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우예 (2017). 형사절차상 사회과학적 증거의 증명력과 증거능력에 대한 연구: 미국의 논의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법학논총, 34, 199-232.
- 강우예 (2020). 피고인에게 불리한 아동 진술의 신빙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진술의 증거법적 성격과 의미. 형사법연구, 32(4), 171-205.
- 공정식, 류경희 (2017). 아동과 지적장애인 범죄피해 진술의 신빙성 평가기준-국내법원 판례를 중심으로-. 한국범죄심리연구, 13(3), 11-24.
- 곽금주, 이승진 (2006). 아동 증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5(2), 13-40.
- 김면기 (2018). 과학적 증거의 판단기준과 적용과정에 대한 이해: 최근 논란이 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형사정책, 30(3), 205-239. https://doi.org/10.36999/KJC.2018.30.3.205.
- 김민희, 이승진 (2019). 성범죄 피해 지적장애인의 진술에 대한 법원의 신빙성 판단대법원 2017. 1. 25. 선고 2016도14989 판결 및 하급심 판결을 중심으로 -. 형사법의 신동향, 63, 272-302.
- 김상준 (2016). 법과 심리 과학의 역사적 발전과정-형사법학과 형사재판실무에 대한 기여의 관점에서. 형사법 실무연구II 133집, 서울: 법원도서관, 317-387.
- 김지영, 최수형, 이권철, 이진국, 김강원, 최정규 (2018). 장애인 범죄피해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1-357.
- 김한균, 윤해성, 박윤석, 김면기, 유승진, 정교일, ..., 차종진 (2018). 첨단 과학수사 정책 및 포렌식 기법 종합발전방안 연구 (I).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1-891.
- 대검찰청 (2019). 대검찰청예규. https://www.spo.go.kr/site/spo/ex/board/View.do?cbIdx=1304&bcIdx=985772.
- 박상기 (2016). 성범죄 피해아동의 진술의 신빙성 판단 기준 - 독일법원판결을 중심으로 -. 피해자학연구, 24(1), 197-219.
- 박종선 (2013). 전문가 의견조회의 성과와 발전 방언: 판검사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형사법의 신동향, 41, 86-117.
- 박종선 (2016).「진술분석」10년의 성과와 개선방향 - 대검예규 '진술분석 규정'을 중심으로-. 홍익법학, 17(2), 257-276. https://doi.org/10.16960/JHLR.17.2.201606.257
- 박주상 (2007). 경찰의 성폭력 범죄 피해자 보호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치안행정논집, 4(1), 105-128.
- 박지선, 강상훈 (2013). 성범죄 피해 아동의 기억력 및 증언 능력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피해자학연구, 21(1), 163-189.
- 이미선 (2018). 성폭력 피해아동 진술신빙성 판단에 있어서 평가자간 신뢰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2(2), 67-83. https://doi.org/10.21193/kjspp.2018.32.2.004
- 이미선 (2020). 지적장애인 성폭력 사건 특성과 법원의 판단. 한국심리학회지: 법, 11(2), 211-239. https://doi.org/10.53302/KJFP.2020.07.11.2.211
- 이미선 (2021). 지적장애인 성폭력 사건 재판에서 전문가 참여제도 활용 실태. 한국심리학회지: 법, 12(1), 1-13. https://doi.org/10.53302/KJFP.2021.03.12.1.1
- 이미선, 정주은 (2020). 지적장애인 대상 성폭력 사건의 양형과 감경사유: 판례분석을 중심으로. 형사정책연구, 31(3), 67-94.
- 이미선, 조은경 (2015). 경찰의 아동·장애인 수사면담 지침 운용 실태 및 문제점. 한국경찰연구, 14(4), 377-402.
- 이상미, 김태경 (2015).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인의 진술양상. 한국장애인복지학, 30, 237-255.
- 이수정 (2011). 아동 및 장애인에 대한 성폭력 사건에서 경찰단계에서의 전문가 참여가 기소율과 유죄판결률에 미치는 영향. 한국범죄학, 5(1), 111-138.
- 이수정, 유진옥 (2009). 지적장애인 성폭력피해자의 진술특성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경찰연구, 9(2), 161-184.
- 이승철 (2013). 양적분석과 질적분석이 진실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CBCA와 RM의 활용.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경기도
- 이창훈, 박미단 (2016). 진술분석의 정확성 향상을 위한 종합모델. 한국범죄심리연구, 12(2), 95-120.
- 이혜숙 (2005). 성폭력 피해아동의 법정증언 능력에 대한 연구. 교육실천연구, 4(2), 141-161.
- 조은경 (2004). 성폭력 피해 아동의 진술 타당도 분석 및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79-91.
- 한국여성인권진흥원 (2021. 05. 28). https://www.stop.or.kr/modedg/contentsView.do?ucont_id=CTX000090&srch_menu_nix=l3vdU8Xo#tab5.
- 한유화, 박광배 (2016). 한국진술분석 활용현황: 서유럽국가들과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법, 7(3), 137-156. https://doi.org/10.53302/KJFP.2016.11.7.3.137
- 홍유진, 김시업 (2017). 아동 대상 성범죄의 전문가 참여제도에 관한 고찰 - 아동 진술의 확보와 분석에서의 개입을 중심으로-. 법학연구, 25(4), 285-320.
-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990). Guidelines for the Clinical Evaluation for Child and Adolescent Sexual Abuse. Retrieved from https://www.aacap.org/aacap/policy_statements/1990/Guidelines_for_the_Clinical_Evaluation_for_Child_and_Adolescent_Sexual_Abuse.aspx.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3). Guidelines for Psychological Evaluations in Child Protection Matters. American Psychologist, 68(1), 20-31. https://doi.org/10.1037/a0029891
- Borum, R., & Grisso, T. (1996). Establishing standards for criminal forensic reports: An empirical analysis. Bulletin of the American Academy of Psychiatry & the Law, 24(3), 297-317.
- Christy, A., Douglas, K. S., Otto, R. K., & Petrila, J. (2004). Juveniles Evaluated Incompetent to Proceed: Characteristics and Quality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s' Evaluation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5(4), 380-388. https://doi.org/10.1037/0735-7028.35.4.380
- Duits N, van der Hoorn S, Wiznitzer M, Wettstein RM, & de Beurs E. (2012). Quality improvement of forensic mental health evaluations and reports of youth in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Journal of Law and Psychiatry, 35, 440-444. https://doi.org/10.1016/j.ijlp.2012.09.018.
- Fisher, M. H., Baird, J. V., Currey, A. D., & Hodapp, R. M. (2016). Victimisation and Social Vulnerability of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 Review of Research Extending beyond Wilson and Brewer. Australian Psychologist, 51(2), 114-127. https://doi.org/10.1111/ap.12180.
- Fogden, B. C., Thomas, S. D., Daffern, M., & Ogloff, J. R. (2016). Crime and victimisation in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 case linkage study. BMC psychiatry, 16(1), 1-10. https://doi.org/10.1186/s12888-015-0706-4
- Frasier, L. D., & Makoroff, K. L. (2006). Medical evidence and expert testimony in child sexual abuse. Juvenile and Family Court Journal, 57(1), 41-50. https://doi.org/10.1111/j.1755-6988.2006.tb00113.x
- Gudjonsson, G. H., & Henry, L. (2003). Child and adult witnesse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 importance of suggestibility. Legal and criminological psychology, 8(2), 241-252. https://doi.org/10.1348/135532503322363013
- Gumpert, C. H., Lindblad, F., & Grann, M. (2002). A systematic approach to quality assessment of expert testimony in cases of alleged child sexual abuse. Psychology, Crime & Law, 8(1), 59-75 https://doi.org/10.1080/10683160208401809
- Kohnken, G. (2004). Statement Validity Analysis and the 'detection of the truth'. In P. Granhag & L. Stromwall (Eds.), The Detection of Deception in Forensic Context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indblad, F., & Lainpelto, K. (2008). When superior courts reach different conclusions in the same child sexual abuse cases - is there a lesson to be learned? Journal of Investigative Psychology and Of ender Profiling, 5(3), 171-187. https://doi.org/10.1002/jip.84
- Nicholson, R. A., & Norwood, S. (2000). The Quality of Forensic Psychological Assessments, Reports, and Testimony: Acknowledging the Gap Between Promise and Practice. Law and Human Behavior, 24(1), 9-44. https://doi.org/10.1023/A:1005422702678
- Otto, R. K, DeMier, R., & Boccaccini, M. (2014). Forensic Reports and Testimony: A Guide to Effective Communication for Psychologists and Psychiatrists. John Wiley & Sons.
- Pezdek, K., Morrow, A., Blandon-Gitlin, I., Goodman, G. S., Quas, J. A., Saywitz, K. J., & Brodie, L. (2004). Detecting Deception in Children: Event Familiarity Affects Criterion-Based Content Analysis Rating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9(1), 119-126. https://doi.org/10.1037/0021-9010.89.1.119
- Rebecca, J., & Ronald, R. (2015). Learning Forensic Assessment: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Routledge.
- Robbins E., Waters J., & Herbert P. (1997). Competency to stand trial evaluations: a study of actual practice in two stat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Psychiatry and the Law, 25(4), 469-483.
- Robinson, R., & Acklin, M. (2010). Fitness in paradise: Quality of forensic reports submitted to the Hawaii judiciary. International journal of law and psychiatry, 33(3), 131-137. https://doi.org/10.1016/j.ijlp.2010.03.001
- Skeem, J, L., Golding, S, L., Cohn, N, B., & Berge, G. (1998). Logic and Reliability of Evaluations of Competence to Stand Trial. Law and Human Behavior, 22, 519-547. https://doi.org/10.1023/A:1025787429972
- Stacey, R. B. (2005). Report on the erroneous fingerprint individualization boming case. Forensic Science Communications, 7(1). Retrieved from https://archives.fbi.gov/archives/about-us/lab/forensic-science-communications/fsc/jan2005/special_report/2005_special_report.htm.
- Vrij, A. (2005). Criteria-based content analysis: A qualitative review of the first 37 studies. Psychology, Public Policy, and Law, 11(1), 3-41. https://doi.org/10.1037/1076-8971.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