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연구에서는 화학사고에 따른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서 신속하고 정확한 화학물질 확산 범위 예측을 위한 복합시뮬레이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복합시뮬레이션은 화학물질의 누출 특성을 고려하고자 근거리 확산과정에서 누출 운동량을 고려하였다. 원거리 확산과정에서는 사고지점 주변의 기상 및 지형정보를 이용하여 획일적으로 제시되었던 기존 모델의 바람 분포를 개선하여 실제와 유사한 바람장을 구현하였다. 개선된 근·원거리 확산과정에 따라 최종적으로 피해확산 범위는 기존의 모델에 비해서 정밀한 분포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복합시뮬레이션의 시간대별 피해 범위 예측 결과 통해서 화학사고 발생 후 주민 대피 및 복귀 등 정책적 의사결정의 지원시스템으로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1. 서론
화학사고는 작업자의 과실, 시설의 결함, 노후화 등의 원인에 의해 화학물질이 사람이나 환경에 유출·누출되어 발생하는 모든 상황으로 「화학물질관리법」에서 정의하고 있다. 화학사고는 발생 유형에 따라 화재, 폭발, 누출로 구분되지만, 대형사고의 경우 2개 이상의 유형이 함께 발생하여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MOIS, 2019).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화학사고 중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누출이었다(Cho et al., 2018; Cha et al., 2018; Kim et al., 2017; Lee et al., 2015).
화학물질의 누출에 의한 피해 영향 범위는 사고 발생 지점뿐만 아니라 화학물질의 확산에 의해서 수송되는 전 지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NDMI, 2018). 특히 대기 중에 잔류성이 높은 화학물질의 경우 장거리 수송을 통해 환경오염, 국민 건강 영향 등의 2차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You and Chung, 2014), 피해 저감을 위해서는 화학물질 예상 확산 범위 내에 위치한 국민을 대피시키는 정책적 의사결정 과정이 중요하다. 이러한 의사결정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단시간 내에 화학물질의 공간적 분포를 파악 또는 예측하여 피해 사항을 제시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NDMI,2018; NDMI, 2019).
2012년 구미 불산 누출 사고 이후 화학물질의 위험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화학사고 대응 관련 연구 및 국가 차원의 대응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Bang et al., 2017).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에서는 화학사고대응정보시스템(Chemical Accident Response Information System, CARIS)을 통해 화학사고 피해예측 범위 산정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화학사고에 의한 피해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NICS, 2020).
화학사고의 피해범위 예측 정확도의 향상을 위해서는 누출된 화학물질의 확산 과정에 대한 해석이 중요하다. 작업공정에서의 화학물질 누출 사고 발생 후 주변 기상에 의한 영향보다는 저장용기의 압력에 따라 다량의 화학물질이 빠르게 누출되고,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는 지형 및 기상 조건에 영향을 받아 확산된다(NDMI, 2019). 하지만 현재 CARIS의 피해예측범위는 사고지점과 인접한 당일 지점의 기상 상황에 따른 화학물질의 확산현상에 대한 해석만으로 산정되고 있어 (NICS, 2020), 화학사고 발생 직후 해당 공정에서의 화학물질 누출 운동량에 대한 해석은 고려되지 않았다. 또한 현재 운용중인 CARIS는 사고지점 주변 지형에 의한 대기 유동장의 변화와 시간에 따른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누출에 의한 화학사고 피해 예측범위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해서 화학물질의 누출이 발생한 지점에서 용기의 압력에 의해 발생하는 누출 운동량을 고려한 화학물질의 거동과 누출 운동량이 모두 소멸된 후 대기의 흐름에 의해서 확산되는 과정을 함께 고려하였다. 또한 예측된 결과를 정책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GIS 기법을 연계하여 사고 발생 지점과 화학물질의 확산 범위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복합시뮬레이션 체계를 개발하고 제시하였다.
2. 자료 및 방법
1) 복합시뮬레이션 입력자료
본 연구에서는 GIS 연계 복합시뮬레이션 체계 개발을 위해서 화학물질 누출사고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았다. 누출사고의 대표적인 유형에는 화학공정 반응기의 반응폭주에 의한 누출, 위험물질 저장 탱크 파열에 의한 누출, 위험물질 운송차량 사고에 의한 누출 등이 있다(Crowl and Louvar, 2019). 일반적으로 작업공정에서 누출이 발생하면 용기의 압력에 의한 누출 운동량에 의해서 다량의 물질이 급속히 누출되며, 누출된 물질은 대기 중에서 가연성 또는 유독성 증기의 운을 형성하여 주변으로 확산된다(Fig. 1).
Fig. 1. Concept of dispersion due to the effect of leakage momentum.
이러한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누출사고 발생 후 화학물질의 공간분포는 단순히 대기조건에 따른 확산 해석만으로 예측할 수 없고, 사고 발생 지점에서의 누출 운동량이 고려된 근거리 확산과 누출 운동량이 상실된 후 사고 지역의 대기 및 지형조건이 고려된 원거리 확산에 대한 해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복합시뮬레이션의 구동을 위한 입력자료는 누출 운동량 및 대기 유동장 등의 화학물질 확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본 연구에서 선정한 복합시뮬레이션의 초기 입력자료는 Table 1과 같다. 입력자료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물질 자체의 열역학적 특성 부분과 근거리 확산에서 중요한 공정조건에 대한 부분, 그리고 원거리 확산에서 중요한 기상 및 지형정보 부분이다.
Table 1. Input data of complex simulation
2) 복합시뮬레이션 구성 모듈
GIS 연계 복합시뮬레이션은 총 4개의 모듈로 구성하였다. 각 모듈에 대해서 살펴보면 앞서 설명한 누출된 화학물질의 확산에 대한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해서 근거리 확산과 원거리 확산예측을 위한 각각의 모듈, 기상정보 연계 모듈과 예측 결과를 지도상에 표출하기 위한 GIS 모듈로 구성하였다 (Fig. 2).
Fig. 2. Configuration of complex simulation module.
근거리 및 원거리 확산 모듈은 선행연구를 통해서 신뢰성이 확보된 모델을 검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정하고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학물질 확산예측 시뮬레이션 중 HGSYSTEM에 대한 검토 및 적합성 검증을 수행하였다. HGSYSTEM은 미국 환경청(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서 개발되어 화학물질의 확산을 근거리와 원거리로 구분하여 예측하는 시뮬레이션이며 이론 소스 형태로 제공되어 연구목적에 따라 수정 및 개선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HGSYSTEM은 누출에 의한 화학물질 확산과정에서 누출 운동량을 고려할 수 있고, 상업용 모델의 정확도 평가에 활용되는 등 모델 자체의 신뢰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선정하였다(Witlox et al., 2013).
본 연구에서 선정한 HGSYSTEM에 대한 적합성 검증을 위해서 사고에 의해 누출된 화학물질 확산 예측에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3개 모델과 비교분석을 수행하였고(Table 2), 이를 위한 시나리오의 초기 입력조건은 Table 3과 같다. 화학물질의 특성상 가벼운 가스의 경우 바람의 방향에 따라 수평적으로 확산되지만, 무거운 가스의 경우 누출 지점 근처에서는 누출 운동량에 의해서 확산형태를 나타내고 운동량이 상실되는 지점부터는 중력 및 바람의 영향에 의해서 수평적으로 확산하여 지상 근처에 도달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다 (Fig. 3). 즉, 화학물질이 누출될 경우 공기보다 무거운 가스가 가벼운 가스에 비해서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한 대상물질로 무거운 가스 중 염소가스를 선정하였다.
Table 2. Information of simulation model
Table 3. Input data of chemical accident scenario
Fig. 3. Dispersion distribution of according to relative density of gas(NDMI,2018).
염소가스의 분석 결과(Fig. 4),총 4개의 모델 중 PHAST와 HGSYSTEM이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고 ALOHA와 EFFECT가 유사한 확산 분포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ALOHA와 EFFECT의 경우 확산 범위 예측 시 누출 운동량을 고려하지 않고 바람의 영향만 고려하기 때문에 두 모델의 결과 값이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에 PHAST와 HGSYSTEM는 누출지점 근처에서는 누출 운동량을 고려하고 운동량이 상실되는 지점부터는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기 때문에 모델의 결과값도 유사하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누출 운동량을 고려하고 예측 정확도가 검증된 PHAST와 HGSYSTEM 중 하나의 모델의 선정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으며, 누출 운동량 상실 후 확산을 위한 모델 개선을 위해서 소스코드 형태로 제공되는 HGSYSTEM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Fig. 4. Results of leakage dispersion analysis for each model.
HGSYSTEM은 화학물질의 확산과정에서 누출 운동량이 존재하는 영역에 대한 확산형상을 모의하기에는 정확도가 높은 모델이지만, 누출 운동량 상실 후 지형 및 시간 등의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기상 현상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누출 운동량이 상실된 후 원거리 확산에 중요한 요소인 지형 및 바람의 분포를 실제상황과 유사하게 고려하기 위해서 모델을 개선하였다. 원거리 확산 과정에 대한 주요 개선 사항은 근거리 확산 모듈에서 누출 운동량이 상실되는 지점을 추정하고 그 지점의 유향을 산출한 후 산출된 값을 원거리 확산 모듈의 누출원으로 간주하여 연계하는 것이다. 이때 원거리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바람장은 사고지점에 인접한 기상지점의 단일 값이 아닌 지형과 주변 관측지점들의 관측 값을 함께 고려하여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오염 물질의 장거리 수송과 대기의 비정상상태를 고려할 수 있는 CALPUFF 모델을 적용하였다.
CALPUFF 모델은 미국 환경청에서 개발되어 시간에 따른 오염물질의 확산을 모의할 수 있고, 국내의 복잡한 지형특성을 고려한 해석이 가능하면서 비교적 단시간 내에 분석이 가능하다 (KEI, 2005). 또한 CALPUFF모델에서는 바람장 모의를 위한 CALMET 모델을 제공하는 데 CALMET 모델은 사고지점 주변에서 관측된 기상정보로부터 원하는 지역 내의 바람장을 격자간격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이때 토지이용도 등의 지형정보도 함께 고려된다.
CALMET 모델에서 상세 바람장 생성 시 필요한 기상관측 자료는 기상정보 연계 모듈을 통해서 자동으로 수집하였다. 기상정보 연계 모듈에서는 기상청에서 운영 중인 590여개의 자동기상관측지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고, 누출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지점에서 가장 근접한 순서대로 10km 이내 관측지점을 목록화한다. 이때 사고 발생 시간에 대한 기상관측자료는 웹크롤링 기법에 의해서 수집되어 함께 표출되고, 사용자가 제공되는 관측지점을 선정 (또는 제거) 하거나 임의의 지점을 추가할 수도 있다. 사용자에 의해서 선정된 관측지점의 자료는 CALMET 모델에 자동 입력되어 상세 바람장을 모의하게 된다.
화학사고 발생 시 정책적 의사결정에 복합시뮬레이션의 결과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화학물질 확산 범위와 바람장 등의 산출결과를 지도상에 표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브이월드 지도 서비스를 기반으로 GIS 모듈을 구축하였다. GIS 모듈에서는 지도상에 각 격자 단위로 생성된 바람장 및 화학물질의 농도분포를 나타내기 위해서 타일 레이어(Tile layer) 기법을 이용하여 OpenLayer3.0 기반의 브이월드 지도에 표출하였다 (Fig. 5).
Fig. 5. Concept of tile layer technology.
3. GIS 연계 복합시뮬레이션
1) 복합시뮬레이션 체계 구축
복합시뮬레이션의 체계는 Fig. 6과 같고 근·원거리 확산 범위 예측 관련 모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학사고가 발생하는 공정에 대한 정보 및 누출물질에 대한 입력자료를 이용해서 근거리 확산 모듈을 수행하고, 그 결과는 원거리 확산 모듈의 입력자료가 된다. 이와 더불어 사고지점 주변 지형 및 기상정보 연계 모듈을 통해서 수집된 10 km 내에 위치한 기상관측자료를 이용하여 CALMET 모델에서 예측된 바람장 또한 원거리 확산 모듈의 입력자료가 된다. 원거리 확산 모듈에서는 바람장을 기반으로해서 근거리 확산 모듈에서 산출된 누출 화학물질의 시·공간적으로 확산 범위를 예측하고 최종적으로 GIS 모듈을 통해 지도상에 표출하게 된다.
Fig. 6. Process of complex simulation.
2) 복합시뮬레이션 프로토타입 개발
본 연구에서 구축한 체계에 따라 개발된 복합시뮬레이션 프로토타입의 초기화면은 상단의 장소검색 부분, 중앙의 결과 표출 부분, 하단의 시나리오 제어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Fig. 7(a)). 장소검색 부분에서는 대상 건물, 구주소(지번주소), 신주소(도로명주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고발생 지역을 검색하거나, 위·경도 좌표를 직접 입력하여 해당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결과 표출 부분에서는 GIS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전에는 검색된 사고발생 지역 내에서 사고 발생 지점을 설정하고, 시뮬레이션 수행 후에는 예측된 바람장과 피해확산 범위를 제공한다. 시나리오 제어 부분에서는 현재 분석 중인 시나리오 목록을 표출 및 바람장, 확산평가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아이콘을 제공하여 각 시나리오의 수행을 제어하게 된다.
Fig. 7. Composition of complex simulation web page (a) basic page, (b) scenario settings.
복합시뮬레이션의 시나리오 설정 페이지는 Fig. 7(b)와 같고, 기본정보, 기상자료 입력, 누출 정보 입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정보에서는 시나리오명과 누출 시간을 설정하고, 기상자료 입력 부분에서는 설정된 지점과 시간을 기준으로 기상청에서 관측된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이때 자동으로 입력되는 자료는 대상 지점 10 km 이내에 위치한 자동기상관측지점이며, 대상지점에 근접한 지점의 순서대로 수집된 자료가 표출된다(Fig. 8(a)). 자동수집 된 자료 중 최종적으로 사용할 자료는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설정하였는데, 이는 기상청 자동기상관측 시스템이 주변 환경에 따라 결측 또는 측정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보다 정밀한 바람장 생성을 위해서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자료 외에 관측자료가 있는 경우 Fig. 8(b)에 제시된 사용자 설정 화면에서 추가적으로 입력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기상정보 입력 체계는 원거리 확산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바람장 분포의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한 것이고, 본 연구에서 구현한 복합시뮬레이션이 기존의 시스템과 차별화된 부분이다.
Fig. 8. Composition of meteorological data input section (a) automatic input, (b) user setting.
누출 정보 입력 부분에서는 기본적으로 누출물질, 용기온도, 용기압력, 누출직경 등의 누출 관련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Fig. 9(a)). 다만 화학사고 발생 후 단시간 동안 누출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비하여 누출물질의 분자량과 누출률만 입력하여 피해 범위를 예측할 수 있는 사용자 설정 부분도 함께 구성하였다 (Fig. 9(b)).
Fig. 9. Composition of leakage data input section (a) process conditions, (b) user setting.
초기화면과 시나리오 설정화면에서 관련 정보를 입력하여 복합시뮬레이션을 수행하면 Fig. 10과 같이 예측된 바람장과 피해확산 범위를 결과 표출 부분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기존의 화학사고 피해확산 범위 예측 결과는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점의 기상관측 자료와 지형 자료를 이용하여 화학물질이 확산되는 공간 내의 격자별 바람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피해 확산 범위는 타원형 등의 형태로 일괄적인 기상조건에 따라 예측된 범위가 아니라 상세 바람장을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모델보다 정밀한 분포를 나타낸다.
Fig. 10. Results of predicted values (a) wind fields, (b) dispersion area.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복합시뮬레이션과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에서 운용하고 있는 CARIS와의 특성을 비교해보면 Table 4와 같다. CARIS는 화학사고 대응과정에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정밀한 예측보다는 신속한 정보전달 초점을 두고 있다. 반면에 복합시뮬레이션은 누출 운동량에 대한 고려, 기상 및 지형정보를 이용한 상세 바람장 구현 등을 통해 정밀한 피해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Table 4. Characteristic comparison between Complex simulation and CARIS
3) 화학사고 사례 적용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복합시뮬레이션의 특성을 더욱 상세히 제시하기 위해서 실제 발생 사례에 대한 적용을 통해서 추가 분석을 수행하였다. 대상사례는 2019년 5월 17일과 18일에 충청남도 서산시 공장에서 발생한 화학물질 누출사고이다 (NICS, 2019). 분석을 수행한 사고는 탱크 내부 SM 중합반응으로 인한 유증기 유출에 의한 것으로 2019년 5월 17일에 1차 사고가 발생하고 18일에는 2차 사고가 발생하였다. 누출된 화학물질은 스타이렌(Styrene, CAS. No. 100-42-5, 조성비 33.8%)으로 누출 온도는 105°C이다. 1, 2차에 걸쳐 발생한 사고의 시간과 누출량은 Table 5와 같다.
Table 5. Leakage rate and time information of chemical accident
본 사례를 대상으로 실제 유관기관에서 분석한 결과는 Fig. 11(a)와 같고,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복합시뮬레이션에서 예측된 결과는 Fig. 11(b), Fig. 11(c)와 같다. 유관기관 분석과 복합시뮬레이션 분석 결과에서 북서풍의 영향으로 화학물질이 남동쪽으로 이동한 것은 동일하였다. 하지만 상세 바람의 분포를 살펴보면 5월 17일의 경우 전체적으로 북서계열의 바람이 우세하여 지역별로 바람장 분포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5월 18일의 경우는 일부지역에서 북서풍보다는 북풍이 우세하게 나타나서 주로 화학물질이 남쪽으로 치우쳐서 이동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고농도 구간의 경우 유관기관의 분석 결과에서는 사고지점에서 가까운 경우 고농도를 보이고 이격 거리가 멀어질수록 농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복합시뮬레이션의 결과에서는 동일한 거리상에 있더라도 바람의 영향에 따라 화학물질의 농도가 다르게 분포함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복합시뮬레이션에서는 시간의 변화에 따른 바람장 및 화학물질 확산 고려할 수 있어 기존의 시뮬레이션에 비해 더 상세하고 정밀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Fig. 11. Results of chemical accident damage assessment (a) using ALOHA for case 1 and 2, (b) using complex simulation for case 1, (c) using complex simulation for case 2.
4. 결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화학사고 피해범위 예측 시뮬레이션의 한계점 보완을 통한 정밀한 예측 결과 제공을 위해서 복합시뮬레이션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복합시뮬레이션 프로토 타입은 근거리 확산 모듈, 원거리 확산 모듈, 기상자료 입력 모듈, GIS 모듈로 구성되었다. 근거리 확산 모듈에서는 화학물질 누출 특성에서 중요한 요소인 누출 운동량을 고려하였고, 원거리 확산 모듈에서는 누출 운동량 상실 후 화학물질의 확산에 중요한 요소의 상세 바람장을 고려하였다. 기상자료 입력 모듈과 GIS 모듈에서는 앞서 제시한 근·원거리 모듈 구동을 위해서 필요한 자료의 자동 입력과 산출된 결과 지도상에 표출하기 위한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기존의 시뮬레이션과 비교하여 복합시뮬레이션에서는 단일 기상관측 지점의 정보로 획일적으로 제시되었던 바람장을 다양한 기상관측 지점과 지형 자료를 이용하여 실제와 유사하게 구현하였고, 최종적인 피해확산 범위 또한 기존의 모델에 비해서 정밀한 분포를 나타냈다.
근·원거리 확산과정이 함께 고려된 복합시뮬레이션의 시간대별 피해 범위 예측 결과 통해서 화학사고 발생 후 주민 대피 및 복귀 등 정책적 의사결정의 지원시스템으로서 높은 활용도가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복합시뮬레이션의 산출결과는 현재 운영 중인 노후화된 산업단지 등 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은 시설에 대한 관리대책이나 사고 시 비상대응계획 수립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사
본 연구는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주요사업(재난원인 현장감식 기술개발(NDMI-주요-2020- 06-01))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
References
- Bang, M., Y. Chon, Y. Hwang, and Lee, I., 2017. A study on the integrated analysis of chemical accidents by using the decision tree,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5(1): 59-6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 Cha, J., S. Hyun, Y. Lee, and I. Kim, 2018. A study on the ideas on the type and cause analysis of hazardous materials accidents,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6(1): 105-11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https://doi.org/10.31333/kihm.2018.6.1.105
- Cho, C., D. W. Lee, and S. Y. Kim, 2018. A review of statistics & analysis on the chemical accidents in Korea 2017: Focus on the NFA, National 119 rescue headquarters,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6(1): 37-4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https://doi.org/10.31333/kihm.2018.6.1.37
- Crowl, D. A., J. F. Louvar, 2019. Chemical process safety: fundamentals with applications, Prentice Hall PTR, New Jersey, USA.
- KEI(Korea Environment Institute), 2005, The application of Air Quality Models on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Korea Environment Institute, Ministry of Environment, Seoul, KR.
- Kim, S. Y., C. H. Cho, and E. Lee, 2017. Studies on the chemical accidents of Korea by the statistics and case review,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5(1): 50-5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 Lee, T. H., J. D. Park, S. J. Lee, B.S. Bang, K. P. Kim, M. S. Kim, and J. S. Park, 2015. Characteristics of chemical substance accident in Korea,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3(1): 37-4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 MOIS(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9, Guidelines for responding to chemical accidents by local governments,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KR.
- NDMI, 2018, Development of simulation prototype for dispersion causes analysis and consequence prediction due to chemical accidents,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KR.
- NDMI, 2019, Development of complex simulation technology for chemical accidents diffusion,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KR.
- NICS, 2019, Final report on oil vapor leakage accident, National Institute of Chemical Safety, Ministry of Environment, KR.
- NICS, 2020, National Institute of Chemical Safety web site, http:://nics.me.gr, Accessed on September 25, 2020.
- Witlox, H.W., M. Harper, and G. DNV, 2013. Modeling of time-dependent dispersion for release including potential rainout, Presentation at UKELG 50th anniversary discussion meeting, Wales, UK, Jul. 9, pp. 1-11.
- You, J. and Y. Chung, 2014. Case analysis of the harmful chemical substances' spill,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28(6): 90-9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https://doi.org/10.7731/KIFSE.2014.28.6.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