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한성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과제임.
References
- 윤여광(2019). 방탄소년단(BTS)의 글로벌 팬덤과 성공요인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3): 13-25.
- 유안나, 이종오(2020). BTS '방방콘 The Live'의 비접촉 콘선트로서의 대안 포맷 가능성.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5): 27-35.
- 조혜덕, 서일호, 이용기(2018). 방탄소년단의 스타 속성이 스타 만족, 신뢰, 태도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7): 19-34.
- 김윤철(2020). BTS의 선호요인이 팬덤 동일시 욕구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및 동남아 팬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2): 1-14.
- 심덕섭. 하성욱(2020). 기업가적 리더십이 혁신분위기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27(2): 65-79.
- 권상집(2016).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 지식경영연구, 17(1): 89-109.
- 권상집(2016). 변혁적 리더십 및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 구성원의 조절초점 성향이 개인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내재적 동기의 매개 효과. 지식경영연구, 17(3): 137-159. https://doi.org/10.15813/kmr.2016.17.3.007
- 권상집(2016). 임파워링 리더십이 직무열의와 개인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기업교육과인재연구, 18(2): 131-156.
- 권상집, 정지용(2016). 진성 리더십, 상사 신뢰, 심리적 웰빙, 지식공유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지식경영연구, 17(4): 1-26. https://doi.org/10.15813/kmr.2016.17.4.001
- Renko, M., El Tarabishy, A., Carsrud, A.L., & Brannback, M.(2015). Understanding and measuring entrepreneurial leadership style.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53(1): 54-74. https://doi.org/10.1111/jsbm.12086
- 리우위, 권상집(2020).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 텐센트의 성장 전략: 모방형 혁신과 M&A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논문지, 14(3): 1-13.
- 이인혜, 권상집(2017). tvN의 콘텐츠 혁신: 폐기 학습 및 흡수역량을 통한 탐험과 활용.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논문지, 11(8): 355-368.
- 박정우, 김진모(2020). 초기 스타트업 창업가의 기업가적 리더십, 팀 학습 행동, 팀 경계 확장 행동 및 지각된 성과의 관계. 중소기업연구, 42(1): 135-165.
- Chen, M.H.(2007). Entrepreneurial leadership and new ventures: Creativity in entrepreneurial teams.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16(3): 239-249. https://doi.org/10.1111/j.1467-8691.2007.00439.x
- Bagheri, A.(2017). The impact of entrepreneurial leadership on innovation work behavior and opportunity recognition in high-technology SMEs. Journal of High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28(2): 159-166. https://doi.org/10.1016/j.hitech.2017.10.003
- 정지용, 권상집(2016). 창업자의 기업가적 의지에 의한 기회 포착 및 기회 실현: 넷마블 게임사에 관한 사례연구. 기업경영연구, 23(4): 1-25.
- 심홍진, 유경한(2014). 소셜미디어 이용과 TV 시청의 관계: TV관련 소셜미디어의 이용동기, 이용행위 및 시청의도를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5(1): 5-50. https://doi.org/10.22876/BNC.2014.15.1.001
- 최영택, 김상훈(2013).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업의 PR 활동에 관한 연구: 소셜미디어 및 기업 특성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7(3): 37-76.
- Kwon, S.J., Park, E., & Kim, K.J.(2014). What drives successful social networking services? A comparative analysis of user acceptance of Facebook and Twitter. The Social Science Journal, 51(4): 534-544. https://doi.org/10.1016/j.soscij.2014.04.005
- 임동우(2013). 플랫폼전략의 이익과 불이익 및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20(2): 17-39.
- 송민정(2013). 망 중립성 갈등의 대안인 비즈니스모델 연구: 양면시장 플랫폼전략의 6가지 전략 요소를 근간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0(1): 191-239.
- 구상욱(2010). 플랫폼 공개에 따른 플랫폼 리더십의 해석: 거래비용 및 네트워크 외부성 관점. 산업혁신연구, 26(3): 89-120.
- 권상집(2020).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협상 교훈: 넥슨 인수 실패 사례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7): 43-54.
- 권상집(2018). 대한민국 벤처기업의 성장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기업가정신, 산업 환경, 정부 정책에 의한 기회 추구 메커니즘. 한국창업학회지, 13(3): 140-167. https://doi.org/10.24878/TKES.2018.13.3.140
- 권상집(2016). 한류 증진을 위한 CGV의 성장 전략: 중국 시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6): 576-588. https://doi.org/10.5392/JKCA.2016.16.06.576
- 백서인, 손은정, 김지은(2020). 4차 산업혁명 분야 중국 혁신 기업의 성장요인 분석: 센스타임, 바이트댄스, DJI를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27(1): 75-100.
- Eisenhardt, K.M., & Graebner, M.E.(2007). Theory building from case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0(1): 25-32. https://doi.org/10.5465/AMJ.2007.24160888
- Yin, R.K.(201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5th ed.). Thousand Oaks, CA: Sage.
- 이승훈, 윤정현, 성상현(2019).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기업가정신 분야 세계 연구 동향 분석. 한국창업학회지, 14(3): 72-93. https://doi.org/10.24878/TKES.2019.14.3.72
- 김영수, 정연대, 윤정호(2018). 기업가정신 연구 분류 체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기업가적 행동의 결과 중심 메타 분석. 경영교육연구, 33(5): 483-500.
- Kim, Y., Kim W., & Yang, T.(2012). The effect of the triple helix system and habitat on regional entrepreneurship: Empirical evidence from the U. S. Research Policy, 41(1): 154-166. https://doi.org/10.1016/j.respol.2011.08.003
- Gawer, A., & Cusumano, M.A.(2008). How companies become platform leader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9(2): 28-35.
- Wirtz, B.W.(1999). Convergence processes, value constellations and integration strategies in the multimedia business. International Journal on Media Management, 1(1): 14-22. https://doi.org/10.1080/14241279909384482
- 이서영, 권상집(2019). 융합지향 조직 구축을 위한 융합인재 측정 도구 개발. 지식경영연구, 20(1): 77-99. https://doi.org/10.15813/kmr.2019.20.1.004
- 백서인, 권상집(2015). CJ E&M의 혁신 및 성장 메커니즘: 기업가적 지향성, 융.복합 전략, 공유가치 창출. 기업경영연구, 22(5): 201-228.
- 김희태, 권상집(2020). 우리나라 핵심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한.중.일 수출 경쟁력 분석 및 전략 제언. 한국혁신학회지, 15(5): 143-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