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Exploratory Study on the Authenticity Discourse Strategies of Popular Music Audition Programs - Focused on -

대중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의 진정성 담론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미스터트롯>을 중심으로 -

  • 이재원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연구소) ;
  • 김원겸 (스포티비뉴스, 엔터테인먼트팀)
  • Received : 2021.07.19
  • Accepted : 2021.08.26
  • Published : 2021.08.31

Abstract

This study explored the mechanism by which Trot gained a superior position in the broadcasting contents market after the TV Chosun audition program was broadcast. We analyzed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program to determine what differentiation and popularization strategy the trot audition program took from the existing audition program, and analyzed in-depth interviews with music experts and interviews with the production team. appealed to viewers with a strategy that reversed the success strategy of existing audition programs. First, the strong/non-competent participants did not compete with each other, but rather the strong/skilled players competed against each other. This trot audition set the singing ability as a new 'discourse on sincerity'. Second, we broke away from the 'demon editing', which was considered essential for audition programs, took a strategy of excluding villains. Third, we broke the practice of audition programs that were supposed to show expertise in specific genres, such as idol music, hip-hop, and bands, and combined trot with various genres. Fourth, unlike previous audition programs that mainly targeted specific generations or genders, the strategy was to expand the audience by targeting various age groups. Fifth, it has formed a middle-aged fandom with a 'subtitle strategy' that uses subtitles well to arouse viewers' interest and help empathize.

본 연구는 TV조선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터트롯> 방송 이후 트로트가 방송콘텐츠 시장에서 우월적 지위를 갖게 된 기제를 탐색했다.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이 기존의 오디션 프로그램과 어떤 차별화 및 대중화 전략을 취했는지 프로그램의 서사 구조를 분석하고, 음악 전문가 심층 인터뷰, 제작진의 인터뷰 기사 등을 분석했다. <미스터트롯>은 기존의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전략을 뒤집는 방식의 전략으로 시청자들에게 어필했다. 먼저, 실력자/비실력자 참가자들이 서로 경쟁하는 게 아니라, 실력자/실력자가 대결을 펼치는 방식을 취했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주요 전략인 '진정성 담론'을 그동안 개인사를 통해 이뤄냈던 것과 달리, 이번 트로트 오디션에서는 가창 실력을 새로운 '진정성 담론'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면 필수적이라고 여겨졌던 '악마의 편집'을 탈피하고, 악역을 배제하는 전략을 취하고 쇼 연출에 주력했다. 셋째, 아이돌음악, 힙합, 밴드 등 특정 장르의 전문성을 보여야 한다고 여겨졌던 오디션 프로그램의 관행을 깨고 트로트를 다양한 장르와 접합시켰다. 넷째, 10대, 20대 혹은 남성, 여성 등 특정 세대나 성별을 주로 공략했던 이전 오디션 프로그램과 달리, 다양한 연령대를 공략해 시청층을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다섯째,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감정이입을 돕는 자막을 잘 활용한 '자막 전략'으로 중장년 팬덤을 형성해냈다.

Keywords

References

  1. Turner, G.(2014). Understanding Celebrity, 권오현.심성보.정수남역, 셀러브리티, 서울: 이매진, 2018.
  2. 김미라(2011). 리얼리티 오디션 쇼의 인지된 진정성 차원과 수용자 관여, 재미와의 관계 연구. 한국방송학보, 25(6), 88-124.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14802 2021.8.17.
  4. 이영미(2008). 트로트, 굴욕적 절망의 경험. 문학과 사상, 104.
  5. 양우석(2010). 한국트로트음악의 수용과 형성 과정. 음악응용연구, 3, 127-139.
  6. 강주리(2010. 8. 10). "한국 트로트 월드뮤직 만들자", 서울신문.
  7. 황광모(2016. 9. 20). 트로트가요 발전을 위한 방송의 역할 토론회, 연합뉴스.
  8. 닐슨코리아. https://www.nielsenkorea.co.kr/ 2021.8.17.
  9. 김지은(2020. 11. 9). '트롯 전국체전'측 "12월 5일 첫방송 논의중", 뉴시스.
  10. 손호영(2020. 11. 12). '미스트롯2'부터 '우리 이혼했어요'까지... 예능 끝판왕들이 몰려온다, 조선일보.
  11. 강태영, 윤태진(2002). 한국 TV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 한울아카데미, pp. 92-138.
  12. 김선영 (2019). 미스트롯, 비주류 네 박자가 빚어낸 성공 드라마. 한국콘텐츠진흥원 엔콘텐츠, Vol. 11, 50-53.
  13. 박신영 (2011).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제3자 효과. 한국방송학보, 25(6), 290-331.
  14. 김영찬, 김지희(2012). 오디션 프로그램의 서사적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3(3), 45-77.
  15. 이경숙(2011). 오디션 프로그램의 리얼리티와 경쟁 그리고 참가자의 순환적 위치. 미디어, 젠더 & 문화(20), 107-136.
  16. 조인희, 손준혁(2011). 오디션 프로그램이 사회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5(4), 34-40.
  17. 이찬도(2018). 방송사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평가와 충성도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4), 27-42.
  18. 조영달(2015). 질적연구방법론: 학교와 수업 연구의 새 지평. 서울: 드림피그.
  19. Chatman(1978). The rhetoric of narrative in fiction and film. 한용한 강덕화 역(2001). 영화와 소설의 수사학, 동국대출판부.
  20. 배덕훈(2020. 3. 27). '미스터트롯' 서혜진 국장 "예능의 본질은 스타 발굴", 노컷뉴스.
  21. 김예슬(2020. 4. 1). [인터뷰] 서혜진 국장 " '미스터트롯' 인기, 실력파 뉴페이스 통했죠", 미디어SR.
  22. Marshall, P. H.(2010). "The promotion and the presentation of the self: Celebrity as a marker of presentational media," Celebrity Studies, Vol. 1, No. 1, pp. 35-48. https://doi.org/10.1080/19392390903519057
  23. 이정현(2020. 1. 11). 성인 전유물 공식 깬 '미스터트롯' 끝 모를 상종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