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지윤(2018). 예비유아교사의 여가만족이 교사효능감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6), 119-134.
- Hills, D. J.(1998). Humor in pedagogy. College Teaching, 54(1), 177-179. https://doi.org/10.3200/CTCH.54.1.177-180
- Phillips, K. A.(2000). The use of humor and effective leadership styles by elementary principals in central florid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FL.
- 이진화, 이혜원, 유진경(2010).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자기효능감.정서노동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5(2), 117-136.
- Bar-On, R.(2003). "How important is it to educare people to be emotionally and socially intelligent, and can it be done?" Perspectives in Education, 21(4), 3-13.
- 임수진, 여은진, 이혜원(2013).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조직몰입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3(3), 301-318.
- Betoret, F. D.(2006). Stressors, self-efficacy, coping resources, and burnout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spain. Educational Psychology, 26(4), 519-539. https://doi.org/10.1080/01443410500342492
- 강정원(2016).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성취동기, 행복감 간의 관계모형 검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0(3), 199-212.
- Romero, E. J., & Cruthirds, K. W.(2006). The use of humor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0(2), 58-69. https://doi.org/10.5465/amp.2006.20591005
- 신은정, 이효림(2018).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이 놀이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 유아교육연구, 23(1), 305-320.
- Goleman, D.(E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am Books, Inc.
- Wong, C. S., & Law, K. S.(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 조영옥(2015). 유아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정서지능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Chan, D. W.(2004).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among chinese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hong ko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8), 1781-1795. https://doi.org/10.1016/j.paid.2003.07.007
- 우수경(2016).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조절책략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257-275.
- Weisfeld, G. E.(1993). The adaptive value of humor and laughter. Ethology and Sociobiology, 14(2), 141-169. https://doi.org/10.1016/0162-3095(93)90012-7
- Fisher, K. W., Shaver, P. R., & Carnochan, P.(1990). How emotions develop and how they organize development. Cognition and Emotion, 4(2), 81-127. https://doi.org/10.1080/02699939008407142
- 김근혜, 조진선, 홍순옥(2020).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직인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253-272.
- 이진화, 조인경(2016).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1(4), 119-136. https://doi.org/10.16978/ECEC.2016.11.4.006
- Enochos, L. G., & Riggs, I. M.(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9(1), 63-75. https://doi.org/10.1002/sce.3730790105
- 곽희경(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Thorson, J. A., & Powell, F. C.(199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sense of humor scal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9, 13-23. https://doi.org/10.1002/1097-4679(199301)49:1<13::AID-JCLP2270490103>3.0.CO;2-S
- 이재선(2005). 청소년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전옥(2014). 상담자의 정서지능과 상담관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현, 전경화(2014). 예비 유아교사의 유머 감각과 교사 역할수행 인식 간의 관계 조사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2), 101-119.
- 오숙자, 박은주(2015).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직선택 동기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복지연구, 13(2), 79-97.
- 임진형, 김소림, 임주현, 정소영(2014).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간의 관계. 발도르프교육연구, 6(1), 89-106.
- 고정완(2019).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선택동기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0), 807-827.
- 김경철, 정혜승(2016).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6), 135-153.
- 진경희(2012). 어린이집의 교사 유머감각과 창의적 분위기와의 관계. 창조교육논총, 14(-), 1-15.
- Bandura, A.(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 Abel, M. H.(2002). Humor,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15(4), 365-381.
- 문용린(2011). 문용린 교수의 정서 지능 강의. 서울: 북스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