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성희 (2017).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식하는 어머니-보육교사간의 관계에 대한 메타포 분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은 (2018). 고경력 보육교사가 직무에 대해 느끼는 어려움과 요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성 (2018). 4차 산업혁명과 유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메타포 분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영 (2019). 어린이집 고경력 교사들이 경험한 삶의 보람과 어려움.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양선 (2017). 향토 멜로드라마와 여성의 위치성: 박경리의 <파시(波市)>를 중심으로. 여성문학연구, 41, 269-292.
- 김양은 (2017). 고경력 보육교사의 교직생활 어려움과 이탈위기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8), 375-403. doi:10.22251/jlcci.2017.17.18.375
- 김유환 (2011). 어머니-교사관계가 유아-교사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소영 (2009). 보육교사로 살아가는 힘에 관한 이야기: 10년 이상 경력교사들의 이야기.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베이비뉴스 (2020. 7). 표준보육비용 계측결과 무시? 정부, 자기 모순에 빠졌다. https://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7549에서 2020년 8월 2일 인출
- 보건복지부 (2018). 연도별 보육교직원 현황. 세종시: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2020a). 2020년도 보육통계. 세종시: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2020b). 2020년도 보육사업안내. 세종시: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2020). 2020 어린이집 평가매뉴얼.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소경희, 최유리 (2018). 학교 중심 교육 개혁 맥락에서 교사의 실천 이해: '교사 행위주체성'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6(1), 91-112.
- 손현경 (2015). 어린이집 주임교사가 인간관계에서 갖는 어려움과 극복을 위한 노력.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화식 (2009). Montessori교육의 사상사적 재 고찰. 실천유아교육, 14(1), 17-39.
- 안혜림, 이연선, 강승지 (2019). 23년차 보육교사의 이야기: 살아내기에서 살아가기로. 아동과 권리, 23(3), 521-551. doi:10.21459/kccr.2019.23.3.521
- 엄태현, 한종화 (2020). 고경력 영아교사가 느끼는 보람과 어려움.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1(2), 177-201. doi:10.22154/JCLE.21.2.8
- 위키백과 (2020). 전문직. https://ko.wikipedia.org/wiki/%EC%A0%84%EB%AC%B8%EC%A7%81에서 2020년 9월 21일 인출
- 유주연, 이승연 (2015). 영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전문적 정체성의 혼란과 극복의 힘. 한국교원교육연구, 32(2), 257-288. doi:10.24211/tjke.2015.32.2.257
- 이경화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과 그 실천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 탐색. 어린이교육비평, 9(2), 5-33. doi:10.26834/kscice.2019.9.25
- 일자리위원회 (2017. 10).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https://www.jobs.go.kr/ko/cms/CM_CN01_CON/index.do?MENU_SN=1990에서 2020년 8월 1일 인출
- 임민정 (2020). 보육현장에서의 보육교사 전문성 담론. 유아교육연구, 40(1), 111-134. doi:10.18023/kjece.2020.40.1.005
- 장지애 (2019). 장기 경력보육교사의 어려움과 개선방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하준 (2020). 경제의 개편. 최재천 편, 코로나 사피엔스(pp. 44-67). 서울: 인플루엔셜.
- 정민승 (2004). '합리적 대화'를 넘어 '차이 배우기'로 - 후기구조주의 페미니즘의 교육학적 의미 지평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4(3), 183-205.
- 정현주 (2015). 다문화경계인으로서 이주여성들의 위치성에 대한 이론적 탐색: 경계지대, 억압의 교차성, 변위 개념에 대한 검토 및 적용. 대한지리학회지, 50(3), 289-303.
- 정혜란 (2013). 미디어 속 소수자의 유형과 위치성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보라미 (2010). 분단희곡에 있어서 '경계인'의 위상과 의미. 한국극예술연구, 32, 311-344. doi:10.17938/tjkdat.2010.32.311
- 진은영, 이경화 (2020). 보육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어린이집 평가의 어려움: 질적 메타분석. 교육혁신연구, 30(1), 261-287. doi:10.21024/pnuedi.30.1.202003.261
- 최유리 (2018). 교사의 혼종적 정체성에 관한 연구 : '페미니스트 교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은영 (2020). 보육정책 성찰적 재고(再考): 돌봄노동에 대한 가치인정과 품질향상을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67(2), 5-30. doi:10.16975/kjfsw.67.2.1
- 최정인 (2016). 유아교육기관 경력교사들의 삶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통계분류포털 (2020). 보육교사 분류 설명. https://kssc.kostat.go.kr:8443/ksscNew_web/index.jsp에서 2020. 8.1. 인출
- 하수경 (2015). 사립유치원 경력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지원 요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은미, 이경화 (2014). 개념적 메타포를 통해 본 유아교사의 유아에 대한 신념. 생태유아교육연구, 13(4), 1-22.
- Alcoff, L. (1988). Cultural feminism versus post-structuralism: The identity crisis in feminist theory. Signs: Journal of Women in Culture and Society, 13(3), 405-436. doi:10.1086/494426
- Anzaldua, G. (1999). Borderlands/La Frontera: The New Mestiza (2nd Edition). San Francisco, CA: Aunt Lute Books.
- Lakoff, G., & Johnson, M. (1980).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oser, K. S. (2000). Metaphor analysis in psychology: Method, theory, and fields of application. Forum: Qualitative Social Research, 1(2). doi:10.17169/fqs-1.2.1090
- Saban, A., Kocbeker, B. N., & Saban, A. (2007). Prospective teachers' conceptions of teaching and learning revealed through metaphor analysis. Learning and Instruction, 17(2), 123-139. doi:10.1016/j.learninstruc.2007.01.003
- Schmitt, R. (2005). Systematic metaphor analysis as a method of qualitative research. The Qualitative Report, 10(2), 358-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