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7.12).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지정 및 운영계획. http://www.moe.go.kr/boardcnts/2021.5.25.
- 양광호, 강이화, 최영문, 송창백, 이하철, 이해선, 이병규, 주홍석(2018). 4차 산업혁명시대전문대학 대응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 좌현숙(2020).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 효능감과 지각된 태만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효능감과 지각된 태만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7):447-456.
- 이나핼, 정혜림(2018).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플립드 러닝감각 통합 수업이 학습 참여에 미치는 효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4):247-256.
- 강이화(2019). 4차 산업혁명과 대학교육의 미래. 교육혁신연구, 29(1):279-297. https://doi.org/10.21024/PNUEDI.29.1.201903.279
- 조규성, 이훈병(2017). 전문대학 교수학습연구대회 연구 및 교수법 경향분석, 아시아문화학술원, 8(6):963-977.
- Blumenfeld, P. C., Soloway, E., Marx, R. W., Krajcik, J. S., Guzdial, M., & Palincsar, A.(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369-398. https://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9
- Bergmann, J., & Sams, A.(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 이지은, 최정임, 장경원(2017). 플립드 러닝 수업 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 전략 탐색: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을 기반으로. 교육공학연구, 3(1):137-171.
- 도숙진, 진영선(2018). 플립 러닝을 기반으로 한 토익영어(ETP) 수업의 효과. 교양 교육연구, 12(2):149-167.
- 이나윤, 박주영(2020).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학습(PBL) 적용이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4):57-65.
- 최미나(2021). COVID-19시대 비대면 e-PBL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 방안 탐색. 청대학술논집, 36:77-99.
- 신종호, 박수영(2017). 대학 수업에서의 플립드 러닝 실천 확산을 위한 교수 인식 연구: A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5):347-371.
- 배도용(2015). 대학에서의 플립드 러닝 수업의 적용 사례 연구. 우리말연구, 41:179-202.
- Arnott, J. A., & Planey, S. L.(2018). Fliped classroom approaches lead to no improvement in learning outcomes or student perceptions.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https://doi.org/10.1096/2021.5.27.
- Gilete, C., Rudolph, M., Kimble, C., Rockich-Winston, N., Smith, L., & Broedel-Zaug,K.(2018). A meta-analysis of outcomes comparing fliped clasrom and lecture.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82(5), 43-40.
- O'Flahery, J., & Philips, C.(2015). The use of fliped classrooms in higher education: A scoping review.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5:85-95. https://doi.org/10.1016/j.iheduc.2015.02.002
- 김한길, 김천기(2018). 배움 및 학습자를 우선시하는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비에스타(G. Biesta)의 상호주관성 논의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57(4): 629-641.
- 임경화(2014). 공학전공수업에서 플립드 러닝(Filpped Learning) 적용을 위한 설계모형 탐색. 실천공학교육논문, 6(2):77-84. https://doi.org/10.14702/JPEE.2014.077
- Kuh, G. D.(2009). The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Conceptual and empirical foundations.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141:5-20. https://doi.org/10.1002/ir.283
- Lee, J., Park, T., & Davis, R. O.(2018). What affects learner engagement in fliped learning and what predicts its outcom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https://doi.org/10.1111/2021.5.29.
- Handelsman, M. M., Brigs, W. L., Sulivan, N., & Towler, A.(2010). A measure of college student course eng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8(3), 184-192. https://doi.org/10.3200/JOER.98.3.184-192
- Richey, R. C., & Klein, J. D.(2014).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in J. M. Spector, M.D. Merill. J. Elen, M. J. Bishop (Eds.), Hand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4th ed., pp. 141-150). New York: Springer.
- Enfield, J.(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7:14-27. https://doi.org/10.1007/s11528-013-0698-1
- 김은지(2018). Flipped Learning 기반 대학 수업에서 학습몰입과 학습성과 영향 요인간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 451-469.
- 이정표, 이주영, 권동택(2012). 교육적 소통을 위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본질 논의.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12(4):643-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