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동아대학교 연구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참고문헌
- 강재은, 김두경,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 pp. 27-47, 2011
- 김경남, 최동성, 이강무, 이면재, "사용자 리뷰를 이용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관심요소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pp. 431-438, 2021 https://doi.org/10.9728/DCS.2012.13.3.431
- 김도경, 김인신,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온라인 리뷰의 호텔 선택속성 분석", 관광학연구, 제41권, 9호, pp. 109-127, 2017
- 김민수, 김희웅, "온라인 해킹 불법 시장 분석: 데이터 마이닝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 활용", 정보시스템연구, 제29권, 2호, pp. 221-242, 2020
- 김선태, "인터넷 부동산 정보 활용이 아파트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 수도권 거주자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김성숙, 최민섭, "모바일 부동산 앱의 이용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주거환경, 제16권, 제2호, pp. 385-409, 2018
- 김용겸, "기술수용모형 관련 요인들간 관계에 대한 통합적 이론모형",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pp. 1639-1670, 2012
- 김재영, 김호림, "모바일 부동산중개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요인이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2권, 제3호, pp. 15-30, 2020 https://doi.org/10.14329/isr.2020.22.3.015
- 남상현, 한태호, 김주희, 이은지, "머신러닝 기법을 통한 대한미국 부동산 가격 변동 예측",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6호, pp. 15-20, 2020
- 류민호, 조호수, "감성분석을 활용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리뷰 분석: 사업자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pp. 91-102, 2020 https://doi.org/10.9723/JKSIIS.2020.25.5.091
- 박주현, 전재균, 이재정, "기술수용모델(TAM)을 활용한 스마트홈 기술의 사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7권, 제2호, pp. 83-106, 2021
- 박현정, 김한나, 홍유정,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학생인권조례의 사회적 이슈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64호, pp. 683-711, 2017
- 봉성용, 황규백, 구현서, 백은옥, "마코프 논리기반의 시맨틱 문서 검색",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16권, 제6호, pp. 663-667, 2010
- 서인주, 이준영, 이제성, "부동산 모바일 앱의 소비자만족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pp. 125-150, 2017
- 송광석, 김규환, 유한주, "기상정보시스템 품질요인이 이용자 만족과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45권, 제1권, pp. 93-116, 2017 https://doi.org/10.7469/JKSQM.2017.45.1.093
- 알렉스 샤이코니, 서상현, 권영식, "딥러닝 기반의 다범주 감성분석 모델 개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6권, 제4호, pp. 149-160, 2017 https://doi.org/10.9716/KITS.2017.16.4.149
- 야오즈옌, 박영기, 홍태호, "리뷰어의 속성이 온라인 리뷰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9권, 제2호, pp. 173-195, 2020
- 양소영, 김형수, 김영걸, "온라인 고객 리뷰의 분류 항목별 차이 분석: 채널, 제품속성, 가격을 중심으로", 아시아마케팅저널, 제10권, 제2호, pp. 125-151, 2008
- 이경아, 김갑열,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지각된 가치가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주거환경, 제13권, 제3호, pp. 281-298, 2015
- 이찬호, 문흥국, "부동산정보시스템품질이 시스템 활용과 이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11호, pp. 243-249, 2013 https://doi.org/10.14400/JDPM.2013.11.11.243
- 정남호, 이현애, 김정만, "문화유산관광지에서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만족과 지속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8호, pp. 55-72, 2014
- 정풀잎, 안현철, 곽기영, "텍스트 마이닝과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스마트폰 디자인의 핵심속성 및 가치 식별",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1호, pp. 27-47, 2019
- 조민경, 이병주, "토픽모델링을 통한 국내 대형항공사들의 서비스품질 비교: 트립어드바이저 리뷰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pp. 152-165, 2021
- 조신희, 이문용, "온라인 제품 리뷰의 유용성 결정 요인 분석을 통한 리뷰 활용 방안 도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3권, 제1호, pp. 29-40, 2014
- 조용근, 김경훈,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정보품질과 사용자 만족", 대한부동산학회지, 제34권, 제2호, pp. 365-387, 2016
- 조용근, 이지은, 서문석, 정재교, 김경훈, "기대 확신모형과 가치기반수용모형을 통한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지속적 사용의 도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25권, pp. 389-407, 2016
- 조호수, 강성안, 류민호.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OTT 서비스 리뷰 분석: 로컬 서비스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6권, 제4호, pp. 722-733, 2021
- 진정숙, 김현모, 박주석,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중심으로", 정보화연구, 제14권, 제2호, pp. 175-188, 2017
- 차윤정, 이지혜, 최지은, 김희웅, "소셜미디어 토픽모델링을 통한 스마트폰 마케팅 전략 수립 지원",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 69-87, 2015 https://doi.org/10.15813/kmr.2015.16.4.005
- 최원준, 설재욱, 정희석, 윤화묵, "국내 학술논문 주제 분류 알고리즘 비교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8호, pp. 178-186, 2018
- 최유진, 김승인,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 검색 필터와 정보품질에 관한 연구 -국내, 미국, 영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pp. 249-254,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9.249
- 최자영, 김현아, 김용범, "온라인 리뷰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텍스트기반 감성지수를 중심으로", 유통연구. 제25권, 제3호, pp. 1-21, 2020
- 한진성, 윤지환, "소셜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부산국제영화제(BIFF) 활성화 방안 연구 - 영화제 개최 전.후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관광학연구, 제40권 1호, pp. 133-145, 2016
- 황해정, 심혜린, 최준호,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용자 경험 평가 방법론 탐색: 아마존 에코에 대한 온라인 리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8호, pp. 517-528, 2016
- 한국소비자원, "모바일 부동산 중개 서비스 이용 관련 실태조사", pp. 1-64, 2016
- Anol Bhattacherjee, Social Science Research: Principles, Methods, and Practices, Textbooks Collection, 2012
- D. M. Blei, A. Y. Ng, and M. I. Jorda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3, Jan. 2003, pp. 993-1022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lone, W. H.,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2003, pp. 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McKinney, V., Yoon, K. and Zahedi, F. M.,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3, 2020, pp. 296-315. https://doi.org/10.1287/isre.13.3.296.76
- Newman, D., Lau, J. H., Grieser, K., Baldwin, T., "Automatic Evaluation of Topic Coherence", In Human Language Technologies : The 2010 Annual Conference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2010, pp. 100-108
- Ramayah, T., & Lo, M. C., "Impact of Shared Beliefs on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in the Implementation of An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ystem", Management Research News, Vol. 30, No. 6, 2007, pp.420-431. https://doi.org/10.1108/01409170710751917
- Wang, Y. S. and Tang, T. I., "Assessing Customer Perceptions of Website Service Quality in Digital Marketing Environments", Journal of Organizational and End User Computing(JOEUC), Vol. 15, No. 3, 2003, pp. 14-31. https://doi.org/10.4018/joeuc.2003070102
- IGAworks, http://www.igawork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