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산업통상자원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9). 2018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세종:산업통상자원부.
- 조일현.김정현 (2013). 학습분석학을 활용한 e-러닝 학업성과 추정 모형의 통계적 유의성 확보 시점 규명. 교육공학연구, 29(2), 285-306.
- Zorrilla, M. E., Menasalvas, E., Marin, D., Mora, E., & Segovia, J. (2005). Web Usage Mining Project for Improving Web-Based Learning Sites. In Web Mining Workshop. Cataluna (pp.1-22).
- Romero, C., & Ventura, S. (2010). Educational data mining: A Review of The State-of-the-art.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40(6), 601-618. https://doi.org/10.1109/TSMCC.2010.2053532
- 성한올.조일현 (2018).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 행동 로그, 생리심리반응 및 시험불안을 통한 멀티모달 (Multimodal) 학업성취 예측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34(2), 287-308.
- 강혜영.이장익.김성완 (2012). 스마트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0(2), 141-144.
- 김성현 (2009). 이러닝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학습 몰입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박성익.김연경 (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14(1), 93-115.
- 이은환.이종연 (2013). 스마트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상호작용, 몰입, 지각된 유용성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3), 573-603.
- 김선영 (2016). 융합(STEAM)형 디자인 교육을 위한 행동유도성 학습환경 고찰-노먼의 인지적 어포던스 디자인 이론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5(5), 105-118.
- Gibson, J. J. (1979). 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 Houghton Mifflin, New York.
- Norman, D. A. (1988). The Psychology of Everyday Things. New York: Basic Books.
- Mishra P. & Koehler, M. 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https://doi.org/10.1111/j.1467-9620.2006.00684.x
- Brinton, C. G., & Chiang, M. (2015, April). MOOC performance prediction via clickstream data and social learning networks. In 2015 IEEE conference on computer communications (INFOCOM) (pp. 2299-2307). IEEE.
- Yoo, J. E. (2018). TIMSS 2011 Student and Teacher Pre dictors for Mathematics Achievement Explored and Identified via Elastic Net. Frontiers in Psychology, 9, 317. Retrieved from https://www.frontiersin.org/articles/10.3389/fpsyg.2018.00317/full
- Bzdok, D., Altman, N., & Krzywinski, M. (2018). Statistics Versus Machine Learning. Nature Methods, 15(4), 233-234. https://doi.org/10.1038/nmeth.4642
- 유진은 (2015). 랜덤 포레스트. 교육평가연구, 28(2), 427-448.
- Cutler, D. R., Edwards, T. C., Beard, K. H., Cutler, A., Hess, K. T., Gibson, J., & Lawler, J. J. (2007). Random forests for classification in ecology. Ecology, 88, 2783-2792. https://doi.org/10.1890/07-0539.1
- Strobl, C., Malley, J., & Tutz, G. (2009). An introduction to recursive partitioning: Rationale, application, and characteristics of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bagging, and random forests. Psychological Methods, 14, 323-348. https://doi.org/10.1037/a0016973
- Hastie, T., Tibshirani, R., & Friedman, J. H. (2009). The elements of statistical learning: Data mining, inference, and prediction (2nd ed.). New York: Springer.
- Mayer, R. E. (2009). Multimedia Learning (Vol. 2nd e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Retrieved from http://search.ebscohost.com/login.aspx?direct=true &db=e000xww&AN=400712& lang=ko&site=ehost-live
- Maniar, N., Bennett, E., Hand, S., & Allan, G. (2008). The Effect of Mobile Phone Screen Size on Video Based Learning. Journal of software,3(4), 51-61.
- 김지현 (2019). 동영상 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각 행동에 의한 입체적 학습과정 분석 및 학습성과 예측모형 개발.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임철일 (2001). 웹 기반 자기조절학습환경을 위한 설계 전략의 특성과 효과. 교육공학연구, 17(3), 53-83.
- 고호경 (2016). 스마트 기기 활용 시니어 수학 앱 개발을 위한 어포던스 설계 전략. E-수학교육 논문집, 30(1), 85-99.
- 박형주 (2012). 이러닝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교육적 사용성 증진을 위한 어포던스 설계 전략 개발.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 민병택 (2007). 스마트 공간 환경에 있어 어포던스 디자인의 요인과 구조.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 김성훈.김인수 (2013). 인지적 어포던스 기반의 인터랙티브 e-퍼블리싱 컨텐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25, 355-366.
- 박성억 (2010). 공공기관 교육용 콘텐츠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디자인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3), 444-453. https://doi.org/10.5392/JKCA.2010.10.3.444
- Bower, M., & Hedberg, J. G. (2010). A Quantitative Multimodal Discourse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a Web-conferencing Environment-the Efficacy of Student-centred Learning Designs. Computers & education, 54(2), 462-478.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08.030
- Black, E. W., Dawson, K., & Priem, J. (2008). Data for Free: Using LMS Activity Logs to Measure Community in Online Cour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1(2), 65-70. https://doi.org/10.1016/j.iheduc.2008.03.002
- Mesgari, M., & Okoli, C. (2015). Ecological Approach to User Sensemaking of Technology. I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1-12.
- Bzdok, D., Altman, N., & Krzywinski, M. (2018). Statistics Versus Machine Learning. Nature Methods, 15(4), 233-234. https://doi.org/10.1038/nmeth.4642
- Yoo, J. E., & Rho, M. (2018). Exploration of Predictors to Teacher Job Satisfaction Using TALIS 2013 Korea Data. Presented at the 19th ICER(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al Research). Seoul, South Korea.
- 유진은 (2019). 기계학습: 대용량/패널자료와 학습분석 학 자료 분석으로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35(2), 313-338.
- Kleftodimos A., & Evangelidis G. (2016) An Interactive Video-Based Learning Environment Supporting Learning Analytics: Insights Obtained from Analyzing Learner Activity Data. In State-of-the-Art and Future Directions of Smart Learning, 471-481.
- Zhang, D., Zhou, L., Briggs, R. O., & Nunamaker Jr, J. F. (2006). Instructional video in e-learning: Assessing the impact of interactive video on learning effectiveness. Information & management, 43(1), 15-27. https://doi.org/10.1016/j.im.2005.01.004
- 김다솜 (2019). 동영상 기반 학습 환경에서 지각된 어포던스를 통한 학업성취 예측모형 개발: 행동 로그와 안구 운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Altman, D. G. (1991). Practical Statistics for Medical Research. London: Chapman and Hall.
- Archer, K. J., & Kimes, R. V. (2008). Empirical characterization of random forest variable importance measures.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52(4), 2249-2260. https://doi.org/10.1016/j.csda.2007.08.015
- 조헌국 (2018). 머신 러닝을 활용한 이러닝 학습 환경에 서의 학습자 성취 예측 모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1), 553-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