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ase Study of Moving up the Charts in K-pop : Focusing on Brave Girls' 「Rollin'」

K-pop 음원 역주행에 대한 사례 분석 :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의 「롤린(Rollin')」을 중심으로

  • Jung, Seung-Hwan (Center for Educational Innov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 정승환 (동덕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센터)
  • Received : 2021.06.23
  • Accepted : 2021.07.27
  • Published : 2021.07.31

Abstract

To understand 'Moving up the charts' as a dynamic phenomenon in the K-pop entertainment industry, this study specifically analyzed the 'Moving up the charts' of 「Rollin'」 sung by 'Brave Girls'. First, the context and process related to 「Rollin'」 were described in detail, and the performance as a sound source and business were described. Subsequently, six factors were analyzed and presented as causes for 'Moving up the charts': 'Existence of specific possible triggers', 'Attractions of content itself', 'Inflow of new male fans', 'Turning weaknesses into strengths as idol', 'Psychological empathy with stories of real group' and 'Fast response and communication of agency'. Due to the influence of 'Moving up the charts', two changes were presented: 'Expansion of popularity and interest and expansion beyond songs' and 'Forming a consumer group with high purchasing power'. Through this, this study discussed the meaning, role, and possibility of 'Moving up the charts' in the K-pop entertainment industry. In the future, it will be necessary to recognize 'Moving up the charts' in the music market as a remarkable phenomenon, and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new idol consumer class as well as the use of related media such as YouTube.

본 연구는 K-pop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역동적 현상인 역주행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브레이브걸스'의 「롤린」 역주행 현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롤린」의 역주행과 관련된 맥락과 발생과정을 자세하게 기술하였으며, 음원으로서의 성과와 비즈니스적 성과를 설명하였다. 이어서 역주행에 대한 원인으로 '특정 가능한 트리거의 존재', '콘텐츠 자체의 매력', '신규 남성 팬층의 유입', '아이돌로서의 약점을 강점으로 전환', '현실 그룹의 스토리에 대한 심리적 공감', '소속사의 발 빠른 대응과 소통'이라는 6가지를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역주행의 영향으로 '노래 외의 인기와 관심과 확장', '구매력 높은 소비층 형성'의 2가지 변화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서 K-pop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역주행이 가지는 의미와 역할 및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앞으로도 음악 시장에서의 역주행을 주목할만한 현상으로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관련된 유튜브와 같은 매체의 활용이나 새로운 아이돌 소비층의 중요성까지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한은화. 반짝 활동 뒤 전략적 공백기...수시로 컴백하는 아이돌.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0785290/ 2021.06.20.
  2. 유인진, 박도형(2020). 시계열 군집분석을 통한 디지털 음원의 순위 변화 패턴 분류. 지능정보연구, 26(3): 171-191. https://doi.org/10.13088/JIIS.2020.26.3.171
  3. Du Gay, P., Hall, S., Janes, L., Madsen, A. K., Mackay, H., & Negus, K.(2013). Doing cultural studies: The story of the Sony Walkman. Lodon: Sage.
  4. 민지은(2013). 프랑스 내 한국대중문화콘텐츠 소비의 확산을 위한 연구 - 커뮤니케이션 매개로서의 한류콘텐츠. 예술경영연구, 28: 61-85.
  5. 김현지, 박동숙(2004). 온라인 팬덤 : 접근성의 강화에 따른 팬들의 새로운 즐기기 방식. 미디어, 젠더 & 문화, 2: 41-69.
  6. 박남춘, 김원섭(2018). 창의소비자를 위한 O2O서비스 UX 디자인에 대한 연구- DIY 취미키트 서비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포럼, 33: 89-102.
  7. 유하늬, 최민영(2020). 크리슈머를 위한 참여 플랫폼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19(5): 65-83.
  8. 이응철(2016). 우리는 항상 무엇인가의 팬이다: 팬덤의 확산, 덕질의 일상화, 취향의 은폐. 한국문화인류학, 49(3), 95-135.
  9. Noh, K. W.(2015). Youtube and K Pop fan's Tribute Activ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24-32. https://doi.org/10.5392/JKCA.2015.15.06.024
  10. 송정은, 장원호(2013). 유투브(YouTube)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 홍콩의 10-20대 유투브(YouTube) 이용자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4): 155-16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155
  11. 손승혜(2012). 한류 수용의 로컬 콘텍스트와 글로벌 팬덤의 특성: 코리안 커넥션 사례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1): 45-85.
  12. 장원호, 송정은(2016). 글로컬 문화의 개념과 한류. 문화콘텐츠연구, 8: 7-34.
  13. 김현진, 안민호(2019). 케이팝 콘텐츠의 참여적 이용에 관한 연구: 유튜브 콘텐츠 관계망 분석(SNA)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2): 28-37. https://doi.org/10.5392/JKCA.2019.19.12.028
  14. 비디터. 브레이브걸스_롤린_댓글모음. YouTube. https://youtu.be/cfHWIqJkEf4 2021.06.20.
  15. iChart. 인스티즈. https://www.instiz.net/popup_ichart.htm?mode2021.06.20.
  16. 역대 PK 횟수 목록.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95%84%EC%9D%B4%EC%B0%A8%ED%8A%B8?from=PAK#s-22021.06.20.
  17. 롤린/역주행-성적. 나무위키. https://namu.wiki/w/%EB%A1%A4%EB%A6%B0/%EC%97%AD%EC%A3%BC%ED%96%892021.06.20.
  18. Mnet K-POP. 역주행 열풍 '브레이브걸스'의 '롤린Rollin'' 무대. YouTube. https://youtu.be/SJ7bt16PTHw 2021.06.20.
  19. 투챔프.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롤린(Rollin') 작업기 트랙공개 2편. YouTube. https://youtu.be/2d8U7W4peQc 2021.06.20.
  20. (익명). 쁘걸 야전삽 응원봉 그렸던 쁘붕입니다. 디시인사이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ravegirls0409&no=112541 2021.06.20.
  21. 엠카운트다운. 역주행 열풍 '브레이브걸스'의 '롤린(Rollin')' 무대. Naver TV. https://tv.naver.com/v/18936580 2021.07.15.
  22. 뮤직뱅크. 롤린(Rollin') -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 Naver TV. https://tv.naver.com/v/18954599 2021.07.15.
  23. 쇼!음악중심. 브레이브걸스 - 롤린(BraveGirls - 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8966268 2021.07.15.
  24. SBS인기가요. 역주행 신화 '브레이브걸스'의 청량 상큼♡'롤린'. Naver TV. https://tv.naver.com/v/18977946 2021.07.15.
  25. 더 쇼(THE SHOW). 역주행의 아이콘, 브레이브걸스 '롤린'. Naver TV. https://tv.naver.com/v/19023335 2021.07.15.
  26. Show Champion. 브레이브걸스 - 롤린(Brave Girls - 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9043201 2021.07.15.
  27. 엠카운트다운. 1위 중독성 甲 '브레이브걸스' 의 '롤린(Rollin')' 무대. Naver TV. https://tv.naver.com/v/19062136 2021.07.15.
  28. 뮤직뱅크. 롤린(Rollin') -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 Naver TV. https://tv.naver.com/v/19082086 2021.07.15.
  29. 쇼!음악중심. 브레이브걸스 - 롤린(BraveGirls - 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9094385 2021.07.15.
  30. SBS인기가요. 대세 '브레이브걸스'의 사랑스러움 뿜뿜♡'롤린'. Naver TV. https://tv.naver.com/v/19104279 2021.07.15.
  31. 더 쇼(THE SHOW). 반박 불가 대세 그룹, 브레이브걸스 '롤린(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9151233 2021.07.15.
  32. Show Champion. 브레이브걸스 - 롤린(Brave Girls - Rollin'). Naver TV. https://tv.naver.com/v/19176801 2021.07.15.
  33. (익명). 앨범커버 만들어봤습니다. 디시인사이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ravegirls0409&no=1569 2021.07.11.
  34. 롤린(Rollin')시세. 뮤직카우. https://www.musicow.com/song/1064 2021.07.25.
  35. 백시유. "또 돈 쓸 데 없나?" 브레이브걸스 팬들 화력&재력 입증했다. 위키트리. https://www.wikitree.co.kr/articles/628486 2021.06.20.
  36. 유재훈. '브레이브걸스 마케팅' 남성 팬심 저격...해피콜, 온라인매출 '프라이팬 달구듯'. 헤럴드경제.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210614000371 2021.06.20.
  37. 이정민. 엘칸토, '쁘걸' 팬심 통했다...전년 대비 매출 367% 증가. 이코노믹리뷰.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32407 2021.06.20.
  38. 브레이브걸스-미니5집.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3267129 2021.07.25.
  39. 김예서. 2021 인터넷 밈 유행: "그만큼 신나시는 거지~". 대학신문. http://www.sn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006 2021.06.20.
  40. 김나희(2017). 의도적인 차트 역주행 현상에 대한 분석: 차트 역주행 곡들의 음악적 특징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홍현규(2018). 한국 온라인 음원 플랫폼의 현실과 문제점: 음원 사재기 및 음원 원가상승과 관련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조지은(2020). 유튜브를 통한 홍보로 인해 변형된 국내 대중음악산업 사례연구: 외부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윤여광(201). 방탄소년단(BTS)의 글로벌 팬덤과 성공요인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3): 13-25.
  44. 황지영. 브레이브걸스, 목돈 쥔 삼촌팬 잡고 '광고계 블루칩'.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4028095 2021.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