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This paper was supported by the research grant of the Gwangju University of Korea in 2020
References
- 유승흠, 조우현, 김동기, 이윤환, 문기태(2000). 의료소비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 차원. 예방의학회지, 33(4): 495-504.
- Reidenbach, R. E. & B. Sandifer-Smallwood(1999). Exploring Perceptions of Hospital Operations By a Modified SERVQUAL Approach.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10(4): 47-55.
- 박재산(2002). 병원입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 서비스 질, 만족도, 서비스가치, 병원 재이용 의사간의 인과관계분석. 병원경영학회지, 7(4): 123-151.
- 김양균, 정기택, 안영송, 이상은, 장영화, 한보라(2003). 치과 병.의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8(3): 49-71.
- 김영주(2009). 병원종사자의 자가평가에 근거한 국내 의료기관들의 국제병원인증기준 충족도, 인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연영란(2013). 의료기관인증이 병원 근로자가 지각하는 환자안전과 질,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4): 1820-1829. https://doi.org/10.5762/KAIS.2013.14.4.1820
- 서미란(2015). 의료기관인증병원의 서비스 질이 고객만족도 및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국보건의료인증원 https://www.koiha.or.kr/ 2020.09.15.
- 국가통계포털 https://www.kosis.kr/ 2020.09.15.
- 백현희, 이혜승(2016). 인증여부에 따른 병원 직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의료서비스 효과 비교분석.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10(4): 259-272.
- 이희태(2013). 의료기관인증제도가 병원의 서비스 질 관리체계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학연구, 29(3): 307-328.
- 한우석(2008). 의료기관 평가가 병원의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정임(2008). 의료기관평가제도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 및 태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영자(2008), 종합병원의 간호사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영로(2009). 국제물류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복합운송주선업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 25(4): 45-62.
- 이종두(1997).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산업과경영, 10(1): 321-363.
- Jabes, J. & Zussman, D.(1989). Organizational culture in public bureaucracy. International review of Administrative Science, 55(1): 95-116. https://doi.org/10.1177/002085238905500108
- 이윤현(2007). 병원직원의 직무만족요인분석. 보건과 사회과학, 20: 127-156.
- Sathe Vijay(1983). Implication of corporate culture : A manage's guide to action. Organizational Dynamics Autumn:12.
- 김희래(2012). 의료기관인증제가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조직문화 및 병원경영 활동에 미친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희태(2014). 의료기관인증제도가 의료기관에 서비스지향성, 구성원의 고객지향성,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30(4): 317-341.
- 양유정, 이혜승(2018).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이 삭감율과 이의신청회수율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8): 327-339
- 이혜승(2012). 병원종사자의 의료기관인증제도에 관한 인식도 연구. 원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홍주(2012). 의료기관인증제에 대한 의료기관 근무자들의 인식 및 태도. 부산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문주(2014). 의료기관 인증제도가 요양병원의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 및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2(10): 455-466. https://doi.org/10.14400/JDC.2014.12.10.455
- 유진영, 이종화(2015). 의료기관인증제 도입에 따른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이 병원경영활동에 미치는 복합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3(7): 283-292. https://doi.org/10.14400/JDC.2015.13.7.283
- 김경태(2013). 요양병원의 직원교육을 통한 조직성과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min, M. & Nasharuddin, S. Z(2013). Hospital service quality and its effects on patient satisfaction and behavioural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Governance, 18(3): 2059-4631.
- 전주섭(2010). 의료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재이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5개 국립대학병원을 중심으로. 동신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재섭(2015). 요양병원의료기관인증제 효과에 대한 인증 요양병원 근무자들의 인식. 부산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