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뮤지컬 노래의 극과 음악 분석을 통한 조 에스틸 보컬 기법(EVT)의 적용과 실제

Application and Practice of Estill Vocal Training (EVT) Through Theatrical and Musical Analysis of Musical Songs

  • 이은혜 (동국대학교 공연예술학과) ;
  • 김유정 (세종대학교 공연예술학과)
  • Lee, Eun-Hye (Division of Performing Arts, Dongguk University) ;
  • Kim, Yu-Jeong (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Sejong University)
  • 투고 : 2020.09.22
  • 심사 : 2020.12.29
  • 발행 : 2020.12.31

초록

본 연구는 뮤지컬 노래를 입체적이고 심도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발성기법을 적용하여 학술적 관점으로 분석하기 위함이다. 뮤지컬 노래를 부른다는 것은 단순히 음악적인 부분만으로 완성될 수 없으며, 장면과 인물의 정서 상태 등 다양한 부분의 분석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연구의 기준을 극 구조, 가사 분석, 음악 형식 및 다이내믹의 영역까지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이후 최종적으로 배우가 극과 음악의 정서를 담아 노래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에스틸 보이스 트레이닝 시스템발성기법을 탐색하고 적용하였다. 분석에 적용하고자 하는 EVT는 목소리의 여섯 가지의 음색을 <스피치, 쏩/크라이, 팔세토, 트웽, 오페라, 벨팅>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6가지 소리 이외에 성대와 후두의 위치까지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노래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연구대상은 뮤지컬 <엘리자벳>의 '아무것도'이다. '아무것도'는 주인공 엘리자벳이 부르는 노래로, 고통의 정점에 있는 자신의 모습과 갈등을 표출한다. 이 노래는 음악적으로도 'G#3-Gb5'의 음역대를 소화해야 하므로 다양한 소리 기법과 성구전환 테크닉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인물의 정서와 노래를 깊이 있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장면과 인물 분석 및 다양한 노래 테크닉이 조화롭게 적용 되어야 완성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usical songs from an academic perspective by applying vocal techniques that can express songs in depth in three dimensions. Singing a musical song cannot be completed with just the musical part, rather, it should be accompanied by the analysis of various aspects such as the emotional state of the scenes and the characters. To this end, this study performed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fields such as theatrical structure, lyrics, musical structure, and dynamics. In addition, the study explored and applied Estill Voice Training(EVT) that actors can best express songs with the emotions of the theater and music. EVT categorizes voice into six tones: speech, sob/cry, falsetto, twang, opera, and belting. In this study, in addition to these six sounds, the positions of vocal cords and larynx were also applied to seek ways to effectively express songs using "Gar Nichts" from the musical "Elisabeth" as a case study. "Gar Nichts" is a song sung by the protagonist Elisabeth, which expresses the self and the conflict at the peak of pain. Musically, this song requires various sound and voice-changing techniques to cover the range of "G#3-Gb5." As a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in order to embody the emotions of the characters and the songs in depth, the analysis of scenes and characters as well as various singing techniques need to be applied in harmony.

키워드

참고문헌

  1. 장이주(2013). 뮤지컬 배우의 몸과 마음을 결합하기 위한 발성훈련 접근법 연구: 에스틸 보이스 훈련법,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발성훈련법과 스즈키 타다시 훈련법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배문주(2013). 뮤지컬발성법과 연기테크닉의 유기적인 활용에 관한 연구:세스릭스 와 조 에스틸, 스타니슬랍스키의 초 목표와 관통행동, 미카엘 체홉의 심리제스처와 중심, 오이리트미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조수진(2018). 뮤지컬 가창에서의 벨칸토 발성법과 에스틸 보이스 트레이닝 적용 사례 연구:예술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이승희(2016). 뮤지컬 가창 방법론 연구: 뮤지컬 <미스사이공>의 배역들에 적용된 가창법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서정현(2013). 액터 뮤지션 뮤지컬<모비딕>의 보이스 퀼리티 훈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6. 홍관표(2016). 뮤지컬 가창 발성법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일규(2012). 현대 뮤지컬 발성법, 연극과 인간.
  8. Estill, J.(2009). Estill Voice Training Level Two, Estill Voice International, 11-76.
  9. 백훈기(2017). 텍스트성을 활용한 대본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3), 61-70.
  10. 이은혜(2016). 알기 쉬운 뮤지컬 가창실기. 도서출판 오래.
  11. Accetta, V.(2013). Singing for the Actor: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Musical Theatre Training,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Master's Thesis.
  12. 장이주(2013). 뮤지컬배우의 몸과 마음을 결합하기 위한 발성훈련 접근법 연구: 에스틸 보이스 훈련법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발성훈련법과 스즈키타다시 훈련법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홍관표(2016). 뮤지컬 가창 발성법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배문주(2013). 뮤지컬 발성법과 연기테크닉의 유기적인 활용에 관한 연구: 세스릭스 와 조에스틸 스타니슬랍스키의 초 목표와 관통행동 미카엘 체홉의 심리제스처와 중심 오이리트미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김학민, 이은혜(2017). 뮤지컬 엘리자벳의 통합과 해체 원리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6): 65-75.
  16. Freytag, G.(1900). Technique of the Drama, Scott, Forseman and Company 3rd Edition, Chicago.
  17. Appleman, R.(1986). The Science of Vocal Pedagogy, Indiana University Press.
  18. Colleen, J.(2014). Belting is beautiful: welcoming the musical theater singer into the classical voice studio, The University of Iowa, Ph. D. Thesis.
  19. 남도현(2013). 호흡과 발성, 군자출판사.
  20. Gagne, J.(2015). Belting: A Guide to Healthy, Powerful Singing, Berklee Press.
  21. 성운(2018). GVT 전문 의학 발성 보컬 트레이닝 , 블루 테일 북스.
  22. Nicole, A.(2011). Teaching Registration in the Mixed Choral Rehearsal: Physiological and Acoustical Considerations, University of Maryland, Ph. D. Thesis.
  23. Danya, K.(2016). The Versatile Singer: A Guide to Vibrato & Straight Tone The Graduate Center, City University of New York. Ph. D. Thesis.
  24. Calais, B., 김민호 역자(2015). 발성을 이해하기 위한 목소리 해부학. 영문.
  25. 문영일(2000). 올바른 발성 음성 직업인을 위한 음성 치료와 관리, 청우.
  26. Coffin, B.(2002). Historical Vocal Pedagogy Classics, Scarecrow Press, INC.
  27. Kayes, G., 류미 외 옮김(2015). 노래하는 배우. 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