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9년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교육부 (2015). 74호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제 2007-79호 [별책 8].
- 김미향 (2019). 고등학생의 증명에 대한 인식 및 증명 수행의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영우.김부윤 (2014). 기하 증명에서의 대표성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5(2), 225-240.
- 김정하 (2010).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정하 (2011).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에 대한 인식과 단계에 관한 실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417-435.
- 김지원 (2004). 한 수학영재아의 수학적 사고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제14권 제1호.
- 나귀수 (1997a). 기하 개념의 이해와 적용에 관한 소고, 수학교육학연구 7(2), 349-358.
- 나귀수 (1997b). 중학교 2학년 기하 증명 수업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7(2), 293-302.
- 서동엽 (1999). 중학교 학생의 증명 능력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9(1), (19 ): 183-203.
- 선우진.황우형 (2016). 초등 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수학적 정당화 특성 비교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송상헌 (1998). 수학 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송상헌.정영옥.장혜원 (2006).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영재들의 기하 과제 증명에 관한 사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327-344.
- 송상헌.이경화.최남광 (2007). 수학 영재들의 아르키메데스 다면체 탐구과정(정당화 과정과 표현과정 중심으로). 학교수학, 9(4), 487-506.
- 이지현 (2011). 일상적 정의에서 수학적 정의로의 이행, 수학교육 50(4), 429-40.
- 조경희 (2003). 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 유형과 논쟁 구조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 조완영.권성룡 (2001). 학교 수학에서의 '증명'. 수학교육학연구, 11(2), 385-402.
- 허지연 (2006). 초등영재들의 정당화 유형에 관한 사례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석사 학위논문.
- Balacheff, N. (1987). Proving processes and situations for valid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volume 18, pages 147-176. https://doi.org/10.1007/BF00314724
- Balacheff, N. (1988). Aspects of proof in pupils practice of school mathematics. In D. Pimm (Ed.), Mathematics, teachers and children. London: Hodder & Stoughton. pp.216-235.
- Bell, A. W. (1976). A study of pupils' proof-explanations in mathematical situa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 pp.23-40. https://doi.org/10.1007/BF00144356
- Chazan, D. (1988). 'Proof and measurement: An unexpected misconception', in A. Borbas (ed.), Proceedings of the Twelf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eszprem, Hungary, pp. 207-214.
- CadwalladerOlsker T. (2011). What do we mean by mathematical proof?, Journal of Humanistic Mathematics, 1(1). 2011. 1-60. https://doi.org/10.5642/jhummath.201101.04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ative(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CCSSM).
- De Villiers, M. D. (1990). The role and function of proof in mathematics, Pythagoras, 24, 17-24.
- Harel, G., & Sowder, L. (1998). Student' proof schemes: Results from exploratory studies.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III 7, 234-282.
- Harel, G., & Sowder, L. (2007). Toward comprehensive perspectives o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proof, In F.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Healey, L., & Hoyles, C. (1998). Justifying and proving in school mathematics. Summary of the results from a survey of the proof conceptions of students in the UK. University of London: Research Report Mathematical Sciences, Institute of Education.
- Healey, L. & Hoyles, C. (2000). A study of proof conceptions in algebr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4), 396-428. https://doi.org/10.2307/749651
- Hersh, R. (1997). What is mathematics, Reall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 Krutestk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l children. The Univ. of Chicago Pres.
- Lee, K. H. (2005).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Geometrical Reasoning and Informal Prof, In Helen L.C. & Jil, L.V. (Eds.), Proc. 29th Conf. of the Int.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3. p. 241-248).
- Marrades & Gutierrez (2000). Proofs produced by secondary school students learning geometry in a dynamic computer environmen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Vol 44, pages 87-125). https://doi.org/10.1023/A:1012785106627
- McCrone, S, S., & Martin, T. S. (2004). Assessing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geometric proof. Canadian J 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4, 223-242. https://doi.org/10.1080/14926150409556607
- Nakahara, T. (1994). Study of the Representotional system in Mathematics Education, Hiroshima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2, 59-67.
- NCTM. (2000). Principle and standard for sch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Simon, M. A. & Blume, G. W. (1996). Justifcation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 A study of prospective elmentary teacher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5, 3-31. https://doi.org/10.1016/S0732-3123(96)90036-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