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Basic research for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invention education program

발명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Received : 2020.05.15
  • Accepted : 2020.06.24
  • Published : 2020.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invention education by presenting basic evaluation criteria that can be used when designing and preparing invention education programs in various educational institutions that operate invention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tage of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was named '4P stage' as 4 stages of 'Planning, Preparation, Process, and Product'. Second, the areas of evaluation of the planning stage of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are 'goal setting, demand analysis' and curriculum design. The preparatory stage evaluation area is 'Developing an Invention Education Program, Securing Human Resources, Securing Physical Resources'. The evaluation area of the course level is 'program operation, program management, learner management'. The evaluation area of the calculation stage is 'education performance, achievement results, and education evaluation'. Invention education program evaluation criteria will play a role to enhance and manage the quality of invention education program. In addition, it is judged that this will be the basic data for developing evaluation criteria for the invention education program through the reconciliation process through reflux and the validation process of related experts at various invention education institutions.

이 연구의 목적은 발명교육을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준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 평가준거를 제시하여 발명교육의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단계는 '계획(Planning), 준비(Preparation), 과정(Process), 산출(Product)'의 4단계로 '4P 단계'로 명명하였다. 둘째,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단계 평가 영역은 '목표 설정, 요구 분석', 교육과정 설계'이다. 준비 단계 평가 영역은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인적 자원 확보, 물적 자원 확보'이다. 과정 단계 평가 영역은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관리, 학습자 관리'이다. 산출 단계 평가 영역은 '교육 실적, 성취 결과, 교육 평가'이다. 이상의 발명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는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제고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다양한 발명교육 기관에서의 환류와 관계 전문가들의 타당화 과정을 통한 조정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준거를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경옥(2009). 영어마을 평가준거 개발.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서울.
  2. 김보경(2013). 초등교육과정에 따른 서울지역 초등발명교실 콘텐츠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3. 김용익(2003). 기술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평가모형 및 평가준거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3), 163-177.
  4. 김용익(2011). 발명설계 프로세스에 기반을 둔 발명 관련 교재의 내적 체제 모형 구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2), 145-164.
  5. 김진모(2010). 차세대 지식기반 영재기업인 프로그램-공통프로그램 및 운영 가이드. 서울: 한국발명진흥회.
  6. 나승일 외(2007). 농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3), 97-123.
  7. 남승권(2010). 기술적 사고성향 검사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전.
  8. 도승이 외(2012). 지식재산기반 차세대영재기업인 육성사업 교육원 평가편람 개발.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성균관대학교.
  9. 문성환 외(2012). 발명교실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초등교육, 23(2), 231-245.
  10. 박기문(2011). 체제분석적 접근에 기반한 공학교육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전.
  11. 박락영(2008).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전략 분석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전.
  12. 박세근(2008). 서울지역 발명교실의 교육과정 분석 및 운영 실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청주.
  13. 배선라(2006). 생활과학교실 평가지표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14. 배호순(2008). 교육프로그램평가론. 서울: 원미사.
  15. 성혜경(2011). 서울지역 초등발명교실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발명교실 강사의 인식조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16. 엄부영 외(2010). 차세대 창의발명교육 모델구축 연구 보고서.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17. 유승원(2011). 전라북도 발명교실의 교육과정 및 운영 실태 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전주.
  18. 이건환(2013). 발명교육 활성화 지수를 이용한 발명교실 운영실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19. 이건환(2017). 발명교사 역량 모델 개발.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전.
  20. 이규녀(2010). 인재개발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의 과정중심 평가준거 개발.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전.
  21. 이동원(2014). 초등 발명교사들이 기대하는 초등 발명교육의 방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1), 235-255.
  22. 이동원(2014). 발명교사 PCK에 근거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3), 153-168.
  23. 이병욱(2002). 공업계 고등학교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평가준거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전.
  24. 이윤조(2009). 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25. 이재분 외(2013). KEDI 영재교육기관 평가 편람 연구보고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6. 이종승(2009). 교육.심리.사회 연구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27. 이한규(2006). 기술적 문제해결력 평가틀 개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28. 임지연(2006).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논리주도적 평가준거체제 개발.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29. 장순호(2012). 발명교육 연구 동향과 발명교실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광주.
  30. 정진철(2011). 발명교육 활성화 지수 개발. 대전 : 특허청.
  31. 정진우(2012). 발명능력 지표 개발 및 평가 도구의 구안.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청주.
  32. 정진철 외(2011). 발명교육 활성화 지수 개발 연구보고서. 한국발명진흥회, 서울대학교.
  33. 정호근(2008). 발명교실 평가 도구 개발 연구보고서.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34. 최유현 외(2005). 중.고등학생을 위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직업교육연구, 24(3), 271-296)
  35. 최유현 외(2012).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발명교육 내용 표준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148-168.
  36.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2008). 발명교육연구회 활성화 지원사업 연구보고서.
  37. Altschuld, J W(1995). Program evaluation in science education: The model perspective. New directions for program evaluation, 65, 5 https://doi.org/10.1002/ev.1699
  38. Brinkerhoff(1988). An integrated evaluation model for HRD.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42(2). 66-68
  39. Champman(2006). Building an evaluation plan for fully online degree programs. Journal of Distance Learning Administration. IX(I). Retrieved Spring 2006. from http://nurs.westga.edu/-distance/ojdla/spring91/chapman91.htm
  40. NAGC Pre-K-Grade 12 Gifted Program Standards(1998). 미국 유치원-12학년 영재교육 프로 그램 기준. 국립영재학회.
  41. Stufflebeam, D. L.(1971). The Relevance of the CIPP Evaluation Model for Educational Accountability.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5. 19-25.
  42. Stufflebeam. D. L.(2001). Evaluation Checklists: Practical Tools for Guiding and Judging Evaluations.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March . 22(1). 71-79. https://doi.org/10.1177/10982140010220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