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한 (2020),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에 대한 탐색적 연구: 호캉스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19(3), 61-78.
- 김미영, 김지희 (2018), "인스타그램(Instagram)을 통해 본 과시적 자기표현 공간으로서 서울 고급호텔", 서울도시연구, 19(1), 95-113.
- 김보경, 김미경 (2015), "크루즈 관광 관련 이슈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Tourism Research, 40(4), 1-20.
- 김보경 (2020). 호캉스 여행객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른 호텔이용만족과 재방문의도의 차이 연구: 부산의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16(1), 43-60.
- 김윤경, 이형룡 (2017), "카노모델 및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한 호텔패키지 상품의 마케팅믹스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32(4), 1-22.
- 김윤경, 이형룡 (2019), "호텔 패키지 이용고객의 가치추구 비교 연구-래더링 기법사용: 특급호텔 이용고객 대상", 관광연구저널, 33(7), 117-131.
- 김지희, 한진수 (2010), "HEXACO 성격유형과 범주형 변수에 따른 호텔 패키지 상품 이용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2단계 군집분석을 적용하여", 마케팅관리연구, 15(3), 112-131.
- 김헌형 (2008), "특급호텔 상품변화와 패키지 상품 현황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14, 135-152.
- 김형곤 (2019), "2020 국민관광 전망", 한국관광정책, (78), 34-40.
- 노혜영 (2019), "청년실업, 외식업 불황 등 사회적 문제에 관심 호텔업계의 사회공헌활동", 호텔레스토랑 매거진 6월호.
- 디스커버리뉴스 (2019), 데일리호텔, 주 52시간제 시행 전.후 호텔 이용 데이터 분석 - 주 52시간제 도입 후 평일 호캉스 이용객 늘었다. Available from http://www.discoverynews.kr/75988 (accessed March 12, 2019)
- 류강민, 송기욱, 이창무 (2020), "서울시 관광호텔 객실이용률 결정요인 분석", 부동산학연구, 26(1), 49-64.
- 보그 코리아 (2018), '호캉스' 계획 있으신가요?, Available from http://www.vogue.co.kr/2018/03/08/hotel-korea/ (accessed March 8, 2018)
- 손동원 (2002). "사회 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 손신욱, 윤혜진, 김학준 (2020), "생활관광의 개념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관광레저연구, 32(7), 119-136.
- 손재영 (2003), "컨조인트분석을 이용한 호텔 썸머패키지상품의 선택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2(2), 23-41.
- 손재영, 한상배 (2003), "호텔 써머패키지상품의 가격민감도분석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1(1), 113-125.
- 손재영 (2004), "호텔 써머패키지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고객과 종사원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18, 123-142.
- 시사상식사전 (2016), 스테이케이션, Available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48368&cid=43667&categoryId=43667 (accessed September 6, 2016)
- 시사상식사전 (2017), 호캉스, Available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651490&cid=43667&categoryId=43667 (accessed August 28, 2017)
- 안명숙 (2015), "지역호텔에 대한 주민들의 태도 분석: 포커스그룹인터뷰 활용", 호텔관광연구, 17(2), 144-163.
- 안효선, 이인성 (2016), "디자인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성평가 방법 모색: 한복 연관 디자인 요소, 감성적 반응, 평가어휘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40(6), 1034-1044. https://doi.org/10.5850/JKSCT.2016.40.6.1034
- 엠브레인 (2018), 여름휴가 및 스테이케이션(호캉스 등) 인식 조사.
- 오익근, 이태숙, 전채남 (2015),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국관광 인식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39(10), 107-126.
- 유동윤, 한진수 (2020),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9(2), 143-160.
- 이데일리 (2018), 늘어난 국내 '호캉스族'에 호텔 회원권 인기도 '쑥', Available from http://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26726619244344&mediaCodeNo=257 (accessed June 22, 2018)
- 이순학 (2018), "스테이션의 등장과 정책적 시사점", 정책논단, 74, 68-72.
- 이순택 (2019), "특급호텔 이용객의 경험가치가 이용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0), 59-68. https://doi.org/10.5392/jkca.2019.19.10.059
- 이영석, 김진경, 한희섭 (2019),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활용한 호텔 객실 어메너티 연구: 국내 5성 및 4성 호텔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3(3), 51-67.
- 이홍희 (2015), "Kano모델을 활용한 특급 호텔의 만족 요인연구: 명동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16(4), 121-139.
- 트렌드모니터 (2020), 2020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캠핑 관련 조사, Available from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947&code=0302&trendType=CKOREA
- 최홍열, 박은경 (2019),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나홀로 여행 트렌드 분석: 제주도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3(1), 45-64.
- 한경경제용어사전 (2019), 호캉스, Available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406853&cid=42107&categoryId=42107 (accessed June 13, 2019).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2014), "2014년도 데이터베이스 산업 시장 분석 결과보고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 Bloom, J., J. Nawijn, S. Geurts, U. Kinnunen and K. Korpela (2017), "Holiday travel, staycations,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25(4), 573-588. https://doi.org/10.1080/09669582.2016.1229323
- Bracco, T. (2013), "Summer staycations", CUNY on the Economy, Available from http://bizeconreporting.journalism.cuny.edu/2013/05/13/summer-staycations/(accessed May 13, 2013)
- Bronner, F. and R. Hoog (2012), "Economizing strategies during an economic crisis", Annals of Tourism Research, 39(2), 1048-1069. https://doi.org/10.1016/j.annals.2011.11.019
- Fox, S. (2009), "Vacation or staycation?", The Neumann Business Review, 1-7, Available from https://citeseerx.ist.psu.edu/viewdoc/download?doi=10.1.1.474.7210&rep=rep1&type=pdf
- James, A., S. Ravichandran, N.-K. Chuang and E. Bolden III (2017), "Using lifestyle analysis to develop kodging packages for staycation traveler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Quality Assurance in Hospitality & Tourism, 18(4), 387-415. https://doi.org/10.1080/1528008X.2016.1250240
- Kay, M. J. and Y. Wang (2010), "Marketing the staycation: The salience of the local in destinations branding", Proceedings of the Northeast Business & Economics Association, 590-592.
- Kenney, R. W. and B. Klein (1983), "The economics of block booking",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26(3), 497-540. https://doi.org/10.1086/467048
- Kruse, N. (2009), "Chains profit with 'staycation' specials when guests cut travel", Nation's Restaurant News, 4(39), 28.
- Lohmann, M. (1996), "You'll better stay at home? Studies on the recreational effects of holidays and holiday tourism", Tourism Review, 51(3), 39-44.
- Martin, H. (2012), 'Staycations' are on the decline survey suggests, Los Angeles Times, Available from http://articles.latimes.com/2012/sep/03/business/la-fi-travel-briefcase-20120903 (accessed September 3, 2012)
- Molz, J. (2009), "Representing pace in tourism mobilities: staycations, slow travel, and the amazing race", Journal of Tourism and Culture Change, 7(4), 270-286. https://doi.org/10.1080/14766820903464242
- Nawijn, J., M. A. Marchand, R. Veenhoven and A. J. Vingerhoets (2010), "Vacationers happier, but most not happier after a holiday",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5(1), 35-47. https://doi.org/10.1007/s11482-009-9091-9
- Pant, P. (2014), Enjoying a staycation? 15 tips to keep it frugal and fun. Available from http://www.huffingtonpost.com/wiseradvisorcom/enjoying-a-staycation-15-_b_5543286.html (accessed September 7, 2014)
- Sharma, S. (2009), The great American staycation and the risk of stillness, M/C Journal, 12(1), http://journal.media-culture.org.au/index.php/mcjournal/article/viewArticle/122/0
- Vackova, A. (2009), "Future of tourism", New Economic Challenges, 481-487.
- Yesawich, P. (2010), Are staycations here to stay?, Vacation Real Estate News, Available from https://www.worldpropertyjournal.com/us-markets/vacation-leisure-real-estate-1/real-estate-news-peter-yesawich-travel-trends-2010-travel-report-y-partnership-tourism-trends-orlando-theme-parks-disney-world-sea-world-universal-studios-2452.php (accessed April 29,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