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류메트릭 실사 4D 영상 기술

  • Published : 2021.04.30

Abstract

최근 실감미디어를 넘어선 실감미디어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비대면이라는 불가피한 사회적 사태에 직면하면서 실감미디어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실감미디어 기술에 있어서 기존의 현실감과 현장감을 넘어서기 위한 기술로 실사 기반의 볼류메트릭 4D 영상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볼류메트릭 4D 영상은 기존의 VR 기술이 갖는 인터렉션의 한계를 넘어서고, 그래픽스 기반의 AR 기술이 갖는 사실감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다. 볼류메트릭 4D 영상 기술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 기술의 확대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중심에는 볼류메트릭 4D 영상을 획득하기 위한 스튜디오의 구성에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는 수많은 영상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한 정밀한 영상처리 기술에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볼류메트릭 4D 영상을 위한 콘텐츠 소비 생태계가 전혀 갖추어져있지 않고, 현재의 미디어 서비스 환경은 아직까지 볼류메트릭 4D 영상을 내재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시장 곳곳에서 볼류메트릭 4D 영상을 활용하는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볼류메트릭 4D 영상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하기 위한 시도의 첫번째 단계인 캡쳐(획득)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1].

Keywords

References

  1. 조선비즈, "AR 토탈 솔루션 제공하는 '볼륨메트릭 스튜디오' 도입 증가",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1/11/2020111101242.html
  2. Businesswire, Worldwide Volumetric Video Market Insights
  3. Reserach and markets, Volumetric Video Market by Volumetric Capture (Hardware (Camera & Processing Unit), Software, and Services), Application (Sports, Events and Entertainment, Medical, Signage, Education & Training), & Content Delivery and Region - Global Forecast to 2025
  4. Microsoft capture studio
  5. Alvaro Collet et al., Microsoft Corporation, "High-Quality Streamable Free-Viewpoint Video" https://www.microsoft.com/en-us/mixed-reality/capture-studios?rtc=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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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Intel newroom, Intel Studios, https://newsroom.intel.com/press-kits/intel-studios/#gs.y4gf8w
  8. Intel Studios Fact Sheet
  9. 포아이알뉴스, SK텔레콤,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 스튜디오' 가동
  10. 조선비즈, "AR 토탈 솔루션 제공하는 '볼륨메트릭 스튜디오' 도입 증가" http://www.4i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0016
  11. 테크월드, "고위험 기술에도 5억 원 투자 받은 이유? 애플은 믿으니까",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638
  12. 플레텀, "볼륨메트릭 비디오 프로세싱 스타트업 '엠앤앤에이치', 팁스 프로그램 선정", https://platum.kr/archives/146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