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성과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2021R1F1A1052053).
References
- 「건설기계관리법 시행규칙」 제23조.
- 한경구, 2015, "우리나라 건설기계 신뢰성평가를 위한 기반연구(굴삭기의 파손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공학석사 논문, 서울과학기술대, pp. 46~67.
- 호종관, 한갑규, 김선국, 2007, "타워크레인 기초설계 및 안정성 검토 모델",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Vol. 7, No. 6, pp. 100~106.
- 이종국, 여동환, 유영호, 지용대, 2018, "건축현장타워크레인 작업 위험도 지수 개발",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권 7호, pp. 1~10.
- 송필용, 2018,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재해분석을 통한 안전관리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공학석사 논문, 부경대학교, pp. 80~81.
- 김용운, 2018, "건설현장 무인타워크레인의 사고사례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공학석사 논문, 중앙대학교, pp. 63~64.
- 이승후, 2016, "타워크레인 감속기 Shaft 파단 원인분석 및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공학석사 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pp. 23~36.
- 조재웅, 김세환, 2010, "하중을 받는 타워크레인의 구조 안전성 해석",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Vol. 11, No. 10, pp. 3641~3646.
- 국토교통 통계누리 - 건설기계 현황 통계 20.9.30 기준.
- 한국산업표준, 2018, "강자성 재료의 자분탐상검사방법 및 자분 모양의 분류", 한국표준협회, pp. 8~14.
- ASME Sec. V art. 7, 2001, "Magnetic Particle Examination",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Licensed by Information Handling Services pp. 133~134.
- 한국산업표준, 2014, "용접 - 강, 니켈, 타이타늄과 그의 합금강에서 용융 용접 이음(빔용접 제외) - 결함에 대한 품질 등급", 한국표준협회, pp. 7~8.
- 이정민, 정장영, 석창성, 송정일, 2019, "연속식 하역기 Tension Bar의 피로수명 예측에 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제A권, 제43(4)호, pp. 224~225.
- 한국산업표준, 2015, "크레인-하중과 하중 조합에 관한 설계원리-제3부:타워크레인", 한국표준협회, pp.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