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혜숙. (2004). 주요국가들의 기초예술에 대한 환경변화와 지원정책에 관한연구.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1: 1-60.
- 한진희, 조광민, 석부길. (2009). 무용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에 따른 관람객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8(5): 347-356.
- 정옥조. (2003). 무용공연의 관람환경과 고객애호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지제욱. (2001). 무용공연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현주. (2002). 무용공연 경쟁 구조 분석: 관람 동기 유사성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윤정. (2001). 무용공연시 관객동원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학. (2006). 관람 소비수준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이 무용공연 만족도 및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17(4): 156-163.
- 이정학, 이용건, 이지혜. (2012). 무용공연장 마케팅믹스 요인이 공연 관람객만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48(1): 279-289.
- 이강태. (2008). 경기지연이 관람만족과 경기몰입.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형화. (2008). 무용공연 서비스품질과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수, 조한범. (2012). 무용공연 관람객의 관람가치와 관람몰입 및 관람만족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27: 61-79.
- 임종원, 홍성태, 김재일, 이유재. (2004). 소비자 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의 전력적 활용. 경문사.
- 강민희. (2005). 웰빙트랜드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가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지경숙. (2004). 소비가치 이론에 근거한 척추수술 환자의 병원선택 요인.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우현, 이선희, 이해종, 전기홍. (1999). 의료서비스 마케팅. 퇴설당.
- Rokeach, M.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Free press.
- 국승희. (2009). 무용공연 관람객의 공연선택 및 관람 후 행동모형 분석. 한국체육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Bettman J. R., & Park, C. W. (1980). Effect of Prior Knowledge and Experience and Phase of the choice process on comsumer decision processes:A Protocol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7: 234-247. https://doi.org/10.1086/208812
- 김양희. (2006). 무용공연 환경이 관람객의 만족 및 재관람 의사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정. (2006). 무용공연환경에 따른 지역사회 애착도가 관람만족 및 관람지속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미선. (2004). 무용공연관람요인과 관람만족 및 재관람의사의 관계.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진화, 정옥조. (2008). 무용공연 선택요인에 따른 관람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대한무용학회논문집, 56(56): 211-226.
- 안정훈. (2011). 무용공연 활성화 촉진을 위한 전략과 관객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선우. (2014). 무용공연 관람경험에 따른 무용 공연 선택요인 및 재관람의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맹. (2017). 공연예술 성공사례 분석을 통한 무용공연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과 중국의 공연예술 현황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영. (2019). 국악공연의 관람선호경향 분석에 따른 활성화 방안 연구. 인문사회21, 10(4): 1341-1354.
- Sheth, J. N., Bruce I. N., & Barbara L. G. (1991). Consumption Values and Market Choices. Cincinnati: Ohio, South-Western Publishing Co.
- 이재화. (2010). 창작국악 공연유형에 따른 관람 만족 및 관람가치에 대한 분석 연구. 추계예술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상일, 김윤희, 최형화. (2009). 무용공연 서비스품질과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6): 223-233.
- 명금록. (2014). 무용공연관람만족 척도 개발. 동덕여자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 Holmbeck, G. M. (1997). Toward Terminological, Conceptual, and Statistical Clarity in the Study of Mediators and Moderators: Examples From the Child-Clinical and Pediatric Psychology Literatur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4): 599-610. https://doi.org/10.1037/0022-006X.65.4.599
- 유선영. (2013). 무용공연장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과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창기. (2007). 공연 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구원, 김경선. (2009). 뮤지컬공연 서비스의 마케팅 믹스요소와 관람동기가 재관람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문화학회지, 7(2): 65-88.
- 이은선, 김화례. (2011). 무용공연장에서 마케팅 믹스요인이 관객 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학회논문집, 69: 91-107.
- 조선하. (2005). 무용공연 공연만족, 재관람 의사결정 요인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16(5): 549-558.
- 임혜경. (2011). 공연관람 결정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수진. (2014). 한국의 문화적 속성을 반영한 창작무용의 작품가치가 관람만족도 및 국가브랜드 이미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창작 발레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훈. (2017). 공연 컨텐츠, 공연장 내부시설, 배우 캐스팅이 공연관람 및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공연장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7): 397-406.
- 김가영, 유원용. (2008). 무용공연의 환경요인과 관람만족 및 재관람의도의 관계. 한국무용기록학회지, 14: 39-60.
- 문종주. (2005). 프로농구 현장 관람요인이 관람 만족과 재 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준호. (2005). 프로야구 관중의 의사결정요인에 따른 경기관람만족이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홍철. (2006). 프로농구 경기장의 관람요인이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정희. (2006).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만족과 행동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70. https://doi.org/10.2307/3150499
- 강문식, 김효정. (2006).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 충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6(2): 273-294.
- 박명숙. (2014) 음악공연의 관람가치, 만족도 및 재관람의도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7): 115-12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7.115
- 박선영, 신종칠, 오동훈. (2005). 소비가치가 주택유형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40(1): 75-91.
- 전재홍, 김건희. (2018). 공연장의 물리적환경이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람동기를 조절변수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5): 1-12.
- 전주형. (2000). 서비스 유형별 지각된 가치측정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12: 223-240
- Chen, P. T., & Hu, H. H. (2010). The effect of relational benefits on perceived value in relation to customer loyalty: An empirical study in the Australian coffee outlets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9(3): 405-412. https://doi.org/10.1016/j.ijhm.2009.09.006
- Parasuraman, A., & Grewal, D. (2000).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Quality-Value-Loyalty Chain: A research Agenda.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1): 168-174. https://doi.org/10.1177/0092070300281015
- 손화정, 주현식. (2008). 호텔고객의 지각된 가치.고객만족 및 전환비용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30: 116-129.
- 한진수, 현경석. (2008). 패밀리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가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9(3): 89-108.
- 김용만. (2010). 프로야구 관람가치가 관람만족, 팀에 대한 태도, 팀이미지, 팀동일시 및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21(4): 1569-1581. https://doi.org/10.24985/KJSS.2010.21.4.1569
- 김선정. (2007). 지역축제에서의 무용공연환경과 관람만족 및 지역충성도의 관계. 한국 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31(3): 205-219.
- 황낙건. (2018). 공연 마케팅 믹스 7P 요인이 소극장 뮤지컬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7): 1-18.
- 송은아, 표원섭, 임준묵. (2017). 뮤지컬 공연에서 관객의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4): 37-47.
- Stokeler, H. S., & Hasegawa, M. (1974). A Technique for Identifying Values as Behavioral Potentials in Making Consumer Housing Decisions.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2(4): 268-280. https://doi.org/10.1177/1077727X740020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