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 of start-up education on female college students' startup intention

창업 교육이 여대생의 창업 의지에 미치는 영향

  • 이성주 (수원여자대학교 비즈니스과) ;
  • 채병완 (수원여자대학교 비즈니스과)
  • Received : 2020.03.05
  • Accepted : 2020.05.14
  • Published : 2020.06.30

Abstract

Even a lot of research has shown about entrepreneurship, there are still some limitations to apply to women. It was limited because it has been illuminated by general points of view. In this situation, it is needed to study more about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ship wil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xperience and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the will of entrepreneurship. First, the implications of the study were to verify that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which is the ability of entrepreneurship knowledge, can contribute to raising the will of entrepreneurship. Therefore, in the entrepreneurship education conducted by universities, operating as a participatory program that can enhance entrepreneurship skills rather than theoretical aspects will contribute to enhancing the willing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to start up. Second, career orientation and entrepreneurship, which ar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psychological behavior, have the result of raising the will to start a business and linking it to actual start-up.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students conduct their entrepreneurship comprehension and connect themselves to active entrepreneurship activities by conducting a diagnosis of the career orientation and entrepreneurship of students during the start-up education of the university. Third, women's entrepreneurship will become more active in government, and university entrepreneurship support programs expanded to target women's college students.

그동안 창업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지만 주로 일반적 관점에서 조명 되어져 왔다는 점에서 여성에게까지 적용하기에는 일부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대생의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창업교육 경험과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들 관계에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여대생의 창업교육 경험보다는 창업실무지식 능력인 창업교육효과가 보다 창업의지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검증하였다. 따라서 대학에서 진행하는 창업교육에서 이론적 측면 보다는 창업실무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참여적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것이 여대생의 창업의지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개인의 심리행동 특성인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를 높이고 실제 창업으로 연결되는 결과를 가진다고 한다. 따라서 대학의 창업교육 진행시에 수강학생들의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여 수강생들이 자신의 창업역량을 스스로 이해하고 적극적인 창업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셋째, 정부와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에서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보다 확대하게 된다면 여성의 창업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민석(2012),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성일(2007), 관광중소기업 소유경영자의 기업가정신과 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공혜원, 김효선(2018), "개인적 및 맥락적 요인과 여성 기업가정신: 미시적(개인), 중간적(생태계), 거시적(국가) 관점의 다수준 연구", 데이터 기반의 기업가정신 생태계 연구, 중소벤처기업부, (재)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4. 곽동신(2016), 대학의 창업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권기인(2019), 대학생 창업교육 수업유형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영환(2019), "기업가정신 관점에서 본 한국의 여성 창업 현황 및 시사점", 여성기업가정신 생태계 리뷰, 중소벤처기업부, (재)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7. 김은경, 김종근(2015), "경력지향성과 노후준비도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0(6), 27-36. https://doi.org/10.16972/APJBVE.10.6.201512.27
  8. 김종운(2014), "대학생의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벤처창업연구, 9(1), 79-87.
  9. 김진영(2018), "창업생태계 내 위치가 개인과 기업의 기업가 지향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데이터 기반의 기업가정신 생태계 연구, 중소벤처기업부, (재)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10. 김홍(2012), "대학생의 창업요인과 창업의지와의 관계 연구", 벤처창업연구, 7(1), 263-271.
  11. 김홍(2014), "대학생의 직업성격유형이 창업의지 및 직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9(5), 255-265.
  12. 남정민, 이환수(2017), "주요 국가의 기업가정신 교육 현황 및 효과 연구", 벤처창업연구, 12(6), 111-122. https://doi.org/10.16972/APJBVE.12.6.201712.111
  13. 남혜명(2018), "청년여성취업지원 프로그램 현황에 관한 연구", 여성연구논집, 29, 89-116.
  14. 마종식(2013), 창업교육서비스 품질의 차별적요인이 창업교육의 신뢰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동건, 최대정(2003), "창업자의 역량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도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2), 61-91.
  16. 배병윤, 이주현(2018), "대학생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 및 전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3(6), 63-74. https://doi.org/10.16972/APJBVE.13.6.201812.63
  17. 배지은, 한인수, 이필수(2017), "창업 멘토링 기능이 교육만족과 추천의도 그리고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8(2), 25-36.
  18. 서성열, 김생수, 윤종록(2017), "청년 창업지원시스템이 대학생의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2017. 8), 421-440.
  19. 서정훈(2013),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경력지향성 및 환경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신수희(2019), 대학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의 효과성 분석,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신혜원(2017),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 참여자중심 평가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심완섭, 이은재(2015), "대학생의 온 . 오프라인 창업의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학술지 등재지 및 후보지에 게재된 연구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16(4), 371-396. https://doi.org/10.15719/GEBA.16.4.201508.371
  23. 오영미(2013), 기업가정신 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오지선, 김영환 (2016). "한국 기혼여성창업가의 경영방식에 대한 사례연구: 가정과 일 병행전략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38(4), 27-52.
  25. 오희화, 조인석(2019), "대학 창업교육 참여자의 기업가정신과 교육만족도가 창업의지에 미치는영향 -가족 지지 조절효과-", 국제회계연구, 87, 39-68.
  26. 유연호(2009), 창업의지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경력지향성과 사회문화적 요인 그리고 창업지원프로그램 참여의사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7. 육창환(2014), 창업가의 특성요인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이상호, 이보람, 김혁주(2016), "경력지향성과 창업의지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창업학회지, 11(4), 1-25. https://doi.org/10.24878/TKES.2016.11.4.1
  29. 이우진(2013), "대학생의 직업선택 동기가 창업에 대한 자아효능감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8(3), 113-124.
  30. 이원준(2016), "대학생의 창업 실행성과 창업 의지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2016. 5), 978-982.
  31. 이재석, 이상명(2015),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 벤처창업연구, 10(3), 61-74. https://doi.org/10.16972/APJBVE.10.3.201506.61
  32. 이재훈(2013), "대학생 창업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8(2), 63-74. https://doi.org/10.16972/APJBVE.8.2.201306.63
  33. 이정현, 유창호, 박제선(2019), "세무고 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세무회계연구, 61, 173-195.
  34. 임교순, 전인오(2015), "창업지원제도가 잠재적 창업가의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1), 422-432.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422
  35. 장성희, 김희자, 반성식(2014), "여성창업가 특성, 조직문화가 기업가정신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 (구 생산성연구), 28(1), 187-215.
  36. 정유선, 정화영(2018), "대학생들의 개인특성, 창업교육, 창업관련지식 및 창업의지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벤처창업연구, 13(6), 75-87. https://doi.org/10.16972/APJBVE.13.6.201812.75
  37. 정지호(2014), 창업교육이 기업가정신과 창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8. 조영준(2017), "대학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벤처창업연구, 12(2), 95-103. https://doi.org/10.16972/APJBVE.12.2.201704.95
  39. 조윤아, 박민규, 문윤걸(2015), "창업교육 전후 창업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1), 433-446.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433
  40. 조휘열(2016), 기업가정신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창업진흥원(2020), 2019년 창업기업실태조사,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42. 최중석(2017), "팀 학습을 통한 대학생의 창업교육에 있어서 팀원의 창업의지, 다양성 및 조력자의 지원활동이 팀 학습유효성 및 창업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2(4), 159-174. https://doi.org/10.16972/APJBVE.12.4.201708.159
  43. 추승엽(2019), "기업가정신의 성별 차이 결정요인 탐색 : 사회적 맥락의 조절 역할을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의 기업가정신 생태계 연구, 중소벤처기업부, (재)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44.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경제활동인구조사.
  45. 하규수, 서란숙(2009), "대학생의 창업교육 요구도와 창업의지", 한국벤처창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2009. 10), 311-337.
  46. 한국교육개발원,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연보.
  47. 한국창업보육협회(2017), 기술창업기초, 사단법인 한국창업보육협회.
  48.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기업가정신교육팀(2019), 대학 창업 운영 매뉴얼 3.0+,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49. 한규동(2019), "벤처기업 창업가의 특성과 경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4(6), 29-43. https://doi.org/10.16972/apjbve.14.6.201912.29
  50. 홍정표(2014), 대학생의 창업의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1. Ajzen, I and M. Fishbein(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52. Bolton, D. L., and M. D. Lane(2012), "Individual entrepreneurial orientation: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instrument", Education + Training, 54(2/3), 219-233. https://doi.org/10.1108/00400911211210314
  53. Farr-Wharton, R, and Y. Brunetto(2007), "Women entrepreneurs, opportunity recognition and government - sponsored business networks",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Women in Management Review, 22(3), 187-207. https://doi.org/10.1108/09649420710743653
  54. McClelland, D. C.(1961). The achieving Ssciety, Prinston, NJ: Van Nostrand.
  55. Miller, D.(1983),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29(7), 770-791. https://doi.org/10.1287/mnsc.29.7.770
  56. Naguib, R, and D. Jamali(2015), "Female entrepreneurship in the UAE : A multi-level integrative lens Gender 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30(2), 135-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