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선영, 정지나 (2019). 영아의 기질, 부모-영아 애착,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지, 28(5), 463-475. doi:10.5934/kjhe.2019.28.5.463
- 길현주, 김수영 (2014). 교사의 수용적,반응적 태도 및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3(2), 39-52.
- 김미영 (2011). 영아전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관한 연구: 환경 변인 및 개인 변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2017). 교사민감성과 교사-어머니 관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환, 조해연, 김민정 (2013). 만 4세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 어린이미디어연구, 12(2), 97-121.
- 김연수, 곽금주 (2010). 영아기 어머니의 언어적 반응성 및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아동초기 언어능력 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7(1), 191-207.
- 박병옥 (2009). 유아의 언어능력 및 사회성이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화 (201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영아-어머니, 영아-교사 관계 탐색.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희숙, 김현경 (2016). 교사의 DISC행동유형과 민감성에 따른 영아의 정서조절. 아동교육, 25(4), 187-203. doi:10.17643/KJCE.2016.25.4.10
- 보건복지부 (2018). 2018년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 배유림 (2016). 10-18개월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애란, 송승민, 이사라 (2015). 영아의 기질, 교사의 민감성 및 어머니의 분리불안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5(1), 37-53. doi:10.30528/jolss.2015.5.1.003
- 신수진, 김현명 (2018). 유아의 기관적응과 주의집중력, 문제행동, 언어능력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2(4), 173-196. doi:10.32349/ECERR.2018.08.22.4.173
- 양숙경 (2010). 어머니의 분리불안, 교사-영아관계가 만 1, 2세반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직장보육시설, 국.공립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아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엄미리, 조윤경 (2013). 반응성 교수 교사교육이 교사의 주도행동과 발달지체 유아의 중심축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3(1), 173-199.
- 유지연, 황혜정 (2015). 영아교사의 민감성, 효능감,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1-23. doi:10.14698/jkcce.2015.11.3.001
- 윤정민, 이주연 (2018). 교사효능감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영아 관계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1), 203-225. doi:10.14698/jkcce.2018.14.01.203
- 이경진, 이유진 (2017). 보육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 전략 적용을 통한 영아의 중심축 행동 발달. 한국보육학회지, 17(1), 1-28. doi:10.21213/kjcec.2017.17.1.1
- 이민영 (2015).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 민감성과 교사-영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순, 이완정 (2019). 영아의 기질과 어린이집 초기적응 간 관계에서 교사 - 영아관계의 조절효과: 수직적 전이집단과 수평적 전이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2), 21-36. doi:10.14698/jkcce.2019.15.02.021
- 임민영 (2016). 영아의 기질과 교사가 지각한 영아-교사관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영심, 박은주, 문수백 (2012).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영아발달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07-224.
- Black, B., & Hazen, N. L. (1990). Social status and patter of communication in acquainted and unacquainted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 Psychology, 26(3), 379-387. doi:10.1037/0012-1649.26.3.379
- Buyse, E., Verschueren, K., & Doumen, S. (2011). Preschoolers' attachment to mother and risk for adjustment problems in kindergarten. Social Development, 20(1), 33-50. doi:10.1111/j.1467-9507.2009.00555
- Calkins, S. D. (1994). Origins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 53-72. doi:10.2307/1166138
- Claussen, A. H., Mundy, P. C., Mallik, S. A., & Willoughby, J. C. (2002). Joint attention and disorganized attachment status in infants at risk.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4(2), 279-292. doi:10.1017/s0954579402002055
- Cutting, A. L., & Dunn, J. (1999). Theory of mind, emotion understanding, language, and family background: Individual differences and interrelations. Child Development, 70(4), 853-865. doi:10.1111/1467-8624.00061
- Delgado, D., Mundy, p., Venezia, M., & Block, J. (2003). Pictorial Infant Communication Scale(PICS). Miami, FL: University of Miami.
- Dix, T. (2000). Understanding what motivates sensitive parenting. Psychological Inquiry, 11(2), 94-97.
- Elian, N., Hoerl, C., McCormack, T., & Roessler, J. (2005). Joint attention: Communication and other minds.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Gerber, E. B. (2003).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e caregiving in center-based child care.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 Gerber, E. B., Whitebook, M., & Weinstein, R. S. (2007). At the heart of child care: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ity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3), 327-346. doi:10.1016/j.ecresq.2006.12.003
- Hamre, B., Hatfield, B., Pianta, R., & Jamil, F. (2014). Evidence for general and domain‐specific elemen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Associations with preschool children's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85(3), 1257-1274. doi:10.1111/cdev.12184
- Howes, C., & Smith, E. W. (1995). Children and their child care caregivers: Profiles of relationships. Social Development, 4(1), 44-61. doi:10.1111/j.1467-9507.1995.tb00050
-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3-51. doi:10.1016/S0885-2006(05)80097-3
- Mahoney, G., & MacDonald, J. (2007). Autism and developmental delays in young children: The responsive teaching curriculum for parents and professionals manual. Austin, TX: PRO-ED Inc.
- Nievar, M. A., & Becker, B. J. (2007). Sensitivity as a privileged predictor of attachment: A second perspective on De Wolff and van IJzendoorn's meta analysis. Social Development, 17(1), 102-114. doi:10.1111/j.1467-9507.2007.00417.x
- Peisner-Feinberg, E. S., & Burchinal, M. R. (1997). Relations between preschool children's child-care experiences and concurrent development: The cost, quality, and outcomes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3(3), 451-477.
- Peleg, O., Halaby, E., & Whaby, E. N. (2006). The relationship of maternal separation anxiety and differentiation of self to children’s separation anxiety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 A study in Druze families. Jounal of Anxiety Disorders, 20(8), 973-995. doi:10.1016/j.janxdis.2006.01.008
- Pons, F., Lawson, J., Harris, P. L., & de Rosnay, M.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emotion understanding: Effects of age and language.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44(4), 347-353. doi:10.1111/1467-9450.00354
- Rimm-Kaufman et al. (2002). Early behavioral attributes and teachers' sensitivity as predictors of competent behavior in the kindergarten classroom.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451-470. doi:10.1016/S0193-3973(02)00128-4
- Saarni, C. (1993). Socialization of emotion. In M. Lewis & J. M. Haviland (Eds.), Handbook of emotions (pp. 435-446). New York: The Guilford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