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1학년도 대진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습니다.
References
- 4차산업혁명위원회(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미래교육 프레임워크와 미래학교 연구. 4차산업혁명위원회 연구과제(12-1071400-000014-01).
- 고석준(2007). 공학 설계입문 교과목 개선을 위한 국내외 대학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 김나영.강동희(2019). 공학교육에서의 Active-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22(6). 12-2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6.12
- 김대영 외(2006). 공학전문가가 인식하는 공학기초능력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9(2). 34-51.
- 김정식.김남순.최우승(2010). 공학적문제해결능력. 공학교육사.
- 김준권.옥장흠(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이당.
- 김태훈(2015). 전문가 인식 조사에 의한 공학 설계 능력의정의 및 하위 영역과 요소 도출. 공학교육연구, 18(3). 24-32.
- 민동균.이민호(2020).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활용한 성형해석 실습교과목 운영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23(4), 76-83. https://doi.org/10.18108/JEER.2020.23.4.76
- 박신영 외(2018). 공과대학생의 창의공학설계능력 교육요구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21(2). 7-16. https://doi.org/10.18108/JEER.2018.21.2.7
- 배진승.박강(2013). 공학입문설계교과의 통합운영이 신입생의 창의적 설계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173-179.
- 변문경.조문흠(2016). 공대 학생들의 프로젝트 주제 선정을 위한 초기 교수학습 지원 방안 탐구. 공학교육연구, 19(1). 37-48.
- 이성혜.김은희(2019). 플립러닝 기반 공학수업 개선 방안 연구 -국내 C대학 공학수업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2(2). 3-15. https://doi.org/10.18108/JEER.2019.22.2.3
- 이창훈(2007). 창의 공학 설계 교육 프로그램이 공학 입문자의 창의력과 공학 설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연구센터(2017). 공학교수를 위한 팀프로젝트 운영 가이드북.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연구센터.
- 조규락.김선현(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
- 한국교육개발원(2014). 산.학연계 강화를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4-99.
- Fredrick, T. A.(2008). Facilitating better teamwork: Analyzing the challenges and strategies of classroom-based collaboration.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71(4), 439-455. https://doi.org/10.1177/1080569908325860
- Griffin, P., McGaw, B., & Care, E.(2012).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New York, Springer.
- Guzzo, R. A. & Shea, G. P.(1992). Group Performance and Intergroup Relations in Organizations. In Dunnette, M. D. & Hough, L. M. (Eds.),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3(2), 269-313.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2004). The engineer of 2020: Visions of engineering in the new centur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National Academies Press.
- Rugarcia, A. et al.(2000). The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I. A vision for a new century. Chemical Engineering Education, 34(1). 16-25.
- Simpson, T., Barton, R., & Celento, D.(2008). Interdisciplinary by design. Mechanical Engineering, 130(9). 30. https://doi.org/10.1115/1.2008-SEP-2
- Trilling, B., & Fadel, C.(2012).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Wiley.
- Zorn, T.(2002). Converging with divergence: Overcoming the disciplinary fragmentation in business communicatio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nd public relations. Business Communications Quarterly, 65(2), 44-55. https://doi.org/10.1177/10805699020650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