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논문은 남부대학교의 2020학년도 학술연구비를 지원받음.
참고문헌
- 질병관리청. 코로나19란?, http://ncov.mohw.go.kr/baroView.do?brdId=4&brdGubun=41/2020.10.27.
- 김영환, 이상수, 정희태, 박수홍(2003). 원격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Sherry, L.(2000). The nature and purpose of online discourse: a brief synthesis of current research as related to the WEB projec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lecommunications, 7(1):19-51.
- 이상수(2004). 면대면 학습환경과 온라인 실시간/비실시간 학습환경에서의 상호작용 패턴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63-88.
- 간호교육인증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기준집(학사/전문학사 학위과정).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2020.07.20.
- Chan, D.(2002).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 Nurs Educ, 41(2):69-75. https://doi.org/10.3928/0148-4834-20020201-06
- 김연자, 정경화(2019).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응급상황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인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10):357-368. http://dx.doi.org/10.35873/ajmahs.2019.9.10.031
- 하도경, 성미혜(2018).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강인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27(4):215-223. http://dx.doi.org/10.5807/kjohn.2018.27.4.215
- 최순희, 소향숙, 최자윤, 유성희, 윤소영, 김명희, 송미옥(2014). 온라인 콘텐츠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Lab실-임상실습 혼합실습교육 연계가 학습성취에 미치는 효과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2):341-349.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41
- 김해란, 최은영, 강희영, 김성민(2011).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1): 5-13.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1.005
- 박소미(2012). 호흡곤란 응급관리에 대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8(1):110-118
- 허혜경, 박소미, 신윤희, 임영미(2013). 간호학생을 위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실습교과목 개발 및 적합성 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9(2):228-240.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28
- 박수진, 김선정(2019). 팀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지, 14(2):165-172. http://dx.doi.org/10.15715/kjhcom.2019.14.2.165
- Seels, B., & Richey, R.(1994). Instructional technology: The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 DC:AECT
- 김원경, 박정민, 윤소영, 권진희, 조명희(2020). 성인간호학실습3-학생용. 현문사.
- 장주연(2015).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군자출판사.
- 조성남, 이현주, 주영주, 김나영(2011). 질적 연구방법과 실제. 도서출판 그린.
- 서연희, 엄미란(2017). 온라인 간호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임상실습간호교육의 효과: 특수 부서 임상실습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5):539-556.
- 채민정, 최순희(2016). 심정지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28(4):447-458. https://doi.org/10.7475/kjan.2016.28.4.447
- 한미라(2019). 시뮬레이션 기반 성인간호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사역할 이행에 미치는 효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6):329-339. http://dx.doi.org/10.21184/jkeia.2019.8.13.6.329
- 경향신문. 온라인으로 어떻게 실습합니까?,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2004232142035#csidxd1f82f0485cac59918f031f2b815b8c/2020.04.23.
- Rodrigues, H., Almeida, F., Figueiredo, V., & Lopes, S.L.(2019). Tracking e-learning through published papers: A systematic review, Computers & Education, 136(1):87-98. https://doi.org/10.1016/j.compedu.2019.03.007
- 강지영(2020). 온택트 시대의 시뮬레이션 간호실습교육: 혼합방법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937-957.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8.937
- 오두남, 엄영란, 김춘미, 주세진, 최정현, 박명숙(2016).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대처경험 의미있는 존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4):430-440.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4.430
- Broussard, L., & Wilson, K.(2018). Nursing faculty attitudes and practices related to online teach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9(1):40-42. https://doi.org/10.1097/01.nep.0000000000000208
- 오의금(2020). 포스트코로나 뉴노멀 시대의 간호의 전망과 대책. 성인간호학회지, 32(3): 221-222. http://dx.doi.org/10.7475/kjan.2020.32.3.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