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Contents Activism Analysis using Social Media - Focusing on Cases Related to Tom Moore's 100 Laps Challenge and the Exhibition of the Statue of Peace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액티비즘 분석 연구 - 톰 무어의 '100바퀴 챌린지'와 '평화의 소녀상' 전시를 중심으로-

  • Shin, Jung-Ah (Major of Digital Cultural Contents, Hanshin University)
  • 신정아 (한신대학교 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과)
  • Received : 2021.09.24
  • Accepted : 2021.12.27
  • Published : 2021.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the process of leading to self-realization and social solidarity through the process of contents planning, production, and distribution as Contents Activism, and to categorize specific execution steps. Based on this, we try to analyze concrete cases to find out the social meaning and effect of the practice of Contents Activism. As for the research method, after examining the differences between traditional activism and Contents Activism through a review of previous studies, the implementation process of Contents Activism was categorized into 7 steps. By applying this model, this study analyzed two cases of Contents Activism. The first case is the 100 laps challenge in the backyard planned by an elderly man ahead of his 100th birthday in early 2020, when the fear of COVID-19 spread. Sir Tom Moore, who lives in the UK, challenged to walk 100 laps in the backyard to help medical staff from the National Health Service as COVID-19 infections and deaths increased due to a lack of protective equipment. His challenge, which is difficult to walk without assistive devices due to cancer surgery and fall aftereffects, drew sympathy and participation from many people, leading to global solidarity. The second case analyzes the case of 'The Unfreedom of Expression, Afterwards' by Kim Seo-kyung and Kim Woon-seong, who were invited to the 2019 Aichi Triennale special exhibition in Japan. The 'Unfreedom of Expression, After' exhibition was a project to display the Statue of Peace and the lives of comfort women in the Japanese military, but it was withdrawn after three days of war due to threats and attacks from the far-right forces. Overseas artists who heard this news resisted the Triennale's decision, took and shared photos in the same pose as the Statue of Peace on social media such as Twitter and Instagram, empathizing with the historical significance of the Statue of Peace. Activism, which began with artists, has expanded through social media to the homes, workplaces, and streets of ordinary citizens living in various regions. The two cases can be said to be Contents Activism that led to social practice while solidifying and communicating with someone through contents.

본 연구의 목적은 콘텐츠 기획과 제작, 유통의 과정을 통해 자기실현과 사회적 연대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콘텐츠 액티비즘으로 정의하고, 구체적인 실행 단계를 유형화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콘텐츠 액티비즘의 실천이 갖는 사회적 의미와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전통적 액티비즘과 콘텐츠 액티비즘의 차이를 살펴본 후 콘텐츠 액티비즘의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7단계로 유형화하였다. 콘텐츠 액티비즘의 실행모델은 1)문제의 발견, 2)현상 인식과 정보의 수집, 3)액티비즘 대상 및 목적 설계, 4)콘텐츠 기획과 제작, 5)콘텐츠 유통과 확산, 6)액티비즘 참여 및 효과 공유, 7)지속적인 액티비즘 과제 검토 등 7단계로 유형화하였다. 이 모델을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 액티비즘 사례 두 가지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 사례는 코로나19의 공포가 확산되던 2020년 초, 100세 생일을 앞둔 노인이 기획한 뒷마당 100바퀴 챌린지이다. 영국에 사는 톰 무어 경은 국가보건서비스 소속 의료진들이 보호장비가 부족하여 코로나 감염과 사망이 증가하자, 이들을 돕기 위해 뒷마당 100바퀴 걷기에 도전했다. 암 수술과 낙상 후유증으로 보조기 없이 보행이 어려운 그의 도전은 많은 이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글로벌 연대를 이끌어냈다. 두 번째 사례는 2019 일본 아이치트리엔날레 기획전시 김서경, 김운성 작가의 '표현의 부자유, 그 후'를 분석한 다.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는 평화의 소녀상과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삶을 전시하는 프로젝트였으나 극우 세력들의 협박과 공격으로 전시 3일 만에 철회되었다. 이 소식을 들은 해외의 예술가들은 트리엔날레의 결정에 저항하며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 소녀상과 같은 포즈로 사진을 찍고 공유하면서 평화의 소녀상이 갖는 역사적 의미에 공감했다. 예술가들로부터 시작된 액티비즘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지역에 사는 평범한 시민들의 집과 일터, 거리로 확장되었다. 두 사례는 콘텐츠를 통해 누군가와 연대하고 소통하면서 사회적 실천을 이끌어낸 콘텐츠 액티비즘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콘텐츠 액티비즘은 소셜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리터러시이자 윤리적 실천의 도구가 되고 있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한국방송학회-현대홈쇼핑 2020년도 신진학자 연구지원 사업에 의해 수행되었음.

References

  1. 임지현, 민경원(2021). 비대면 가창 수업 방법 고찰.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5(1): 27-38.
  2. 오지희(2021). 사회불안감이 가짜뉴스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 SNS 이용정도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5(6): 179-191.
  3. Friedman, T.L.(2020.03.17.). Our New Historical Divide: B.C. and A.C. : the World Before Corona and the World After. The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20/03/17/opinion/coronavirus-trends.html/2021.09.10.
  4. 이정은(2020.04.03.). 세계, BC와 AC로 나뉠 것... 팬데믹에 美 우선주의 작동 힘들어.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00403/100480399/1 /2021.05.31.
  5. 김문환, 엄정식, 이기상 외(2012). 문화는 소통이다: 문화 다양성 시대의 소통과 공감. 철학과 현실사.
  6. Wolton, D.(2009). Informer n'est pas communiquer Paris, CNRS Ed., coll. Debats. (채종대, 김주노, 원용옥 역(2011). 소통의 시대 불통을 읽다. 살림).
  7. 이기상, 박범준(2016). 소통과 공감의 문화콘텐츠학. HUINE.
  8. 은창익(2021).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특성이 콘텐츠관여도와 사용자태도에 그리고 사용자태도가 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 - 콘텐츠관여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5(4): 73-87.
  9. 이영수, 김성중(2019). 디지털 융합 세대의 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의 특징 : SNS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7): 39-60.
  10. Flusser, V.(1993). Lob der Oberflachlichkeit : Fureine Phanomenologie der Medien. (김성재 역(2004). 피상성 예찬. 커뮤니케이션북스).
  11. 박선아(2017). 4차 산업혁명시대, 지능정보사회의 공동체의 변화와 '디지털 시민성(Digital Citizenship)'의 이해. 대구교육정보, 14-32.
  12. 박기범(2014). 디지털 시대의 시민성 탐색. 한국초등교육, 25(4): 33-46.
  13. 강진숙(2006). 탈문자시대의 미디어 문화와 이용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 포스터, 플루서, 비릴리오의 입장을 중심으로. 한국출판학연구. 51: 5-33.
  14. 임유영(2009). 빌렘 플루서의 기술적 상상력과 새로운 글쓰기. 인문학연구, 36(1): 317-343.
  15. 김정섭(2020). '선한 영향력'에 관한 엔터테이너들의 개념 인식과 발현 양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4): 199-209.
  16. 심승구(2012). 지구촌시대 성호학회의 가치와 의미: 문화콘텐츠의 관점을 중심으로. 성호학보, 12: 5-59.
  17. 신정아(2019). 뉴미디어와 스토리두잉. 칠월의숲.
  18. 김희경(2019). 콘텐츠 액티비즘-행동하는 콘텐츠. 인문콘텐츠, 53: 35-49.
  19. 임대근(2021). 문화콘텐츠연구. 한음출판.
  20. 임대근(2019). 문화콘텐츠 비평: 콘텐츠 액티비즘의 가능성. 인문콘텐츠, 53: 71-85.
  21. 신광철(2019). 기억행위와 콘텐츠 액티비즘: 세월호 관련 극영화를 중심으로. 2019 인문콘텐츠학회 춘계정기학술대회 발표집, 26-37.
  22. 신정아(2020). 1인 미디어의 콘텐츠 액티비즘의 실현과 소통: 유튜브 <생각많은 둘째언니> 채널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56: 35-57.
  23. 이기상(2011). 문화콘텐츠학의 이념과 방향: 소통과 공감의 학. 인문콘텐츠, 23: 9-40.
  24. 신정아(2021). 메타버스 시대의 새로운 저널리즘 실천과 연대. 2021 양성평등주간 기념 성평등포럼 발표집, 17-45.
  25. Shepka, P., Lewis, K.(2020.04.30.). Captain Tom Moore: How will coronavirus fundraising be spent?. BBC News. https://www.bbc.com/news/uk-england-beds-bucks-herts-52325713 /2021.09.10
  26. 김혜영(2020.03.31.). 영국 코로나19 확진자 2만2천 명...사망자 1천400명. SBSNEWS.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724385&plink=ORI&cooper=NAVER/2021.09.10.
  27. 임선영(2020.04.14.) 방호복 없어 비닐봉지 쓴 英 의료진들, 30%나 코로나 감염.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754706/2021.10.15.
  28. 윤고은(2020.04.11). 영국 총리에 개인보호장비 부족 호소한 의사 코로나19로 사망.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00411017600009/2021.09.10.
  29. 임병선(2020.04.17.). '100세 전에 정원 100바퀴' 모금액 259억 원으로. 서울신문.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417500046&wlog_tag3=naver/2021.10.15.
  30. BBC NEWS(2020.04.22.). Captain Tom Moore's birthday cards opened by volunteers. https://www.bbc.com/news/uk-england-beds-bucks-herts-52383461/2021.10.15.
  31. BBC NEWS(2020.07.17.). Capt Sir Tom Moore knighted in 'unique' ceremony. https://www.bbc.com/news/uk-england-beds-bucks-herts-53442746/2021.09.15.
  32. BBC NEWS(2020.05.19.). Coronavirus: Captain Tom Moore awarded knighthood for NHS fundraising. https://www.bbc.com/news/uk-england-beds-bucks-herts-52732300/2021.10.15.
  33. The Captain Tom Foundation 홈페이지 https://captaintom.org/
  34. The Captain Tom Foundation 트위터 계정 @captaintommoore
  35. 신정아(2019). 콘텐츠 액티비즘: 나는 표현한다. 고로 존재한다. 기획회의, 495: 70-75.
  36. 김서경, 김운성(2016). 빈 의자에 새긴 약속. 말.
  37. 이소현(2019.08.07.) "내가 소녀상"...세계로 번진 日 검열 항의 운동. SBS뉴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385828&plink=ORI&c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2021.10.16.
  38. 이정은(2019.08.08.) '소녀상 되기 운동' 시작한 이탈리아 예술가 "피해 더 알려야".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8081663763491/2021.10.16.
  39. 진혜민(2019.08.20.) "나는 소녀상입니다". 여성신문.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2469/2021.10.15.
  40. 정세희(2019.08.15.) 세계로 퍼지는 '소녀상 되기' 운동... "1일1일 日 규탄". 아주경제. https://www.ajunews.com/view/20190814095406298/2021.10.15.
  41. 임송수(2021.07.15.) 평화의 소녀상, 일본 방해 뚫고 독일 전시.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00853&code=11141100&cp=nv/2021.10.16.
  42. 이율(2021.08.03). 독일 공공박물관 소녀상 전시 부부 작가 '공감이 평화의 시작'.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10803002800082?input=1179m/2021.09.05.
  43. 이율(2021.08.04.) 소녀상 전시 독일 박물관장 "반일 아닌데도 日 철거압박 놀라워".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10804002600082?input=1195m/2021.10.16.
  44. 이율(2021.08.16). 日방해 맞서 가상소녀상 개발.. 독일교포 2세 '100만 곳에 세우자'. 연합뉴스. https://news.v.daum.net/v/20210816060706364/2021.09.05
  45. Buckingham, D.(2019). The Media Education Manifesto.(조연하, 김경희, 김광재 외 역(2019). 미디어교육선언, 학이시습).
  46. Jandric, P.(2019). We-Think, We-Learn, We-Act: the Trialectic of Postdigital Collective Intelligence. Postdigital Science and Education, 1(2): 275-279. https://doi.org/10.1007/s42438-019-00055-w
  47. 박치완(2020). COVID-19 팬데믹과 글로벌 공공선. 글로컬창의문화연구, 9(2): 1-26. https://doi.org/10.22928/GCIC.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