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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경향에 대한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trend of change in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yeonggi-do

  • 투고 : 2021.02.05
  • 심사 : 2021.03.29
  • 발행 : 2021.03.31

초록

경기도는 우리나라의 수도로써 지역별 인구 유출입 특성이 매우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경기도 각 지역별 학생수 증감추세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 분석해, 경기도 시군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시작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30년간 경기도 31개 시군별 초등학교 재학생수를 조사하고, 개발요인을 분석한 결과 크게 신도시형과 원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지역으로 대별할 수 있고, 농촌지역은 도서벽지지역이나 접적지역으로 세분할 수 있었다. 둘째, 기존의 57가지 유형에서 경기도 조사분석을 통하여 51가지 유형을 추가 발굴하여 총 108개 유형으로 세분류할 수 있었다. 셋째, 신설학교 7개 단기형 중 Ns1형과 Ns2형이 전체 137학교 중 129개교(94.2%)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신설학교 19개 중기형 중 Nm7형이 92개교로 전체 285개교 중 32.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Nm12형이 33개교(11.6%), Nm5형과 Nm10형이 21개교(7.4%), Nm9형이 20개교(7.0%) 순으로 나타났다. 신설학교 41개 장기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Nl13형으로 319개교 중 107개교로 3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Nl29형이 27개교(8.5%), Nl26형이 20개교(6.3%), Nl25형이 16개교(5.0%) 순으로 나타났다. 기설학교 장기상승형 20개 유형 62개교 중 Ai19형은 14개교(22.6%), Ai8형은 12개교(19.4%)를 차지하고 있고, 기설학교 장기하락형 21개 유형에 전체 223개교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d5형으로 38개교(17.0%), 그다음으로는 Ad15형으로 36개교(16.1%), Ad10형은 34개교(15.2%), Ad7형은 20개교(10.0%), Ad8형은 18개교(8.1%)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기도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 새로 나타난 17개 특이유형을 찾아내 그 발생 원인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초기상승 후 장기 하락의 학생수 감소증감 추세 패턴 보이는 기존의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의 특성은 향후 개발되는 3기 신도시의 신설학교 학생수 증감 패턴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신도시지역, 원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지역, 도서벽지지역, 접적지역 등으로 세분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학교 신설, 이전, 통폐합, 통학구역 재조정, 리모델링, 적정화 사업 등 학교수용계획 전반에 걸친 경기도교육청의 정책과제 개발이 시급할 뿐만 아니라 향후 학교수용계획 담당 부서에서 학교 신설 시 학생수 증감 패턴 유형을 활용한 학교 신설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마련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nd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from the existing 57 types, 51 types were additionally discovered through the Gyeonggi-do research and analysis, and a total of 108 types could be subdivided. Second, as a result of the survey and analysis of Gyeonggi-do, 17 new unique types and the causes were found Third, out of 7 less than 10 years old schools, the Ns1 and Ns2 types were accounting for almost all of them. Of the 19 mid-term new schools, the Nm7 type accounted for 32.3%, and of the 41 long-term new schools, the most occupied type was Nl13 (33.5%). Among the 20 long-term rising types of 20 to 30 years old schools, the Ai19 type accounted for 22.6%, and the Ai8 type accounted for 19.4%. Among the 21 long-term decline types in existing schools, 17.0% was for the Ad5 type, 16.1% for the Ad15 type, 15.2% for the Ad10 type, 10.0% for the Ad7 type, and 8.1% for the Ad8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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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경기도(1990-2019), 경기도 교육통계연보
  2. 윤용기(2020), 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경향에 대한 조사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9(4), 15-25. https://doi.org/10.7743/KISEE.2020.19.4.015
  3. 윤용기(2016),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 추세 유형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5(3), 26-35.
  4. 윤용기(2016), 중소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5(1), 30-39.
  5. 윤용기(2015), 1기 신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4(3), 28-37.
  6. 이화룡.동재욱(2010), 공동주택 세대당 학생유발비율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계획계 26(1), 105-112.

피인용 문헌

  1.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패턴에 대한 조사 연구 vol.20, pp.2, 2021, https://doi.org/10.7743/kisee.2021.20.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