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 외(2002). 노동시장 변화와 직무요건의 변화에 따른 핵심역량 변화 (RR2002-19-08). [KEDI] 연구보고서, 1-109.
- 권순구(2020). 혁신교육과정기반 핵심역량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공과대학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2), 129-152.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29
- 고진영.정기수(2017). 대학생 핵심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H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11(2), 475-504.
- 권재기.정미경(2014). 공과대학생의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6(4), 687-716. https://doi.org/10.17927/TKJEMS.2014.26.4.687
- 김가현 외(2020). 과학기술특성화대학 핵심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공학교육연구, 23(5), 76-85. https://doi.org/10.18108/JEER.2020.23.5.76
- 김동일 외(2009). 대학 교수가 바라본 고등교육에서의 대학생 핵심역량. 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10(2), 195-214.
- 김안나 외(2002). 생애능력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고등교육체제의 질관리 현황과 과제 (RR2002-19-04). [KEDI] 연구보고서, 1-226.
- 김안나 외(2003).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방안 연구(I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안나.이병식(2003). 대학생들의 핵심능력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 요인 분석. 한국교육, 30(1), 367-392.
- 김진모(2001).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개발. 직업교육연구, 20(2), 109-128.
- 대려민(2013).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핵심역량에 대한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 박민정(2008).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 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6(4), 173-197.
- 박보영(2008). 역량기반 치의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철학적 의미에 대한 고찰-ADEA 의 역량 규정을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11(1), 215-235.
- 박영신 외(2017). 대학생 핵심역량 자가진단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방법연구, 29(4), 567-595. https://doi.org/10.17927/TKJEMS.2017.29.4.567
- 소경희(2006). 학교지식의 변화요구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설계방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24(3), 39-59.
- 소경희(2007).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5(3), 1-21. https://doi.org/10.15708/KSCS.25.3.200709.001001
- 손민호(2006). 실천적 지식의 일상적 속성에 비추어 본 역량의 의미: 지식기반사회.사회기반지식. 교육과정연구, 23(4), 1-25.
- 오헌석(2007).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 분석. 경영교육연구, 47(1), 191-213.
- 오헌석.배진현.윤정이(2010). 자동차 영업사원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2, 41-68.
- 유현숙 외(2002).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방안 연구(I)(RR2002-19). [KEDI] 연구보고서, 1-321.
- 유현숙 외(2004).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병식.최정윤(2008). 다층모형을 활용한 대학생 핵심능력 개발의 영향요인 분석: 대학교육 과정과 대학 특성 변인의 영향. 한국교육, 35(2), 243-266.
- 이애화.최명숙(2014). 국내 대학생 핵심역량과 그 진단도구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교육공학연구, 30(4), 561-588.
- 이자희(2012). IT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IT 전공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이장익.김주후(2012). 대학생의 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 관계성에 대한 분석연구. 직업교육연구, 31(2), 227-246.
- 임동욱 외(2004). 국회 사무처의 의정지원을 위한 핵심역량의 중요도 분석. 한국 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 8(1), 107-126.
- 정성휘(2004). 비서의 핵심역량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13(1), 23-43.
- 최욱(2002). 기업교육 체계수립 개발 사례: DACUM 과 CBC의 비교. 교육공학연구, 18(2), 91-121.
- 최정윤.이병식(2009).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대학의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7(1), 199-222.
- 홍순정.장은정.서윤경(2004). 원격교육 교수자의 역량모델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0(2), 81-122.
- Boyatzis, R.(1982). The Competen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 Publishing.
- DeSeCo.(2005).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Executive Summary.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
- Dubois & David D.(1998). The competency casebook: twelve studies in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HRD Press.
- Hamel, G., & Prahalad, C. K.(1990).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66, 79-90.
- Holmes, G., & Hooper, N.(2000). Core competence and education. Higher Education, 40(3), 247-258. https://doi.org/10.1023/A:1004003032197
- Kaslow, N. J. et al.(2007). Guiding principles and recommendations for the assessment of competence.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8(5), 441. https://doi.org/10.1037/0735-7028.38.5.441
- Koeppen, K. et al.(2008). Current issues in competence modeling and assessment. Zeitschrift fur Psychologie/Journal of Psychology, 216(2), 61-73. https://doi.org/10.1027/0044-3409.216.2.61
- Le Deist, F. D., & Winterton, J.(2005). What is compete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8(1), 27-46. https://doi.org/10.1080/1367886042000338227
- Lichtenberg, J. W. et al.(2007). Challenges to the assessment of competence and competencie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8(5), 474. https://doi.org/10.1037/0735-7028.38.5.474
- McClelland, D. C.(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https://doi.org/10.1037/h0034092
- McLagan, P. A.(1989). Models for HRD practice. Training & development journal, 43(9), 49-60.
-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Staff.(2002). Education at a glance: OECD indicators 2002. Paris: OECD.
- Porter, M. E.(1980). Industry structure and competitive strategy: Keys to profitability. Financial analysts journal, 36(4), 30-41. https://doi.org/10.2469/faj.v36.n4.30
- Rychen, D. S., & Salganik, L. H. (Eds.)(2003).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well-functioning society. Hogrefe Publishing.
- Saunders, M., & Machell, J.(2000). Understanding emerging trends in higher education curricula and work connections. Higher Education Policy, 13(3), 287-302. https://doi.org/10.1016/S0952-8733(00)00013-1
- Shavelson, R. J.(2010). On the measurement of competency. Empirical research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1), 41-63. https://doi.org/10.1007/BF03546488
- Spencer, L., & Spencer, S.(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work. New York: John Wily and Sons.
- Sumsion, J., & Goodfellow, J.(2004). Identifying generic skills through curriculum mapping: a critical evaluation.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23(3), 329-346. https://doi.org/10.1080/0729436042000235436
- Washer, P.(2007). Revisiting key skills: A practical framework for higher education. Quality in Higher education, 13(1), 57-67. https://doi.org/10.1080/13538320701272755
- White, R. W.(1959). Motivation reconsidered: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66(5), 297-333. https://doi.org/10.1037/h0040934
- Whitston, K.(1998). Key skills and curriculum reform.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3(3), 307-319. https://doi.org/10.1080/03075079812331380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