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증강현실에서의 OpenXR과 WebXR

  • Published : 2021.01.30

Abstract

최근 3D 그래픽스 기술과 관련된 기기들의 비약적 발전을 통해 가상, 증강, 확장 현실이라는 기존의 현실 세계에 새로운 정보를 더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선 앱 기반의 가상, 증강, 확장 현실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기기별 또는 브라 우저별, OS별로 개발 환경이 다름으로 인한 개발비용이 상승하는 등의 애로사항들이 있었고, 이로 인해 Web 환경에서의 가상, 증강, 확장 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표준형 통합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하였다. OpenXR, WebXR이 가상 증강현실에서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기술을 공개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산업 모두에서 좋은 호응을 얻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가상 증강현실에서의 OpenXR과 WebXR 표준에 대한 정의 및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 가상 증강 환경에서의 기술 동향과 발전방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크로노스 그룹, https://www.khronos.org/
  2. WebXR Device API explainer, https://immersive-web.github.io/webxr/explainer.html
  3. WebXR, 예시 https://codelabs.developers.google.com/codelabs/ar-with-webxr#0
  4. Immersive Web, https://github.com/immersive-web
  5. Openxr 활용동향, https://kr.khronos.org/news/press/2020/07
  6. Jeeliz AR, https://jeeliz.com/
  7. WebXR Device API,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API/WebXR_Device_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