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봉수(2013), 국내 미술시장 현황 연구, 「경영관리연구」, 6(1): 27-49.
- 김선민(2016), 서비스 중심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10): 413-423.
- 김성혜(2020), 미술 작품의 상업적 가치와 형성 체계: 미술시장을 중심으로, 「미술이론과 현장」, 30: 99-135.
- 김원재.이진우(2020),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대중의 옴니보어적 문화소비 형성에 관한 연구,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7(3): 207-219.
- 김혜인(2017), 예술시장의 신소비층 성향 및 특징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예술경영연구」, 42: 35-64.
- 권명관(2021.4.8.), 테사 김형준 대표, "미술 작품의 가치를 사용자와 공유합니다", 「동아닷컴」,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408/106318375/1 (2021.4.10).
- 나이스평가정보(주) http://www.niceinfo.co.kr
- 남준우(2011), 미술품 가격 결정 요인과 투자 수익률 분석, 「경제학연구」, 59(1): 5-24.
- 대한상공회의소(2021), 역동적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제언, http://www.korcham.net/nCham/Service/Economy/appl/KcciReportDetail.asp?SEQ_NO_C010=20120933572&CHAM_CD=B001(2021.4.10).
- 양은영(2018), 실패 사례로부터 배우는 아트펀드 성공 비결, 「경영컨설팅연구」, 18(4): 247-253.
- 예술경영지원센터(2021), 「2020 미술시장실태조사」.
- 유종헌(2020.9.12.), 피카소 1/40000 조각, 이우환 1/300 조각....그림 공동 소유하는 2030,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national/weekend/2020/09/12/NW2FI37DDVATFLU6DARXIX27SM(2021.3.28).
- 이문배(2019), 미술시장에서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현황과 미래. (재)예술경영지원센터, https://www.k-artmarket.kr/member/board/Report_BoardView.do?boardId=BRD_ID0000882 (2021.4.10).
- 이선민(2011), 미술품 거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 「문화.미디어.엔터테인먼트 법(구 문화산업과 법)」, 5(1): 25-48.
- 이재경.이정인(2016), 한국 시각예술시장의 투명화를 위한 미술품유통업법 연구, 「현대미술학 논문집」, 20(1): 53-108.
- 이재경(2021.3.10.), 「미술품 분할소유권 거래 시장 현황 및 분석」, (재)예술경영지원센터, https://www.k-artmarket.kr/member/board/Report_BoardView.do?boardId=BRD_ID0001636 (2021.4.10).
- 이지혜(2021.4.28.), 이승행 "아트테크, 수익.안정.환금성 갖춘 재테크 수단...성장성 커",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316086629020712 (2021.5.1).
- 임언영(2021.4.27.), 한국 미술품 NFT의 첫 역사 쓴 팝아티스트 마리킴+피카프로젝트 송자호 대표」, 「여성조선」, https://woman.chosun.com/mobile/news/view.asp?cate=C01&mcate=M1003&nNewsNumb=20210476027#_enliple (2021.5.10).
- 전지현(2020.11.19.), 구독 서비스.공동구매...미술 향유 다양해진다,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0/11/1193266(2021.5.1.).
- 정종은(2017), '예술의 산업화' 지원정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연구-예술 스타트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43: 155-184.
- 한여훈(2012), 투자로서 미술품의 가치 분석, 「예술경영연구」, 22: 121-144.
- 함유근, 이석준, 강한수, 김진성 (2012)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로 본 국내 IT 기업의 특징과 과제: 국내 및 해외 IT 기업 사례 간의 비교 분석 연구,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9(1): 91-106.
- Abbing, H.(2002), Why are Artists Pool: the Exceptional Economy of the Art, Amsterdam: Amsterdam University Press.
- ArtTactic(2019), Art&Finance Report 2019, 6th edition.
- Belk, R.(2014), Sharing Versus Pseudo-sharing in Web 2.0, Anthropologist, 18(1): 7-23. https://doi.org/10.1080/09720073.2014.11891518
- Botsman, R.(2014), Sharing's Not Just for Start-Ups, Harvard Business Review, 92(9): 23-25.
- Benkler, Y.(2004), Sharing Nicely, The Yale Law Journal, 114(2): 273-358. https://doi.org/10.2307/4135731
- Chung, S.(2019.11.19.), Fractionalized Art Ownership and Securites Law, Center for Art Law, https://itsartlaw.org/2019/11/19/fractionalized-art-ownership-intersection-of-art-and-securities-law (2021.3.27).
- Davis D.M.(2020.12.4.), How Masterworks is Unbundling the Art Market: Inside the Company that Lets Anyone Invest in a Painting Like it's a Stock, Insider, https://www.businessinsider.com/masterworks-lets-anyone-invest-in-artwork-heres-how-2020-5?utm_source=copy-link&utm_medium=referral&utm_content=topbar (2021.5.10).
- Hiscox(2020), Hiscox Online Art Trade Report 2020: Part Two, https://www.hiscox.co.uk/onlineart-trade-report (2021.3.27).
- Kochetkova, M. (2020), Blockchain in the Art Market: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https://www.theseus.fi/bitstream/handle/10024/341840/Kochetkova_Marina.pdf?sequence=2.
- McKnight, D.H., Choudhury, V. & Kacmar, C.(2002), The Impact of Initial Consumer Trust on Intentions to Transact with a Web site: a Trust Building Model.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11(3): 297-323. https://doi.org/10.1016/S0963-8687(02)00020-3
- Lynn, S.(2020), The Art Market[video], Masterworks. https://vimeo.com/416474531.
- Osterwalder, A. & Pigneur, Y.(2010), Business Model Generation: A Handbook for Visionaries, Game Changers, and Challengers, New Jersey: Wiley.
- Tamashiro, B. J.(2019), ArtTech: How Blockchain Can Improve Provenance. The RegTech Book, New Jersey: Wiley.
- Tomkins,C.(2007.11.5.), A Fool for Art: Jeffrey Deitch and the Exuberance of the Art Market, New Yorker, https://www.newyorker.com/magazine/2007/11/12/a-fool-for-art (2020.12.17).
- Whitaker, A.(2019), Art and blockchain: A primer, history, and taxonomy of blockchain use cases in the arts. Artivate, 8(2): 21-46. https://doi.org/10.1353/artv.2019.0008
- Zott, C., Amit, R. & Massa, L.(2011), The Business Model: Recent Developments and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37(4): 1019-1042. https://doi.org/10.1177/0149206311406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