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9S1A5B5A07093705)
References
- 양정미(2013). Kano 이론에 기반 한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PCSI)와 수정 IPA를 이용한 항공서비스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진아(2008). 항공서비스 품질요인이 이용자의 재구매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카자흐스탄 국립 항공사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현석, 나진혁, 나윤규(2007).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고객참여행동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20(4): 189-212.
- 남상백, 권재윤, 김민현(2017). IPA기법을 활용한 학부모의 유소년 스포츠클럽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26(2): 483-495.
- 정택민, 한진욱, 김종백(2011). 유소년 스포츠 클럽의 브랜드 이미지, 확장브랜드의 적합성 및 브랜드 태도 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0(2), 537-550.
- 하숙례, 조재혁, 윤영구(2017). 유소년스포츠 클럽 참여자의 운동동기와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대회참여의 조절효과. 한국체육학회지, 56(5): 173-183.
- 국가통계포털(2018). 장래인구추계. http://kosis.kr/ 2019.02.10.
- 박정근(2005). 한국형 유소년 스포츠클럽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유소년 축구 클럽을 중심으로. 코칭능력개발지, 7(1): 119-131.
- 정우영(2009). 유소년 스포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부모님만족 척도 개발. 코칭능력개발지, 11(4): 65-72.
- 윤신혜, 김화룡(2018). 유소년 스포츠클럽의 관계마케팅 전략이 신뢰, 몰입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13(1): 1-14.
- 김남수, 김하영(2016). 유소년 스포츠시설 지도자의 관계지향적 리더십과 교육 및 등록지속의 과정. 한국체육과학회지, 25(3): 931-944.
- 이동준, 황지현(2011). 유소년 스포츠클럽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애호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0(5): 711-723.
- 이정학, 정승훈, 노태완(2010). 유소년 스포츠 센터와 태권도 도장의 교육 서비스품질의 고객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41(1): 73-86.
- 이정학, 정승순, 송종철(2010). 유소년 스포츠 센터 교육 서비스품질이 학부모 만족과 스포츠 체험활동 참여의도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9(1): 293-307.
- Kano, N.(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Hinshitsu(Quality), 14(2): 147-156.
- 박홍(2015). Kano 모델에 기반한 주짓수도장 서비스품질 특성과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Timko, M.(1993). An experimentin continuous analysis. In D.Walden (Ed.),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The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17-20.
- 구륜회(2008). 공공 및 민간스포츠시설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 비교분석을 통한 경영활성화 방안.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길영(2019). 공공체육시설 서비스품질속성 분류에 따른 고객만족계수,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분석.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성욱(2004). Kano모델을 기반으로 한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건우, 김화룡(2021). Kano모델을 이용한 장애인전용체육시설 서비스품질속성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 PCSI지수 분석.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9(1): 79-90.
- 오철희, 전익기, 오문섭(2012). Kano모델을 기반으로 한 태권도장의 교육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7(3): 55-67.
- 신현식, 김형준(2010). 서비스품질이 청소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청소년학연구, 17(6): 129-146.
- 이광용, 박성준, 신태용(2015). 공공체육센터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10(1): 45-54.
- 이종현, 김화룡(2020). Kano모델을 이용한 청소년수련과 스포츠시설 서비스품질속성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 PCSI지수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44(3): 15-26.
- 김화룡(2020). 노인종합복지관 스포츠프로그램 서비스품질요소 분석: Kano모델을 적용한 고객만족계수와 PCSI지수를 중심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44(4): 105-114.
- 조송현(2002). 대학 내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품질과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7(2): 29-40.
- 정지아, 박의정, 유한준(2014). Kano모델의 매력적 품질에 기반한 서비스품질지수(ASQI)개발에 관한 연구: 국내 항공사 서비스품질에 적용. 서비스경영학회지, 15(5): 221-253.
- 임우택, 김학신(2006). 골프장 친환경 서비스 품질이 여행객 이미지, 만족도, 구전의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5(2): 167-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