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끌로드 레지의 시적연출 : 침묵의 미학

Claude Régy's Poetic Directing : The Aesthetics of Silence

  • 하형주 (청운대학교 연기예술학부)
  • Ha, Hyung-Ju (Department of Theater Arts, ChungWoont University)
  • 투고 : 2021.05.24
  • 심사 : 2021.06.25
  • 발행 : 2021.06.30

초록

본 연구는 전통적 연출 작업에서 벗어나 침묵으로서의 글쓰기를 행하는 프랑스 연출가 끌로드 레지(Claude Régy)의 '침묵의 미학'이 창조해내는 시적 연출을 이탈리아 철학자 조르조 아감벤(Giorgio Agmaben)의 '잠재성'의 개념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끌로드 레지는 연극에서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말하지 않는 것에 있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끌로드 레지는 극도의 절제된 미니멀한 수단을 선택하면서 지나치게 느리고 과도하게 분절된 대사가 만들어내는 '침묵'의 무대를 그려내고자 한다.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을 선호(prefer not to)'하는 바틀비를 통해 자신의 완벽한 잠재성의 주요한 모델로 삼는 아감벤은, 현실태의 '중지' 속에서 비로소 잠재성의 본질이 드러남을 주장한다. 아감벤의 철학에서처럼, 끌로드 레지의 연출 작업은 말과 행동의 '중지'로서 이 침묵은 '행동과 유사성의 모방을 드러내는 현실태로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비로소 '보이지 않는 것(l'invisible)'이 보이게 되는 순간을 창조해낸다. 이렇듯 끌로드 레지의 연출에서 드러나는 말의 침묵, 어두운 조명과 함께 불분명한 빈 무대의 시각적 침묵은 아감벤에 의해 "비존재를 환대하는" "근본적인 수동성"으로서의 잠재성으로 설명된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내용없는 예술가'들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제공하는 아감벤의 '잠재성' 개념과 함께, '느림'과 '침묵'의 미학으로 자신만의 독창적 연출 양식을 창조한 끌로드 레지의 연출 작품, 모리스 메테를링크(Maurice Maeterlinck)의 <내면 L'interieur>과 욘포세(Jon Fosse)의 <누가 올거야 Quelqu'un va venir>를 살펴보면서 동시대, 21세기 연극예술의 또 다른 방향성을 창출해내며 새로운 연출 양식의 지평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review the poetic directing created by the aesthetics of silence of Claude Régy, a French director who carries out playwriting in silence, departing from conventions through the concept of "potentiality" proposed by Giorgio Agamben, an italian philosopher. Claude Régy stated, "What's fundamentally important is not to say what you want to say." Thus he tries to create the stage of "silence" rendered in overly slow, excessively segmented dialogues while selecting restrained minimal means. Agamben makes Bartleby who "prefers not to" as a cardinal model of his perfect potentiality, asserting that the nature of potentiality is revealed in the pause of actuality. As in Agamben's philosophy, Claude Régy's directing is also the "pause" of words and actions. This silence is not a return to actuality but a creation of the moment at which "the invisible" become visible. The silence of words or the silence of an empty stage with dim lighting is viewed by Agamben as potentiality that has "underlying passivity" and is "hospitable to non-existnece". In this light, this study is to create another direction for the theater arts of our time and the 21st century and to extend the horizon of new directional modes. It aldo reviews the concept of Agamben's "potentiality" that provides critical viewpoints to "the artist without content", works directed by Claude Régy who has created his own distinctive styles of direction with the aesthetics of "slowness" and "silence", L'intérieur by Maurice Maeterlinck and Quel'un va venir By Jon Fosse.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2018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과제번호)(NRF-2018S1A5B5A07073436)

참고문헌

  1. Agamben, G.(2014). Bartleby ou la Creation, Circe.
  2. Agamben, G.(1999). potentialities, ed & trans. by Heller-Roazen, D., Stanford Univ. Press.
  3. 양창렬(2006). 「아감벤의 잠재성 개념에 대하여 - (무)능력의 아포리아」, 「오늘의 문예비평」, (3):217-233.
  4. Regy, C.(1998). Espaces Perdus, Les Solitaires Intempestifs.
  5. Agamben, G.(2008). 「호모 사케르」, 박진우역, 새물결.
  6. Agamben, G.(2009). 김항 역, 「예외상태」, 새물결.
  7. Agamben, G.(1999). "Bartleby or on contingency", potentialities : 243-271. 이 글은 프랑스 번역으로 「바틀비 혹은 창조, Bartleby ou la creation」라는 이름으로 번역되어있다.
  8. Melville, H.(2011). 필경사, 바틀비, 문학동네.
  9. 윤교찬, 조애리, (2009), 「'되기'의 실패와 잠재성의 정치학: 멜빌의 「필경사 바틀비」」, 「현대영어 영문학」 53(4): 69-88.
  10. CNRS.(2008). Claude Regy, Reunis et presentes par Marie-Madeleine Mervant-Roux, Editions CNRS., Paris.
  11. Fosse, J. et Regy, C.(2014). a Budapest-Alexandre Barry, dans la Nouvelobs, avril. https://www.nouvelobs.com/rue89/rue89-theatre-et-balagan/20140406.RUE9936/dialogue-unique-abudapest-entre-l-ecrivain-norvegien-jon-fosse-etclaude-regy.html
  12. Hankins, J. & Regy, C.(2009). "Linterprete du silence Nouvelle revue d'Esthetique : 77-78.
  13. Regy, C. par Barry, A.(2003). "Par les abimes", documentaire produit par ARTE: P.A. Boutan-Online productions. http://www.youtube.com/watch?v=TaXV9eN6VVo
  14. Regy, C.(1999). L'Ordre des morts, Les Solitaires intempestifs.
  15. Touchard, P. A.(1962). Maurice Maeterlinck 1862-1962, sous la direction de Joseph Hanse et Robert Vivier, Ed. La renaissance du Livre.
  16. Maeterlinck, M.(1999). Oeuvre II. Theatre tome1, Bruxelles: Editions Complex.
  17. Entrevue avec Regy, C.(2011). "L'eveilleur de silence, l'eveilleur de conscience", au Theatre Garonne a Toulouse le 31 Mars:1-7.
  18. Entretien avec Regy, C.(2014). , Propos recueillis par Perrier J.-F., Dossier Festival d'Avignon.
  19. Fosse, J.(1995). "Voix sans paroles", Trad., Par Sinding T., Ce texte a ete publie dans le programme de Nammet Piece cree le 27 mai 1995 a la National Scene de Bergen. https://www.theatre-contemporain.net/spectacles/Quelquun-va-venir/ensavoirplus/
  20. Regy, C.(1999). Dossier de Presse, 28eme Festival d'Automne a Paris: 8-11.
  21. Fosse, J.(1999). Quelqu'un va venir, L'Arche.
  22. Fosse, J.(1999). "de l'ecriture au theatre", Dossier de presse Festival d'Automne a Paris: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