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영호(2020), 「레코드의 비밀 - 개정증보판」, 서울: 도서출판 앨피.
- 금융감독원(2018. 04. 02.),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사업보고서」, 서울: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시스템
- 김경욱(2020. 10. 22.), "한정판 엘피 200만원!" 되팔이 극성...팬심을 돈으로 우롱하지 마세요. 「한겨레」. 2021. 11. 28. 검색, https://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966730.html
- 김경욱.남지은(2020. 04. 19.), 스트리밍 시대에 '힙한' 이것...LP여, 영원하라. 「한겨레」. 2021. 11. 28. 검색, https://www.hani.co.kr/arti/culture/music/941065.html
- 김기훈(2017. 06. 01.), LP '제2의 붐' 맞을까...마장뮤직, 바이닐팩토리 설립. 「연합뉴스」. 2021. 11. 28. 검색, https://www.yna.co.kr/view/AKR20170601099400005
- 김도헌(2021. 04. 05.), 중고가 천만 원 LP판, 김동률.이승환도 거북하다 한 이유. 「오마이뉴스」. 2021. 11. 28. 검색,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731743
- 김선재(2020. 05. 07). 현대카드, 온.오프라인 문화 이벤트 '렛츠 다이브(Let's DIVE)' 진행. 「파이낸셜투데이」.
- 김성근(2007), 국내 음악 산업 현황 및 수익창출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 김연주(2017. 06. 01.), LP가 돌아왔다. 「매일경제」. 2021. 11. 28. 검색,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7/06/368439
- 김유미.이금숙(2001), 문화 산업의 입지적 특성 분석: 음반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4(1), 37~60.
- 김재면(2018), 20대의 바이닐(Long-Playing Record) 수집 및 구매 경험에 관한 근거 이론 접근.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서울.
- 김학민(2010), 기술자들에게 요구되는 경영마인드. 「한국수자원학회지」, 42(5): 95-99
- 김혜경(2018), 심층면접, 「문화사회학의 관점으로 본 질적 연구방법론」(최종렬.김성경.김귀옥.김은정 엮음), 서울: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 나건웅(2018. 07. 09), 4차 산업혁명 시대 '아날로그의 역습'...'지지직' LP 들으며 '사각사각' 손글씨. 「매일경제」. 2021. 11. 28. 검색, https://www.mk.co.kr/economy/view/2018/430435
- 나카노 아키라(2010), 「마이클 포터의 경쟁 전략」, Competitive Strategy Michael Eugene Porter(고은진 역), 서울: 비즈니스맵. (원서출판 2005).
- 마이클 포터(2008),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경쟁우위에 서기 위한 분석과 전략」,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조동성 역), 서울: 21세기북스. (원서출판 1980).
- 문지영.박천일(2015), 국내 OTT사업자들의 시장 초기 가입자 확보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사업전략 분석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6(2): 5-36. https://doi.org/10.22876/BNC.2015.16.2.001
- 박준호(2021. 04. 16.), 아날로그 감성에 따뜻한 음색까지...제2 전성기 누리는 LP. 「서울경제」. 2021. 11. 28. 검색, https://www.sedaily.com/NewsView/22L3W40KMZ
- 반진욱(2021. 05. 18.). 스트리밍 시대 부활하는 LP... MZ 세대 뉴트로 열풍과 굿즈 문화 결합. 「매경이코노미」. 2109: 78-79.
- 백운선(2003), 국내 음반 산업의 가요 음반 제작 시스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서울.
- 변재웅(2015), Successful Global Brand of the Adidas: Porter's 5 Forces and SWOT Analyses. 「무역통상학회지」, 15(4): 141-167.
- 변재웅(2017), Why is LEGO so Successful? : Porter's 5 Forces Analysis. 「무역통상학회지」, 17(4): 43-64
- 서울 레코드페어(2019), 서울 레코드페어 공식 홈페이지, 2021. 08. 30. 검색, http://recordfair.kr/records
- 서지경(2020. 03. 20.), '금금밤' 이승기, 국내 유일 LP 엔지니어 백희성 만남..."소리 기계 국내 유일". 「스타투데이」. 2021. 08. 29. 검색, https://www.mk.co.kr/star/broadcasting-service/view/2020/03/292659
- 성미경(2017. 12. 19). LP와 카세트 테이프가 소환하는 소유와 경험의 음악. 「KOCCA 이슈분석」. 17-23호.
- 손준영(2021. 07. 25), [월간중앙] MZ세대의 LP 사랑. 「중앙일보」. 2021. 08. 29. 검색,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113287
- 손예술(2013. 12. 23.), 40대는 LP로 듣는다. 「이코노믹리뷰」. 2021. 11. 28. 검색,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145548
- 송남은.류유희.장웅조(2020), 하비프러너(hobby-preneur)의 출현과 문화예술 생태계 구조 변화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예술경영연구」, 55: 5-38.
- 송민정(2003), DMB사업자의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방향 연구: 산업구조 분석을 토대로. 「방송문화연구」, 15(2): 221-244.
- 신용일(2009), 자사상품 경쟁력 분석 및 확보 기법 -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s 모델을 중심으로 -. 「자치발전」, 2009.6: 44-53.
- 양승규.김재범(2013), 생태시스템 (Eco System) 관점에서 바라본 음악산업 변화의 흐름. 「예술경영연구」, 28: 203-231.
- 양승준(2018. 01. 04.). LP 카세트테이프 CD USB 이어 다운로드 코드까지... 앨범의 진화. 「한국일보」.
- 예스24 보도자료(2020. 12. 16.), 「2020년은 LP의 시대... 가요 LP 중심으로 LP 시장 성장세」
- 오성윤(2020. 12. 25.), 21세기의 LP붐은 Z세대의 '패션'일까?. 「에스콰이어」. 2021. 07. 19. 검색, https://www.esquirekorea.co.kr/article/50924
- 이은경(2013),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대중음악 제작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 이은민(2005),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 산업의 구조변화. 「정보통신정책」, 17(23)
- 이일열(2013), 새로운 여가 트렌드로서 엘피레코드 음반 문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37(6): 57-76.
- 이재인(2008), 디지털 음원산업의 발전에 따른 주요 쟁점과 전망.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용인.
- 이지선(2011), 저비용 항공사의 포지셔닝 및 경쟁전략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
- 이진우(2020), 온라인 미술시장에서 신진 미술가 작품의 가치화과정에 관한 연구 - 사치아트(Saatchi Art) 선정 국내작가 경험을 중심으로 -. 「예술경영연구」, 56: 189-215.
- 이혜운(2020. 08. 18.), 벨벳 언더그라운드부터 BTS까지... LP가 돌아왔다. 「조선일보」. 2021. 11. 28. 검색,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18/2020081800052.html
- 이혜정.정철(2018), 전문대학 예체능계열 대학생의 진지한 여가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진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30(2): 83-107.
- 임정은(2018. 11. 12.), [오피니언] 복합적 음악 문화 행사로 발전하고 있는 서울 레코드 페어. 「아트인사이트」. 2021. 11. 28. 검색,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38430
- 임희윤(2020. 01. 15.a), 33년만에 CD 넘었다... 디지털 시대에 부는 LP열풍, 「동아일보」. 2021. 11. 28. 검색,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00115/99227623/1
- 임희윤(2020. 12. 30.b), 해외 음반 국내서 독점 제작...LP, 판을 뒤집다. 「동아일보」. 2021. 11. 28. 검색,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01230/104691553/1
- 장병호(2020. 12. 29). 아빠에겐 '그리움' 우리에겐 '새로움'..2030세대 LP 유행 되살리다, 「이데일리」. 2021. 11. 28. 검색,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71046626003440&mediaCodeNo=257
- 전병준(2005),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 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7(4): 1-17.
- 최주욱.송태준(2019), 「KR 신용평가 일반론」. 서울: 한국기업평가
- 추승엽.임혜민.임성준(2019), 디지털 음악 시대에서의 물리적 음반. 「Korea Business Review」, 23(2): 95-116. https://doi.org/10.17287/kbr.2019.23.2.95
- 하종욱(2017), 소유와 접촉, 감상의 행복 미래세대의 음악으로 부활하는 LP. 「한국콘텐츠진흥원 N 콘텐츠」. 3(1): 18-21.
- 한국콘텐츠진흥원(2020), 「2019 음악 산업백서」. 서울: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현우(2004. 11. 05.), 국내 마지막 LP 공장 서라벌레코드 문닫아. 「조선일보」. 2021. 11. 28. 검색,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4/11/05/2004110570294.html
- 허경석.최석웅.김남일.김원준(2018), 디지털 음악의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 간에 보완성과 대체성 및 LTE 보급률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8(5): 490-501.
- 홍소희.김민(2021), MZ 세대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메소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24(1): 113-120.
- Aktouf, O., Chenoufi, M. & Holford, W. D.(2005), The False Expectations of Michael Porter's Strategic Management Framework. Problems and Perspectives in Management. 4: 181-200. https://doi.org/10.21511/ppm.14(4-1).2016.06
- Hsieh, H.-F. & Shannon, S. E.(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 1277-12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 Kaye, D.(2016), Same song, new dance: analyzing market structure and competition in the digital music aggregation industry (PhD Thesis). Kansas State University, Kansas.
- Kutnohorska, O. & Kristufkova, J.(2019), Application of Porter's five forces model to the Czech dairy industry after the abolition of milk quota. Littera Scripta, 2019.1: 89-102.
- Li, B.(2020), Analysis on the Competitive Situation of Yunnan Sports Tourism Industry from the Perspective of Porter's "Five Forces Model". Journal of Qujing Normal University, 39(2): 56-62.
- Nagyova, P.(2020), [NEOBHAJENO] A Business Plan for a Dance Studio (Bachelor's thesis). Tomas Bata University, Zlin.
- Porter, M. E.(2008), The five competitive forces that shap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86(1): 78.
- Vinyl Pressing Plants.(2021). Vinyl Pressing Plants. Retrieved July 19, 2021, from https://vinylpressing-plants.com
- Yao, W.(2010), Mobile third party payment competitive strategy with five forces model.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Business and E-Government, 164-167.
- Yunna, W. & Yisheng, Y.(2014), The competition situation analysis of shale gas industry in China: Applying Porter's five forces and scenario model.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40: 798-805. https://doi.org/10.1016/j.rser.2014.08.015
- Ziomek, A., & Radilova, O.(2020), Fundraising competitive forces of small art and cultural NGOs during the crisis. Ekonomia Spoleczna, 92-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