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9].
- 김미영, 김성원(2020). 피지컬컴퓨팅 활용 과학적 문제해결교육이 고등학생의 컴퓨팅사고(CT)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387-410.
- 김순화, 함성진, 송기상(2015).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3), 105-114.
- 김지예, 전영석(2018). 코딩블록을 활용한 초등 과학영재 대상 피지컬 컴퓨팅수업의 교수.학습 과정 분석.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2(6), 613-628.
- 김현석, 최선영(2019). 초등과학 수업에서 절차적 사고과정을 활용한 학습 전략이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43(3), 329-341. https://doi.org/10.21796/jse.2019.43.3.329
- 송진웅, 강석진, 곽영순, 김동건, 김수환, 나지연, 도종훈, 민병곤, 박성춘, 배성문, 손연아, 손정우, 오필석, 이준기, 이현정, 임혁, 정대홍, 정종훈, 김진희, 정용재(2019).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의 주요 내용과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3), 465-478.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3.465
- 윤진아, 남윤경, 조운석(2020).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과학-SW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6), 77-87.
- 정영식, 신수범, 성영훈(2017).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로봇과 컴퓨팅 영역의 성취 기준과 컴퓨팅 사고력의 관련성 연구.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1(1), 105-114.
- 정하나, 전영석(2020). 플립러닝 기반 피지컬 컴퓨팅 수업을 통한 초등학교 과학영재의 컴퓨팅 사고력 계발. 영재교육연구, 30(1), 1-23.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20). 컴퓨터.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성취 특성과 향상 방안 탐색: ICILS 2018 심층 분석. 연구보고 RRE 2020-6.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8). 소프트웨어교육 역량 진단 및 분석 연구. 연구보고 RR 2018-7.
- 한신, 김형범(2019).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한 지구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 및 과학적 태도 변화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2), 131-140.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2.131
- 한영신(2018).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성: 컴퓨팅 사고력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8(7), 433-445.
- 홍석영, 한신, 김형범(2020). 데이터 기반 STEAM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 분석: 대기대순환과 표층 해류내용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3), 330-343.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3.330
- 황요한, 문공주, 박윤배(2016). 소프트웨어 활용 탐구 활동을 통한 고등학생의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 변화와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 조사-스크래치와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2), 325-335.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2.0325
- 황요한, 문공주, 최윤희(2020). 컴퓨팅 사고 기반 과학 관련 사회쟁점(CT-SSI)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 역량과 그 변화 분석. 교육문화연구, 26(2), 175-196.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75
- ACM, & IEEE-CS. (2020). Computing curricula 2020: Paradigms for future computing curricula.
- Basu, S., Biswas, G., & Kinnebrew, J. S. (2017). Learner modeling for adaptive scaffolding in a computational thinking-based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User Modeling and User-Adapted Interaction, 27(1), 5-53. https://doi.org/10.1007/s11257-017-9187-0
- Basu, S., Biswas, G., Sengupta, P., Dickes, A., Kinnebrew, J. S., & Clark, D. (2016). Identifying middle school students' challenges in computational thinking-based science learning. Research and 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11(1), 1-35. https://doi.org/10.1186/s41039-015-0022-0
- Chongo, S., Osman, K., & Nayan, N. A. (2021). Impact of the plugged-in and unplugged chemistry computational thinking modules on achievement in chemistry.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7(4), em1953. https://doi.org/10.29333/ejmste/10789
- Csizmadia, A., Curzon, P., Dorling, M., Humphreys, S., Ng, T., Selby, C., & Woollard, J. (2015). Computational thinking: a guide for teachers. Available from http://computingatschool.org.uk/computationalthinking.
- Department for Education. (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s of study. Retrieved July 16, 2014.
- Easterbrook, S. (2014). From computational thinking to systems thinking. In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ICT for Sustainability(ICT4S), Stockholm.
-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on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 development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 906-911.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906
- Futschek, G., & Moschitz, J. (2010). Developing algorithmic thinking by inventing and playing algorithms. Proceedings of the 2010 Constructionist Approaches to Creative Learning, Thinking and Education: Lessons for the 21st Century(Constructionism 2010), 1-10.
- Griffin, P., McGaw, B., & Care, E. (2011).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Springer, New York.
- Haseski, H., Ilic, U., & Tugtekin, U. (2018). Defining a new 21st century skill-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s and trend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11(4), 29-42. https://doi.org/10.5539/ies.v11n4p29
- ISTE, & CSTA. (2011).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K-12 education. Retrieved December 25, 2016.
- Kalelioglu, F., Gulbahar, Y., & Kukul V. (2016). A framework for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a systematic research review. Baltic Journal of Modern Computing, 4, 583-596.
- Lapawi, N., & Husnin, H. (2020). The effect of computational thinking module on achievement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31(2), 164-171. https://doi.org/10.33828/sei.v31.i2.5
- Mensan, T., Osman, K., & Majid, N. (202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unplugged activity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science module to integrate computational thinking in primary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31(2), 142-149. https://doi.org/10.33828/sei.v31.i2.2
-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USA: NGSS Lead States.
- NRC. (2010).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Park, Y. S., & Green, J. (2019).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40(4), 340-352. https://doi.org/10.5467/jkess.2019.40.4.340
- Sengupta, P., Kinnebrew, J., Basu, S., Biswas, G., & Clark, D. (2013).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with K-12 science education using agent-based computation: A theoretical framework.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18(2), 351-380. https://doi.org/10.1007/s10639-012-9240-x
- Vourletsis I., Politis P., & Karasavvidis I. (2021) The Effect of a Computational Thinking Instructional Intervention on Students' Debugging Proficiency Level and Strategy Use. In:Tsiatsos T., Demetriadis S., Mikropoulos A., & Dagdilelis V.(eds) Research on E-Learning and ICT in Education. Springer, Cham. https://doi.org/10.1007/978-3-030-64363-8_2
- Weintrop, D., Beheshti, E., Horn, M., Orton, K., Jona, K., Trouille, L., & Wilensky, U. (2016). Defin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mathematics and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5(1), 127-147. https://doi.org/10.1007/s10956-015-9581-5
-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https://doi.org/10.1145/1118178.1118215
- Yadav, A., Zhou, N., Mayfield, C., Hambrusch, S. E., & Korb, J. T. (2011).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education courses. In Proceedings of the 42nd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SIGCSE '11).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New York, NY, USA, 465-470. https://doi.org/10.1145/1953163.195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