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This study is (partially) supported by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Research Grant.
참고문헌
- 김수정, 이길형, 한맑음, "모바일 리워드 앱의 포인트 활용 유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4, pp. 238-239.
- 김신엽, "애드저스트, 연말연시 기간 국내 모바일 앱 사용량 데이터 발표", 매드타임즈, 2021.1.27., Available at http://www.madtimes.or g/news/articleView.html?idxno=6786.
- 김정훈, 김기호, "사회자본의 경제안정화 효과: 사회신뢰를 중심으로", 한국경제연구, 제 36권, 제2호, 2018, pp. 45-76.
- 김지향, 천수경, 연명흠, "의인화된 에이전트 중심의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서비스 개선", 디자인융복합연구, 제20권, 제3호, 2021, pp. 53-69.
- 김청명, 이희석, 이종원, "모바일 앱 상위 순위 진입 및 지속에 미치는 요인의 탐색적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2호, 2015, pp. 927-938.
- 김태우, 한미정, "모바일 리워드어플리케이션 광고의 효과 연구: 이용행동, 인식, 이용가치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7권, 제2호, 2015, pp. 71-103.
- 김태형, "리워드 앱(Reward App), 티끌모아 태산 가능할까. 고대신문, 2019.9.1., Available at https://www.kunews.ac.kr/news/articleView.html?idxno=30716.
- 림빈, 임영환, 심근정, 이요셉, "크라우드 소싱을 활용한 할인 이벤트 정보 공유 플랫폼 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2020, pp. 365-372.
- 박순찬, "거울에 나온 헬스 선생님, 디지털 피트니스", 조선일보, 2020.7.2., Available at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02/2020070200309.html.
- 박종석, 최용석, 권혁인, "소비자의 지각된 보상 및 대가의 개념을 활용한 리워드 앱의 광고 효과성 검증",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2014, pp. 3653-3665.
- 송성범, 강주영, 이상근, "유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용 저항 요인에 관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2013, pp. 361-375.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361
- 신제민, "보행에서 보행 속도와 상지 스윙 형태에 따른 몸통운동의 상대위상 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6권, 제2호, 2011, pp. 1117-1127.
- 유세진, "한국인 운동량 세계 8위... 하루 평균 5755걸음 걸어", 뉴시스, 2017.7.12., Available at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170712_0000039463#_enliple.
- 윤연주, 이영주,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유형별 프리롤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4호, 2018, pp. 677-687. https://doi.org/10.5392/JKCA.2018.18.04.677
- 이민하, "코로나에 '홈트' 시장 급성장... 온라인 교육업체들 뛰어든다", 머니투데이, 2020.10.12., Available at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100713321455820.
- 이슬기, "[글로벌Biz] 룰루레몬 이어 애플도 뛰어든 '홈 피트니스'시장", 조선비즈, 2020.9. 16., Available at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9/16/2020091602187.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 이승영, "스포츠 브랜드 앱의 게이미피케이션 활용과 전략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2018, pp. 277-289.
- 이종옥, 민금영, 임선영, "무료앱 사용경험에 따른 유료앱의 구매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15권, 제1호, 2014, pp. 167-192.
- 이주상, "2020년 모바일 현황 보고서, 한국은 건강 및 피트니스 앱 2년 전보다 570% 더 많이 사용", 디지털조선일보, 2020.1.16., Available at http://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20/01/16/2020011680096.html.
- 이주원, 이동주, "모바일 앱 추천 광고의 효과성: 광고회의주의 성향의 역할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2호, 2017, pp. 33-46. https://doi.org/10.15719/GEBA.18.2.201705.33
- 전혜미, 반영환, "사회적 거리두기 환경 속에서의 온라인 홈 트레이닝 서비스 유형 및 사용자 인터랙션 모형", 디지안융복합연구, 제19권, 제4호, 2020, pp. 15-29.
- 조송현, 장현길, "TV를 통한 스포츠 시청 중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침입성, 광고태도, 광고회피의 차이와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4권, 제6호, 2015, pp. 309-319.
- 조용근, 이지은, 김경훈, "리워드 방식을 융합한 모바일 광고효과 증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27권, 2017, pp. 259-276.
- 최원석, "[최원석의 디코드] 구독경제의 물결, 애플을 삼키다", 조선일보, 2020.9.17., Available at https://www.chosun.com/economy/2020/09/17/T446PV4JHNH2XIBRBSJLHICSME/.
- 한경제, "홈트계의 넷플릭스' 펠로톤... 계속 질주할 수 있을까?", 한국경제, 2020.10.5., Available at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010055213i.
- Balwise, P. and C. Strong, "Permission based mobile advertising",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6, No.1, 2002, pp. 14-24. https://doi.org/10.1002/dir.10000
- Dehghani, M., M. K. Niaki, I. Ramezani, and R. Sali, "Evaluating the influence of YouTube advertising for attraction of young custom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59, 2016, pp. 165-172. https://doi.org/10.1016/j.chb.2016.01.037
- Joa, C. Y., K. Kim, and L. Ha, "What Makes People Watch Online In-Stream Video Advertisements?",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18, No.1, 2018, pp. 1-14. https://doi.org/10.1080/15252019.2018.1437853
- Krishnan, S. S. and R. K. Sitaraman, "Understanding the effectiveness of video ads: A measurement study", Proceedings of the 2013 Conference on Internet Measurement Conference, 2013.
- Leontiadis, I. C. Efstratiou, M. Picone, C. Mascolo, "Don't kill my ads! balancing privacy in an ad-supported mobile application market", Proceedings of the Twelfth Workshop on Mobile Computing Systems & Applications, 2012.
- Roma, P., G. Perrone, and F. Valenti, "An empirical analysis of revenue drivers in the mobile app market", Proceeding of POMS 24th Annual Conference,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