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영(2012). 통계적 소양의 교육적 의미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25(4), 121-137.
- 강현영, 송은영, 조진우, 이경화(2011). 통계적 논증활동을 강조한 통계수업의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1(4), 399-422.
- 강현영, 신보미, 고은성, 이동환, 심송용, 김정자, 구나영, 정인수, 최경식, 홍지혜(2014). 통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2014A039.
- 고성은, 이진호, 이승우, 차순규, 김윤희, 조성철(2018).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좋은책신사고.
- 고은성, 이경화(2010). 변이성과 변이 추론의 지도를 위한 지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0(4), 493-509.
- 교육부, 통계청(2017.06.07.). 통계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실생활 중심으로 실시. 교육부 보도자료.
- 권오남, 신준국, 전인태, 김미주, 김철호, 김태홍, 박재희, 박정숙, 박지현, 박찬호, 박효근, 오국환, 조경희, 조상현, 황성문(2018).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교학사.
- 김원경, 문소영, 변지영(2006). 수학교사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지식과 신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4), 381-406.
- 김원경, 임석훈, 김동화, 강순자, 조민식, 방금성, 윤종국, 신재홍, 김기탁, 박희정, 심주석, 오혜정, 이동근, 정재훈, 허남구(2018).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비상교육.
- 류희찬, 선우하식, 조정묵, 이병만, 김용식, 임미선, 한명주, 남선주, 김명수, 정성윤(2018).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천재교과서.
- 박경미, 이환철, 박선화, 강은주, 김선희, 임해미, 김성여, 장혜원, 강태석, 권점례, 김민정, 방정숙, 이화영, 임미인, 이만근, 김화경, 윤상혁, 이광상, 이경은, 조혜정, 권영기, 권오남, 신동관, 강현영, 김재영, 도종훈, 박정숙, 서보억, 안현정, 오택근, 이경진, 이광연, 이문호, 이승훈, 이은정, 이지윤, 전인태, 최지선, 한준철, 황선미, 박문환, 김완일, 강성권(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연구보고서 BD15120005.
- 박교식, 이종희, 김진환, 남진영, 김남희, 임재훈, 유연주, 권석일, 김선희, 김종욱, 김경직, 윤형석, 고현주, 윤형주, 김영실, 김해성, 이경진, 조유미, 이정연, 양정은(2018).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동아출판(주).
- 방정숙, 유은서, 김유경(2016). 통계 내용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 정보 처리 능력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3), 499-519.
- 배종숙, 여태경, 조보관, 김민경, 천화정, 조성현, 변도열(2018).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금성출판사.
- 이기마, 유명근(2015). 정보처리능력의 관점에서 본 2009.2015 중학교 수학과 통계영역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교과교육연구, 8(1), 51-73.
- 이미경, 서지영, 이근호, 조성민, 김기철, 유창완, 김종윤, 이재진, 윤기준(2018).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내용 맵핑 참여 연구. 힌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8-12.
- 이정무, 유진수, 이정아, 이경화(2016).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통계적 소양 평가의 가능성 모색. 수학교육학연구, 26(3), 527-542.
-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전철, 장희숙, 송윤호, 송정, 김성철(2018).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천재교육.
- 이혜진, 김원경(1992). 고등학생의 확률.통계 단원에 대한 인식 및 학습 실태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 31(1), 23-34.
- 정서진(2019). 맥락 중심 STEAM 교육을 통한 수학영재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성민, 구남욱, 김현정, 이소연, 이인화(2019).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8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9-11.
- 탁병주(2017).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의 통계 교수 지식 연구 -표본 개념 지도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성복, 이중권, 신태교, 이채형, 이병하, 신용우, 전형숙, 김형균, 권백일, 최원숙, 강인우(2018).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지학사.
- 황선욱, 강병개, 윤갑진, 이광연, 김수영, 이문호, 김원일, 박문환, 박상의, 박진호.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미래엔.
- Bargagliotti, A., Franklin, C., Arnold, P., Gould, R., Johnson, S., Perez, L., & Spangler, D.A. (2020). Pre-K-12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II (GAISE II). Alexandria, VA: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 Ben-Zvi, D. & Garfield, J. (2010). 통계적 소양, 추론, 사고: 목표, 정의, 난제. In D. Ben-Zvi & J. Garfield(Eds.)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이경화 외 9인 역), 서울: 경문사. (원저 2004년 출판)
- Ben-Zvi, D. (2000). Toward understanding the role of technological tools in statistical learn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1-2), 127-155.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202_6
- Bright, G. W. & Friel, S. N. (2012). Graphical representations: Helping students interpret data. In Susanne P. Lajoie. (Eds.), Reflections on Statistics (pp. 63-85). New York: Routledge.
- Chance, B., Ben-Zvi, D., Garfield, J., & Medina, E. (2007). The Role of Technology in Improving Student Learning of Statistics.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Journal, 1(1), 1-24.
- Cobb, G. W., & Moore, D. S. (1997). Mathematics, statistics, and teaching.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4(9), 801-823. https://doi.org/10.1080/00029890.1997.11990723
- Franklin, C., Kader, 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report: A pre-k-12 curriculum framework. Alexandria, VA: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 Gal, I. (2002). Adults' statistical literacy: Meanings, components, responsibilitie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0(1), 1-51. https://doi.org/10.1111/j.1751-5823.2002.tb00336.x
- Garfield, J. (2002).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Reason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0(3), 1-12.
- Garfield, J. B., & Burrill, G. (Eds.). (1997). Research on the role of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statistics. Voorburg,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 Garfield, J., Ben-Zvi, D., Chance, B., Medina, E., Roseth, C., & Zieffler, A. (2008). Learning to reason about statistical inference. In Developing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pp. 261-288).
- Marriott, J., Davies N., & Gibson, L. (2009). Teaching, Learning and Assessing Statis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7(1).
- Pugalee, D. K. (2001). Using communication to develop students' mathematical literacy.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6(5), 296. https://doi.org/10.5951/mtms.6.5.0296
- Rumsey, D. J. (2002). Statistical literacy as a goal for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s.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0(3), 1-12.
- Stigler, J., & Hiebert, J. (1997). Understanding and improving classroom mathematics instruction: An overview of the TIMSS video study. In ACER National Conference 1997 (pp. 52-65).
- Wallman, K. K. (1993). Enhancing statistical literacy: Enriching our society.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88(421), 1-8. https://doi.org/10.2307/2290686
- Watson, J. M. (1997). Assessing statistical thinking using the media. The assessment challenge in statistics education, 107-121.
- Watson, J. M. (2006). Statistical literacy at school: Growth and goals. 박영희 역(2013). 학교에서 어떤 통계를 배워야 하지? 통계적 소양의 성장과 목표. 서울: 경문사.
-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65. https://doi.org/10.1111/j.1751-5823.1999.tb0044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