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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of Aerodynamic Efficiencies of Fighter Aircraft in Close Formation Flight Using a Panel Method

패널법을 사용한 근접 편대비행 전투기 공력효율성 분석

  • Kim, Jaemuk (Department of Aeronautical Mechanical Design and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Han, Cheolhuei (Department of Aeronautical Mechanical Design and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재묵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 한철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Received : 2021.11.01
  • Accepted : 2021.11.19
  • Published : 2021.11.30

Abstract

편대비행 항공기들은 선행항공기에서 발생시킨 후류의 영향으로 후행항공기의 공력효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비점성 비회전 유동장에 관한 연속방정식을 지배방정식으로 사용하는 패널법은 비교적 빠른 시간 이내에 항공기의 공력특성 변화를 계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편대비행 항공기들 사이의 항공기들 사이의 흐름방향 거리는 스팬길이의 2.5배로 위치시키고, 수평상대거리는 스팬길이의 -0.4~0.3배로, 수직상대거리는 스팬길이의 -0.25, -0.15.0.15.0.25배로 변화시키며 계산을 수행했다. 연구결과 선행항공기와 후행항공기의 수평상대거리 변화의 경우 주날개들이 안쪽으로 겹침이 발생하고, 수직 상대거리가 가까울수록 더 큰 공력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었다. 편대비행 하는 후행항공기의 공력성능 향상은 선행 항공기로부터 발생한 익단 와류의 올려흐름 영향에 기인한 것이다. 선행항공기로부터 발생한 익단와류는 후행항공기의 모멘트 특성을 변화시켜 비행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선행항공기로부터 발생한 와의 영향이 후행항공기의 모멘트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할 것이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1년 한국교통대학교 연구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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