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공군 국고연구비 지원(ROKAFA20-A-2)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임.
References
- 김민성 외(2019). 안전착륙 시스템을 적용한 캔위성의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357-358.
- 김송현 외(2019). 공군사관학교 캔위성교육 현황 및 발전방안.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519-520.
- 김송현 외(2020). 공군사관학교 캔위성 교육 현황 및 발전방향 연구. 한국군사학논집, 76(1), 203-219. https://doi.org/10.31066/KJMAS.2020.76.1.008
- 김수현 외(2018). 고기동 안정화 카메라 및 원격제어 셀프카메라를 적용한 캔위성 시스템 개발.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12(3), 86-96. https://doi.org/10.20910/JASE.2018.12.3.86
- 다카모토 다카요리(2016). 모두의 아두이노. 길벗.
- 문종근 외(2006). 초소형 인공위성 캔샛 시스템의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753-756.
- 박신영 외(2018). 공과대학생의 창의공학설계능력 교육요구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21(2), 7-16. https://doi.org/10.18108/JEER.2018.21.2.7
- 박홍영 외(2012). 캔위성 대회를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서 설계 및 구현.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897-900.
- 서민우.박준원(2019). 한 권으로 끝내는 아두이노 입문+실전(종합편). 앤써북.
- 원수희 외(2012). 우주기술 저변확대를 위한 초소형위성 프로그램: 캔위성 경연대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40(7), 636-645. https://doi.org/10.5139/JKSAS.2012.40.7.636
- 이종수(2008). 체험학습기반의 기초 창의공학설계 교육 및 운영. 공학교육연구, 11(2), 32-41. https://doi.org/10.18108/JEER.2008.11.2.32
- 최윤석.이상현.김송현(2018). 캔위성 비행시험을 위한 고공 분리장치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516-517.
- 최재규.이준혁(2017). 아두이노,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프로젝트 입문편. 영진닷컴.
- LaCombe, J. C. et al.(2007). Design experiences with a student satellite program. In Proceedings of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Pacific Southwest Annual Conference, 1-10.
- Miyazaki, Y., & Yamazaki, M.(2013). A practical education of space engineering by using CanSat and pico-satellite-Fruitful collaboration with UNISEC for success of student satellite program.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cent Advances in Space Technologies, 1081-1086.
- Nylund, A., & Antonsen, J.(2007). CanSat general introduction and educational advantages. In Proceedings of the 18th ESA Symposium on European Rocket and Balloon Programmes and Related Research, Visby.
- Ortiz et al.(2020). CanSat Pico-satellite building workshop as an effective tool for STEAM education. In Proceedings of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s Virtual Conference, 1-15.
- PRAJAPATI, R. C. et al.(2017). Introducing CanSat for Project Based Learning (PBL) of Space Science and Engineering in Nepal. In 31st ISTS-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ce Technology and Science,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