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1년도 부산교육대학교 학술연구과제로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강문봉 (2004). Lakatos 방법론을 초등수학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2), 143-156.
- 강민정, 송상헌 (2020).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가변칠교판 활용 소재 발굴.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4(1), 169-186.
- 강완, 장윤영, 정선혜 (2011). 수학 수업 발문 유형 분석 및 대안 탐색-신임교사사례연구-. 초등수학교육, 14(3), 293-302.
- 교육부(2019). 초등학교 수학 3-1, 3-2, 4-2, 5-1. 서울: (주)천재교육.
- 김방영 (2010). 초등학교 우수 수학 수업에서의 교사 발문 분석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상미, 최창우 (2017). 초등수학 영재학급의 운영 실태 및 프로그램 분석. 초등수학교육, 20(1), 37-52.
- 김정현 (2003).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발문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흥숙, 박문환 (2012).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영재프로그램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2), 203-225.
- 박유나, 박만구 (2015). 문제해결에서 생산적 실패의 경험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초등수학교육, 18(2), 123-139.
- 송상헌 (2004).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소재 발굴에 관한 연구. 과학교육논총, 16, 67-86.
- 이경숙, 유미현 (2014). 초등 수학영재 수준을 고려한 무게중심에 대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과학영재교육, 6(1), 15-34.
- 이경화 (2003). 수학 영재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3(3), 365-381.
- 이광연 (2009). 바보셈에서 페리 수열로. 네이버캐스트 수학산책.
- 이종호 (2012). Lakatos의 오류주의 수리철학을 적용한 정수론 교수지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창홍, 송상헌 (2017). 직육면체의 모든 전개도 탐구에 관한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 교육논총, 37(2), 235-257.
- 정명숙, 송상헌 (2019). 큐브로직퍼즐을 활용한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21(1), 21-38.
- 정선우 (2019).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Lakatos 방법론을 활용한 교수 학습 상황의 증명 스키마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주옥 (2016).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에 대한 준경험주의적 고찰.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진석, 김성준, 이동환 (2019). 분수와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순서에 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개선.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1), 1-17.
- 채승완, 송상헌 (2019).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에 따른 주사위 윷놀이를 변형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사례 분석. 학교수학, 21(1), 215-231.
- 최종현, 송상헌 (2005). 주제 탐구형 수학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7(2), 169-192.
- 한정민, 박만구 (2010). 수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본 교사의 발문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865-884.
- Kapur, M. (2014). Productive failure in learning mathematics. Cognitive Science, 38, 1008-1022. https://doi.org/10.1111/cogs.12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