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al Estate Service App Review Analysis Using Text Mining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부동산 서비스 앱 리뷰 분석

  • 강성안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김동연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류민호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Received : 2021.11.19
  • Accepted : 2021.12.20
  • Published : 2021.12.31

Abstrac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riables affecting user satisfaction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apps. Differences are based on factors that determine the quality of real estate service apps and derived by the topic modeling results. Design/methodology/approach This study conducts topic modeling to find factors affecting user satisfaction of real estate service apps using user reviews. Sentiment analysis is additionally conduct on the derived topics to examine the user responses. Findings Users give high sentiment scores for services that can manage factors such as usefulness of information, false sales, and hype. In addition, managing the basic services of app is an important factor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동아대학교 연구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References

  1. 강재은, 김두경,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 pp. 27-47, 2011
  2. 김경남, 최동성, 이강무, 이면재, "사용자 리뷰를 이용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관심요소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pp. 431-438, 2021 https://doi.org/10.9728/DCS.2012.13.3.431
  3. 김도경, 김인신,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온라인 리뷰의 호텔 선택속성 분석", 관광학연구, 제41권, 9호, pp. 109-127, 2017
  4. 김민수, 김희웅, "온라인 해킹 불법 시장 분석: 데이터 마이닝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 활용", 정보시스템연구, 제29권, 2호, pp. 221-242, 2020
  5. 김선태, "인터넷 부동산 정보 활용이 아파트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 수도권 거주자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6. 김성숙, 최민섭, "모바일 부동산 앱의 이용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주거환경, 제16권, 제2호, pp. 385-409, 2018
  7. 김용겸, "기술수용모형 관련 요인들간 관계에 대한 통합적 이론모형",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pp. 1639-1670, 2012
  8. 김재영, 김호림, "모바일 부동산중개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요인이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2권, 제3호, pp. 15-30, 2020 https://doi.org/10.14329/isr.2020.22.3.015
  9. 남상현, 한태호, 김주희, 이은지, "머신러닝 기법을 통한 대한미국 부동산 가격 변동 예측",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6호, pp. 15-20, 2020
  10. 류민호, 조호수, "감성분석을 활용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리뷰 분석: 사업자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pp. 91-102, 2020 https://doi.org/10.9723/JKSIIS.2020.25.5.091
  11. 박주현, 전재균, 이재정, "기술수용모델(TAM)을 활용한 스마트홈 기술의 사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7권, 제2호, pp. 83-106, 2021
  12. 박현정, 김한나, 홍유정,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학생인권조례의 사회적 이슈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64호, pp. 683-711, 2017
  13. 봉성용, 황규백, 구현서, 백은옥, "마코프 논리기반의 시맨틱 문서 검색",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16권, 제6호, pp. 663-667, 2010
  14. 서인주, 이준영, 이제성, "부동산 모바일 앱의 소비자만족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pp. 125-150, 2017
  15. 송광석, 김규환, 유한주, "기상정보시스템 품질요인이 이용자 만족과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45권, 제1권, pp. 93-116, 2017 https://doi.org/10.7469/JKSQM.2017.45.1.093
  16. 알렉스 샤이코니, 서상현, 권영식, "딥러닝 기반의 다범주 감성분석 모델 개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6권, 제4호, pp. 149-160, 2017 https://doi.org/10.9716/KITS.2017.16.4.149
  17. 야오즈옌, 박영기, 홍태호, "리뷰어의 속성이 온라인 리뷰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9권, 제2호, pp. 173-195, 2020
  18. 양소영, 김형수, 김영걸, "온라인 고객 리뷰의 분류 항목별 차이 분석: 채널, 제품속성, 가격을 중심으로", 아시아마케팅저널, 제10권, 제2호, pp. 125-151, 2008
  19. 이경아, 김갑열,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지각된 가치가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주거환경, 제13권, 제3호, pp. 281-298, 2015
  20. 이찬호, 문흥국, "부동산정보시스템품질이 시스템 활용과 이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11호, pp. 243-249, 2013 https://doi.org/10.14400/JDPM.2013.11.11.243
  21. 정남호, 이현애, 김정만, "문화유산관광지에서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만족과 지속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8호, pp. 55-72, 2014
  22. 정풀잎, 안현철, 곽기영, "텍스트 마이닝과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스마트폰 디자인의 핵심속성 및 가치 식별",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1호, pp. 27-47, 2019
  23. 조민경, 이병주, "토픽모델링을 통한 국내 대형항공사들의 서비스품질 비교: 트립어드바이저 리뷰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pp. 152-165, 2021
  24. 조신희, 이문용, "온라인 제품 리뷰의 유용성 결정 요인 분석을 통한 리뷰 활용 방안 도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3권, 제1호, pp. 29-40, 2014
  25. 조용근, 김경훈,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정보품질과 사용자 만족", 대한부동산학회지, 제34권, 제2호, pp. 365-387, 2016
  26. 조용근, 이지은, 서문석, 정재교, 김경훈, "기대 확신모형과 가치기반수용모형을 통한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지속적 사용의 도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25권, pp. 389-407, 2016
  27. 조호수, 강성안, 류민호.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OTT 서비스 리뷰 분석: 로컬 서비스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6권, 제4호, pp. 722-733, 2021
  28. 진정숙, 김현모, 박주석,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중심으로", 정보화연구, 제14권, 제2호, pp. 175-188, 2017
  29. 차윤정, 이지혜, 최지은, 김희웅, "소셜미디어 토픽모델링을 통한 스마트폰 마케팅 전략 수립 지원",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 69-87, 2015 https://doi.org/10.15813/kmr.2015.16.4.005
  30. 최원준, 설재욱, 정희석, 윤화묵, "국내 학술논문 주제 분류 알고리즘 비교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8호, pp. 178-186, 2018
  31. 최유진, 김승인,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 검색 필터와 정보품질에 관한 연구 -국내, 미국, 영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pp. 249-254,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9.249
  32. 최자영, 김현아, 김용범, "온라인 리뷰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텍스트기반 감성지수를 중심으로", 유통연구. 제25권, 제3호, pp. 1-21, 2020
  33. 한진성, 윤지환, "소셜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부산국제영화제(BIFF) 활성화 방안 연구 - 영화제 개최 전.후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관광학연구, 제40권 1호, pp. 133-145, 2016
  34. 황해정, 심혜린, 최준호,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용자 경험 평가 방법론 탐색: 아마존 에코에 대한 온라인 리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8호, pp. 517-528, 2016
  35. 한국소비자원, "모바일 부동산 중개 서비스 이용 관련 실태조사", pp. 1-64, 2016
  36. Anol Bhattacherjee, Social Science Research: Principles, Methods, and Practices, Textbooks Collection, 2012
  37. D. M. Blei, A. Y. Ng, and M. I. Jorda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3, Jan. 2003, pp. 993-1022
  38.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39.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40. Delone, W. H.,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2003, pp. 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41. McKinney, V., Yoon, K. and Zahedi, F. M.,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3, 2020, pp. 296-315. https://doi.org/10.1287/isre.13.3.296.76
  42. Newman, D., Lau, J. H., Grieser, K., Baldwin, T., "Automatic Evaluation of Topic Coherence", In Human Language Technologies : The 2010 Annual Conference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2010, pp. 100-108
  43. Ramayah, T., & Lo, M. C., "Impact of Shared Beliefs on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in the Implementation of An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ystem", Management Research News, Vol. 30, No. 6, 2007, pp.420-431. https://doi.org/10.1108/01409170710751917
  44. Wang, Y. S. and Tang, T. I., "Assessing Customer Perceptions of Website Service Quality in Digital Marketing Environments", Journal of Organizational and End User Computing(JOEUC), Vol. 15, No. 3, 2003, pp. 14-31. https://doi.org/10.4018/joeuc.2003070102
  45. IGAworks, http://www.igawork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