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은경, 견주연, 하지민 (2015).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1-18. doi:10.14698/jkcce.2015.11.5.001
- 김상림 (2012).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연구: 개인변인, 또래유능성 및 교사관계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4), 207-230.
- 김수정, 곽금주 (2003). 의사 전달적 기능으로서 영아기 신체접촉. 인간발달연구, 10(2), 51-73.
- 박언하, 최종욱 (2010). 자살 관련 미디어 노출 빈도에 따른 유아의 죽음 불안의 차이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387-403.
- 박현선 (1999). 실직가정 청소년의 적응 유연성(resilience)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평가. 한국아동복지학, 8, 35-58.
- 보건복지부 (2020). 보도참고자료-어린이집 휴원 해제 계획. https://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54792에서 2020년 10월 1일 인출
- 아시아경제 (2020. 8. 4.). 수도권 지역 어린이집 18일 문 연다. https://www.asiae.co.kr/article/2020080414225695552&mobile=Y에서 2020년 10월 1일 인출.
- 양옥승 (2013). 영아 자기조절 능력 측정척도의 개발, 유아교육연구, 33(2), 427-443. doi:10.18023/kjece.2013.33.2.019
- 육아정책연구소 (2020). 감염병 재난 극복을 위한 영유아 심리방역 매뉴얼.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조필환 (2013). 초등학생의 운동참여와 긍정적 정서, 부정적 정서 및 스트레스 간 인과모형. 교과교육학연구, 17(1), 129-149. doi:10.24231/rici.2013.17.1.129
- 최예린 (2020). 코로나19에 대한 보육교사의 정서적 경험과 달라진 어린이집 일상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22(1), 253-279. doi:10.15409/riece.2020.22.1.12
- 최은영 (2020a). 유치원, 어린이집의 코로나19 대응체계 진단 및 과제. 서울: 육아정책 연구소.
- 최은영 (2020b). 코로나19 육아분야 대응체계 점검: 어린이집.유치원 휴원 장기화에 따른 자녀돌봄 현황 및 향후 과제. 서울: 육아정책 연구소.
- 최혜영, 박진재, 신나리 (2017).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어린이집 운영 정책: 정책 고찰과 새 정부의 정책 제언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5), 21-41. doi:10.14698/jkcce.2017.13.05.021
- Bodrova, E., & Leong, D. (1996). Tools of the mind: The Vygotskian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Merrill.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20). COVID-19 https://korean.cdc.gov/coronavirus/2019-ncov/cases-updates/cdc-in-action.html에서 2020년 12월 6일 인출
- Chen, F., Zheng, D., Liu, J., Gong, Y., Guan, Z., & Lou, D. (2020).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adolescents during COVID-19: A cross-sectional study. Brain, Behavior, and Immunity, 88, 36-38. doi:10.1016/j.bbi.2020.05.061
- Crescentini, C., Feruglio, S., Matiz, A., Paschetto, A., Vidal, E., Cogo, P. et al.(2020). Stuck outside and inside: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VID-19 outbreak on Italian parents and children's internalizing symptoms. Frontier in Psychology, 11, 586074. doi:10.3389/fpsyg.2020.586074
- de Lannoy, L., Rhodes, R. E., Moore, S. A., Faulkner, G., & Tremblay, M. S. (2020). Regional differences in access to the outdoors and outdoor play of Canadian children and youth during the COVID-19 outbreak. Canadian Journal of Public Health, 111(6), 988-994. doi:10.17269/s41997-020-00412-4
- Del Boca, D., Pasqua, S., & Suardi, S. (2016). Child care, maternal employment, and children's school outcomes: An analysis of Italian data. European Journal of Population, 32(2), 211-229. doi:10.1007/s10680-015-9370-0
- Kachel, G., Hardecker, D. J. K., & Bohn, M. (2021). Young children's developing ability to integrate gestural and emotional cu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01, 104984. doi:10.1016/j.jecp.2020.104984
- Kostelnik, M. J., Whiren, A. P., Soderman, A. K., Rupiper, M. L., & Gregory, K. M. (2017).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 (박경자, 김소이, 신나리, 권연희, 김지현 옮김). 경기도: 교문사(원판 2010).
- Lazar, A., & Torney-Purta, J. (1991). The development of the subconcepts of death in young children: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2(6), 1321-1333. doi:10.1111/j.1467-8624.1991.tb01608.x
- Lonetto, R., & Templer, D. I. (1986). Death and anxiety. Washington, DC: Hemiphere.
- Pelaez-Nogueras, M., Field, T., Gewirtz, J. L., Cigales, M., Gonzalez, A., Sanchez, A., & Richardson, S. C. (1997). The effects of systematic stroking versus tickling and poking on infant behavio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69-178. doi:10.1016/S0193-3973(97) 90034-4
- Sama, B. K., Kaur, P., Thind, P. S., Verma, M. K., Kaur, M., & Singh, D. D. (2021). Implications of COVID-19-induced nationwide lockdown on children's behaviour in Punjab, India.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47(1), 128-135. doi:10.1111/cch.12816
- Shah, K., Mann, S., Singh, R., Bangar, R., & Kulkarni, R. (2020). Impact of COVID-19 on the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Cureus, 12(8), e10051. doi:10.7759/cureus.10051
- Saurabh, K. & Ranjan, S. (2020). Compliance and psychological impact of quarantin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due to COVID-19 pandemic [Electronic version]. The Indian Journal of Pediatrics, 87(7), 532-536. doi:10.1007%2Fs12098-020-03347-3 https://doi.org/10.1007%2Fs12098-020-03347-3
- Stack, D. M. (2001). The salience of touch and physical contact during infancy: Unraveling some of the mysteries of the somesthetic sense. In G. Bremner, & A. Fogel (Eds.), Handbook of developmental psychology: Blackwell handbook of infant development (pp. 351-378). London: Blackwell Publishing.
- van Liempd, I. H., Oudgenoeg-Paz, O., & Leseman, P. P. M. (2020). Do spatial characteristics influence behavior and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67, 101385. doi:10.1016/j.envp.2019.101385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20). Advice on the use of masks the community, during home care and in health care settings in the context of the novel coronavirus (2019-nCoV) outbreak. https://www.who.int/docs/default-source/documents/advice-on-the-use-of-masks-2019-ncov.pdf에서 2020년 10월 1일 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