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은화. 반짝 활동 뒤 전략적 공백기...수시로 컴백하는 아이돌.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0785290/ 2021.06.20.
- 유인진, 박도형(2020). 시계열 군집분석을 통한 디지털 음원의 순위 변화 패턴 분류. 지능정보연구, 26(3): 171-191. https://doi.org/10.13088/JIIS.2020.26.3.171
- Du Gay, P., Hall, S., Janes, L., Madsen, A. K., Mackay, H., & Negus, K.(2013). Doing cultural studies: The story of the Sony Walkman. Lodon: Sage.
- 민지은(2013). 프랑스 내 한국대중문화콘텐츠 소비의 확산을 위한 연구 - 커뮤니케이션 매개로서의 한류콘텐츠. 예술경영연구, 28: 61-85.
- 김현지, 박동숙(2004). 온라인 팬덤 : 접근성의 강화에 따른 팬들의 새로운 즐기기 방식. 미디어, 젠더 & 문화, 2: 41-69.
- 박남춘, 김원섭(2018). 창의소비자를 위한 O2O서비스 UX 디자인에 대한 연구- DIY 취미키트 서비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포럼, 33: 89-102.
- 유하늬, 최민영(2020). 크리슈머를 위한 참여 플랫폼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19(5): 65-83.
- 이응철(2016). 우리는 항상 무엇인가의 팬이다: 팬덤의 확산, 덕질의 일상화, 취향의 은폐. 한국문화인류학, 49(3), 95-135.
- Noh, K. W.(2015). Youtube and K Pop fan's Tribute Activ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24-32. https://doi.org/10.5392/JKCA.2015.15.06.024
- 송정은, 장원호(2013). 유투브(YouTube)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 홍콩의 10-20대 유투브(YouTube) 이용자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4): 155-16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155
- 손승혜(2012). 한류 수용의 로컬 콘텍스트와 글로벌 팬덤의 특성: 코리안 커넥션 사례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1): 45-85.
- 장원호, 송정은(2016). 글로컬 문화의 개념과 한류. 문화콘텐츠연구, 8: 7-34.
- 김현진, 안민호(2019). 케이팝 콘텐츠의 참여적 이용에 관한 연구: 유튜브 콘텐츠 관계망 분석(SNA)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2): 28-37. https://doi.org/10.5392/JKCA.2019.19.12.028
- 비디터. 브레이브걸스_롤린_댓글모음. YouTube. https://youtu.be/cfHWIqJkEf4 2021.06.20.
- iChart. 인스티즈. https://www.instiz.net/popup_ichart.htm?mode2021.06.20.
- 역대 PK 횟수 목록.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95%84%EC%9D%B4%EC%B0%A8%ED%8A%B8?from=PAK#s-22021.06.20.
- 롤린/역주행-성적. 나무위키. https://namu.wiki/w/%EB%A1%A4%EB%A6%B0/%EC%97%AD%EC%A3%BC%ED%96%892021.06.20.
- Mnet K-POP. 역주행 열풍 '브레이브걸스'의 '롤린Rollin'' 무대. YouTube. https://youtu.be/SJ7bt16PTHw 2021.06.20.
- 투챔프.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롤린(Rollin') 작업기 트랙공개 2편. YouTube. https://youtu.be/2d8U7W4peQc 2021.06.20.
- (익명). 쁘걸 야전삽 응원봉 그렸던 쁘붕입니다. 디시인사이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ravegirls0409&no=112541 2021.06.20.
- 엠카운트다운. 역주행 열풍 '브레이브걸스'의 '롤린(Rollin')' 무대. Naver TV. https://tv.naver.com/v/18936580 2021.07.15.
- 뮤직뱅크. 롤린(Rollin') -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 Naver TV. https://tv.naver.com/v/18954599 2021.07.15.
- 쇼!음악중심. 브레이브걸스 - 롤린(BraveGirls - 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8966268 2021.07.15.
- SBS인기가요. 역주행 신화 '브레이브걸스'의 청량 상큼♡'롤린'. Naver TV. https://tv.naver.com/v/18977946 2021.07.15.
- 더 쇼(THE SHOW). 역주행의 아이콘, 브레이브걸스 '롤린'. Naver TV. https://tv.naver.com/v/19023335 2021.07.15.
- Show Champion. 브레이브걸스 - 롤린(Brave Girls - 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9043201 2021.07.15.
- 엠카운트다운. 1위 중독성 甲 '브레이브걸스' 의 '롤린(Rollin')' 무대. Naver TV. https://tv.naver.com/v/19062136 2021.07.15.
- 뮤직뱅크. 롤린(Rollin') -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 Naver TV. https://tv.naver.com/v/19082086 2021.07.15.
- 쇼!음악중심. 브레이브걸스 - 롤린(BraveGirls - 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9094385 2021.07.15.
- SBS인기가요. 대세 '브레이브걸스'의 사랑스러움 뿜뿜♡'롤린'. Naver TV. https://tv.naver.com/v/19104279 2021.07.15.
- 더 쇼(THE SHOW). 반박 불가 대세 그룹, 브레이브걸스 '롤린(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9151233 2021.07.15.
- Show Champion. 브레이브걸스 - 롤린(Brave Girls - 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9176801 2021.07.15.
- (익명). 앨범커버 만들어봤습니다. 디시인사이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ravegirls0409&no=1569 2021.07.11.
- 롤린(Rollin')시세. 뮤직카우. https://www.musicow.com/song/1064 2021.07.25.
- 백시유. "또 돈 쓸 데 없나?" 브레이브걸스 팬들 화력&재력 입증했다. 위키트리. https://www.wikitree.co.kr/articles/628486 2021.06.20.
- 유재훈. '브레이브걸스 마케팅' 남성 팬심 저격...해피콜, 온라인매출 '프라이팬 달구듯'. 헤럴드경제.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210614000371 2021.06.20.
- 이정민. 엘칸토, '쁘걸' 팬심 통했다...전년 대비 매출 367% 증가. 이코노믹리뷰.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32407 2021.06.20.
- 브레이브걸스-미니5집.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3267129 2021.07.25.
- 김예서. 2021 인터넷 밈 유행: "그만큼 신나시는 거지~". 대학신문. http://www.sn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006 2021.06.20.
- 김나희(2017). 의도적인 차트 역주행 현상에 대한 분석: 차트 역주행 곡들의 음악적 특징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현규(2018). 한국 온라인 음원 플랫폼의 현실과 문제점: 음원 사재기 및 음원 원가상승과 관련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지은(2020). 유튜브를 통한 홍보로 인해 변형된 국내 대중음악산업 사례연구: 외부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여광(201). 방탄소년단(BTS)의 글로벌 팬덤과 성공요인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3): 13-25.
- 황지영. 브레이브걸스, 목돈 쥔 삼촌팬 잡고 '광고계 블루칩'.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4028095 2021.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