 박상현.이정은(2021), "제조기업의 공정혁신 한계성과 발전방향", 전문경영인연구, 24(1), 51-65.
  5. 박상현.이경구(2020), "철강 산업분야의 전사적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활동이 기업 생산운영경쟁력과 고객만족 및 기업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33(9), 1711-1734.
  6. 신인화(2008), 경영혁신활동 재무성과 측정방법 개발: 6σ프로젝트 재무성과와 기업가치의 관계분석,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박상현. 이경구.이동철(2020), "한국 자동차 산업에서 기업혁신 유형이 경쟁우위 수립전력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일경상논집, 89, 157-185.
  8. 문휘창(2000), "본원적 전략에서 총체적 글로벌 전략으로의 확장", 국제지역연구, 9(2), 1-15.
  9. Baum, J. A., Singh, J. V.(1994), Evolutionary dynamics of organizations, Ny, oxford university press.
  10. 조동성.이동현(1995), "본원적 전략의 동태적 결합", 경영학연구, 24(3), 33-64.
  11. 조동성.박재찬.이윤철(2007), "벤처기업의 글로벌 확장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휴맥스의 추월사례를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11(2), 117-144.
  12. 백서인.권상집(2015), "CJ E&M의 혁신 및 성장 메커니즘: 기업가적 지향성, 융 복합 전략, 공유가치 창출", 기업경영연구, 22(5), 201-228.
  13. 이웅규.구정대(2021), "디지털 뉴딜 정책에 부응한 전남 진도군의 문화관광 정책추진 방향과 과제연구:" 한국도서연구, 33(1), 39-57.
  14. 차은정(2019), 2019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15. 곽승준.최은철(2020), "국내 OTT 서비스 산업 현황 및 수요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6), 2561-2572. https://doi.org/10.37727/jkdas.2020.22.6.2561
  16. 김영준(2021), 콘텐츠산업 2021년 전망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17. 강수정.이제성.이준영(2020), "키덜트 소비자의 장난감 소비동기와 소비행태", 소비문화연구, 23, 41-68. https://doi.org/10.17053/JCC.2020.23.1.003
  18. 이지현.정회경(2013), "국내 미디어 선도기업 경영전략 분석: CJ E&M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39-57.
  19. 양정(2015),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 중국시장 진출 전략 연구-한국 CJ E&M 영화산업 중국시장 진출사례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유은제(2018), OSMU(One Source Multi Use) 성공 캐릭터의 기호학적 분석: 그림동화 캐릭터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9(6), 431-446.
  21. 송정은.남기범.장원호(2014),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지, 14(6), 339-354.
  22. 백서인.권상집(2015), "CJ E&M의 혁신 및 성장 메커니즘: 기업가적 지향성, 융.복합 전략, 공유가치 창출", 기업경영연구, 22(5), 201-228.
  23. 권상집(2016), "한류 확산을 위한 CJ E&M의 디지털 및 글로컬 콘텐츠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2), 78-90.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078
  24. 송정은.남기범.장원호(2014),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6), 339-35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339
  25. Porter, M. E,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68(2), 73-93, 1990.
  26. 문휘창.박지민.박나리(2012), "다이아몬드 모델의 접근법을 활용한 경영인의 리더십 원천에 대한 고찰: 현대그룹의 정주영 회장과 삼성그룹의 이병철 회장에 대한 사례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5(2), 1-19.
  27. 박상현.정진섭(2019), "(주)엠에스오토텍의 성장전략: 다이아몬드 모델과 ABCD 모델을 기반으로", 전문경영인연구, 22(2), 211-236.
  28. 윤채원.정도성(2018), "소비자행동론을 바탕으로 한 구매자: 사용자 불일치 제품의 구매의사결정 기준에 관한 연구-반려동물용품 중 엘리자베스 칼라 (Elizabethan Collar)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9(6), 491-504.
  29. 강윤서.김면(2017), "소상공인을 위한 SNS 이미지 콘텐츠 관리 방안: 온라인 키친 스토어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5(4), 189-202. https://doi.org/10.18852/BDAK.2017.15.4.189
  30. 송정은.남기범.장원호(2014),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6), 339-35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339
  31. 양정(2015),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 중국시장 진출 전략 연구: 한국 CJ E&M 영화산업 중국시장 진출사례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32. 박진식.김도연(2013), "텔레비전 포맷을 통해 본 콘텐츠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방송통신연구, 83, 9-37.
  33. 오경민.유홍식(2015), "국내 TV프로그램 포맷의 수출과 현지와 변용에 대한 연구: MBC <아빠! 어디가?>와 tvN <꽃보다 할배>의 중국수출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6(4), 5-47. https://doi.org/10.22876/BNC.2015.16.4.001
  34. 유정원.남수중.박순찬.진종헌(2014), "중국내 한류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류콘텐츠 소비자의 한국 상품 구매 태도를 중심으로", 현대중국연구, 15(2)호, 117-144.
  35. 권상집(2016), "한류 확산을 위한 CJ E&M의 디지털 및 글로컬 콘텐츠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2), 78-90.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078
  36. 송정은.남기범.장원호(2014),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6), 339-35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339
  37. 최세정(2020),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 미디어 커머스의 트렌드와 전망, 미디어 이슈&트렌드(트렌드리포트).
  38. Vinson D. E., Scott J. D. and Lamont L. M.,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1(2), 44-50, 1997. https://doi.org/10.2307/1250633
  39. Sheth J. N, Newman B. I, and Gross B. L,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 1991. https://doi.org/10.1016/0148-2963(91)90050-8
  40. 채병권.한상연.김선근(2018),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 연구: 베트남의 한국 인삼제품 시장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6(2), 53-63. https://doi.org/10.36345/KACST.2018.36.2.005
  41. Kotler, P,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49(4), 48-64, 1988.
  42. 윤전추(2011), 백화점의 마케팅믹스 요인, 고객만족, 매장태도 및 행동의도의 관계-한.중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3. 임병규.양동우(2017),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실증연구: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2(4), 73-84. https://doi.org/10.16972/APJBVE.12.4.201708.73
  44. 박충환.오세조.김동훈(2002), 시장 지향적 마케팅 관리, 박영사.
  45. 김진국.조광민(2002), "프로축구 관중의 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믹스요인", 한국스포츠산업경 영학회지, 7(2), 113-126.
  46. 임병규.양동우(2017),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실증연구: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2(4), 73-84. https://doi.org/10.16972/APJBVE.12.4.20170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