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공우석(2021). 기후 위기 더 늦기 전에 더 멀어지기 전에. 서울: 이다북스.
- 길지현, 송신철, 소금현, 여성희(2012). 초등학생들의 온실 효과에 대한 개념 이해 조사 연구. 생물교육, 40(4), 412-420.
- 김춘희(2019).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한제, 정용재, 장명덕(2013). '어는점 내림'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인식 조사 및 설명 모형 제안. 초등과학교육, 32(2), 206-224.
- 김해옥(2013).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 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해진, 배진호, 심규철, 소금현(2013). 초등학생의 곤충에 대한 인식과 태도 조사 연구. 생물교육, 41(1), 61-74. https://doi.org/10.15717/BIOEDU.2013.41.1.61
- 박새임(2017). 초등학생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선영, 이주영, 남영숙(2013). 우리나라 초등학교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연구 실태. 환경교육, 26(3), 285-297.
- 소금현, 하나윤(2016). 동아리 활동을 위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환경적 세계관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 변화교육, 692, 139-147.
- 오소라(2010). 탄소발자국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성만(2020a).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탐구활동의 교수전략, 유형, 개념과의 연관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39(3), 449-463.
- 임성만(2020b). 포토 내러티브 방법을 이용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2), 134-146.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2.134
- 장보라, 소금현, 심규철, 여성희(2009). 초등학생의 전지구적 및 지역적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 28(2), 142-153.
- 정대균, 이혜정, 정선희, 오창호, 박국태(2007). 기체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조사 및 대안 개념 유형 분석. 초등과학교육, 26(4), 359-371.
- 정민이, 소금현, 심규철, 여성희(2007). 중학생들의 전지구적 및 지역적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환경교육, 20(3), 63-75.
- 정진우, 김윤지(2008). 물의 순환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지구 시스템적 인식. 초등과학교육, 27(4), 319-327.
- 차주영, 이희찬(2017).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기후변화대응 수요에 미치는 영향. 환경정책, 25(4), 63-77.
- 최영은(2014).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기상청.
- 최행숙, 김은경, 백성혜, 이길재, 정환호(2001). 초등학생들의 열과 온도에 대한 대안개념 조사. 한국초등교육, 201(1), 123-137.
-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19). 기후변화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농도 변화 및 미세먼지 노출에 의한 건강 영향. 보건복지포럼, 269, 20-31.
- 환경부(2008). 초등학교 교육자료 기후변화의 이해. 환경부.
- 환경부(2015). 제2차 환경교육종합계획(2016-2020). 환경부.
- 황수정(2009).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 교육을 위한 독서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bello, D., Alonso, T. J., & Panadero, E. (2021). Classroom motivational climate in higher education: Validation of a model for assess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14(2), 685-702. https://doi.org/10.29333/iji.2021.14238a
- Ancheta, A. J., Bruzzese, J. M., & Hughes, T. L. (2021). The impact of positive school climate on suicidality and mental health among LGBTQ adolescent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School Nursing, 37(2), 75-86. https://doi.org/10.1177/1059840520970847
- Carman, J., Zint, M., Burkett, E., & Ibanez, I. (2021). The role of interest in climate change instruction. Science Education, 105(2), 309-352. https://doi.org/10.1002/sce.21610
- Duan, H., & Fortner, R. W. (2005). Chinese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about global versus local environmental issue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6(4), 23-32. https://doi.org/10.3200/JOEE.36.4.23-58
- Hicks, D. (2007). Lessons for the Future: A geographical contribution. Geography, 92(3), 179-188. https://doi.org/10.1080/00167487.2007.12094198
- Huertas, C. A., Palacios, F. J., & Gomez, M. E. (2021). Peer assessment as a tool to enhance pre-service primary bilingual teachers' training. Revista Iberoamericana de Educacion a Distancia, 24(2), 149-168. https://doi.org/10.5944/ried.24.2.28788
- Hyseni, D. Z., & Hoxha, L. (2021). Effects of school climate and parent support on academic performance: Implications for school re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form, 30(3), 222-236. https://doi.org/10.1177/10567879211015946
- Jacob, D. J., & Darrel, A. W. (2009). Effect of climate change on air quality. Atmospheric Environment, 43(1), 51-63. https://doi.org/10.1016/j.atmosenv.2008.09.051
- Levrini, O., Tasquier, G., Barelli, E., Laherto, A., & Palmgren, E. (2021). Recognition and operationalization of "future-scaffolding skills": Results from an empirical study of a teaching-learning module on climate change and futures thinking. Science Education, 105(2), 281-308. https://doi.org/10.1002/sce.21612
- Skamp, K., Boyes, E., Stanisstreet, M., Rodriguez, M., & Malandrakis, G. (2021). Voting for change: An international study of students' willingness to support measures to ameliorate climate chang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51(3), 861-887. https://doi.org/10.1007/s11165-019-09864-2
- Steele, J. L., Steiner, E. D., & Hamilton, L. S. (2021). Priming the leadership pipeline: School performance and climate under an urban school leadership residency program.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57(2), 221-256. https://doi.org/10.1177/0013161X20914720
- Tai, A. P., Mickley, L. J., & Jacob, D. J. (2010). Correlations between fine particulate matter (PM2.5) and meteorological variables in the United States: Implications for the sensitivity of PM2.5 to climate change. Atmospheric Environment, 44, 3976-3984. https://doi.org/10.1016/j.atmosenv.2010.06.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