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등SW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Effects of SW-STEAM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A Meta-Analysis

  • 배윤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박사과정) ;
  •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부교수)
  • 투고 : 2020.07.22
  • 심사 : 2020.09.02
  • 발행 : 2020.10.28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초등SW융합교육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SW융합교육 관련 29편의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시행하였고, 총 60개의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R프로그램을 활용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W융합교육의 전체효과크기는 .35의 중간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둘째, SW융합교육의 효과크기는 인지적, 정의적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W융합교육의 효과에 있어 조절변인들 모두 연구간 효과크기의 차이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 초등SW융합교육이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는 통합적 결론을 도출하고 초등SW융합교육 설계 및 실행시 고려해야할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nthesize and specifically analyze the effects of elementary SW-STEAM Education on learning outcomes by using meta-analysis. 29 papers are selected and total of 60 effect sizes are deduced. Total effect size is a medium effect of .35, which reveals significant effect o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s, and 8 moderator variables explain the difference in total effect sizes as well. The results show that SW-STEAM education is effective for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outcomes. Practical implication for design and implementation are addressed.

키워드

참고문헌

  1. 미래창조과학부,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미래창조과학부, 2015.
  2. 유정근, 코딩을 융합한 초등학교 사각형 개념 지도 프로그램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3. 김유나, 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SW 융합 미술수업이 초등학생의 융합인재소양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4. 박주연, 강명희, "초등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규명된 학습자 특성, 학습몰입, 사고력간의 구조적 관계," 초등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145-170, 2015.
  5. 신태섭, 스크래치를 활용한 초등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6. 유경희,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계절의 변화 단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7. http://www.breaknews.com/740687
  8. https://www.news1.kr/articles/?3859806
  9. 양창모, "메타 분석을 이용한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 비교,"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pp.413-422, 2014.
  10. J. H. Littell, J. Corcoran, and V. Pillai,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11. 교육부,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교육부, 2015.
  12. 교육부, 우수사례와 노하우로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 뒷받침, 교육부, 2019.
  13.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제 5판], 교육과학사, 2015.
  14. 김봉섭, 조미헌, "로봇기반 교과연계 SW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24권, 제1호, pp.87-98, 2020.
  15. 김권수, VR 콘텐츠를 활용한 초등국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6. 김혜란, 최선영, "초등과학 수업에서 오조봇 코딩을 활용한 SW융합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초등과학교육연구, 제38권, 제2호, pp.234-243, 2019.
  17. 송영호,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비계설정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8. 김동만, 이태욱, "소프트웨어 교육에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23권, 제11호, pp.239-246, 2018.
  19. 배윤희, 나청수, "언플러그드 활동의 학습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1호, pp.121-150, 2019.
  20. 양창모,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2호, pp.317-324, 2014.
  21. 이은경, "초.중등학교 피지컬 컴퓨팅 교육 연구의 메타 종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22권, 제5호, pp.1-9, 2019.
  22. 진영학, 김영식,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4권, 제3호, pp.25-36, 2011.
  23. 이철현, "초등학생 대상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 효과의 메타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pp.287-307, 2019.
  24. 나청수, 주현, 이진주, 김동식,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국내 SW교육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pp.775-815, 2018.
  25. R. A. Guzzo, S. E. Jackson, and R. A. Katzell, "Meta analysi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9. pp.407-442, 1987.
  26. S. J. Duval and R. A. Tweedie, "non-parametric 'trim and fill' method of accounting for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95, pp.89-98, 2000. https://doi.org/10.2307/2669529
  27. 황성동, R을 이용한 메타분석, 학지사, 2015.
  28.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1988.
  29. 나훈희, 탐구형 앱이 공간감각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30. 송영호, 천체관측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비계설정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31. 전필선, GSP 를 활용한 수학 학습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32. 탁정숙, 유미현, "가상현실 제작 플랫폼 활용 창의융합수업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21세기 학습자 역량 및 사회과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pp.73-101, 2018.
  33. ACM K-12 Taskforce,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final report of the ACM K-12 task force curriculum committee, New York: CSTA. 2003.
  34. A. Bundy, "Computational thinking is pervasive," Journal of Scientific and Practical Computing, Vol.I, No.2, pp.67-69,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