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덕제, 이강현 (2017). 청소년기의 여가경험과 삶의 만족, 자아관, 자기결정감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 한국청소년 패널조사를 활용한 종단연구 -. 여가관광연구, 27, 35-51.
- 강윤아 (2018). 부모 및 자녀 삶의 만족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인과관계 분석-잠재성장 모형, 잠재계층분석, 잠재전이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 곽금주 (1992). 공격영화시청에 따른 공격스크립트의 활성화 - 아동과 청소년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5(1), 85-98.
- 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2018). 제14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 구현영, 박현숙, & 장은희 (2006). 고등학교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영향 요인.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1), 151-158. https://doi.org/10.4040/jkan.2006.36.1.151
- 권태연 (2015). 아동.청소년 우울 예방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사회복지연구, 46(3), 35-64.
- 김경식, 최성보, 이현철 (2009). 사회적 자본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 가족, 학교, 지역사회내 사회적 자본을 중심으로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5(2), 60-83.
- 김경훈, 김형재, 이은림 (2013). 아버지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및 행복감의 차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5-32.
-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1984). 간이정신진단검사 실시요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금순, 김은미 (2015). 청소년의 정서문제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의 존을 매개효과 중심으로. 교정복지연구, 38, 33-57.
- 김남정, 임영식 (2012). 청소년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관계에서 청소년활동의 중재효과. 청소년학연구, 19(8), 219-240.
- 김보영, 장은비 (2015).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우울을 통한 또래애착과 성취가치의 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2(7), 31-52.
- 김선희, 김경연 (2001).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인과모형. 아동학회지, 22(1), 19-34.
- 김소영, 윤기봉 (2016).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변화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요인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7(2), 271-296.
- 김신영, 임지연, 김상욱, 박승호, 유성렬, 최지영, 신원영 (2006). 한국 청소년발달 지표 조사 I: 청소년 발달 종합지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1-181.
- 김연주, 이지민 (2015).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청소년 전환기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3(1), 1-17. https://doi.org/10.7466/JKHMA.2015.33.1.1
- 김용회, 한창근 (2017). 부모 삶의 만족도와 아동 삶의 만족도의 종단적 관계: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이용하여. 사회복지연구, 48(3), 29-55. https://doi.org/10.16999/kasws.2017.48.3.29
- 김은아, 배민영 (2016). 부정적 양육방식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위축과 또래관계의 중다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3(9), 155-176.
- 김의철, 박영신 (2004). 청소년과 성인의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가정, 학교, 직장, 여가 생활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4), 973-1002.
- 김정연, 정현주 (2008). 청소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13, 171-190.
- 김주리, 김남희 (2014). 어머니의 행복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행복감 간 관계. 생애학회지, 4(1), 19-32.
- 김지현, 이지민 (2011).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부모역할만족도와 결혼만족도의 구조모형검증. 아동복지연구, 9(3), 19-38.
- 김진아, 한귀례 (2014). 부모양육태도와 정서문제의 관계구조. 상담학연구, 15(6), 2379-2399.
- 남미애 (2011). 청소년쉼터에서 생활하는 가출 청소년의 요인별 생활만족이 청소년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3(4), 203-229.
- 박서영, 박성연, Cheah, C. S. L. (2007). 어머니의 삶의 만족감 및 양육행동과 남, 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4(2), 29-51.
- 백혜영, 강현아 (2016). 빈곤이 아동의 사회적 자본을 통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54, 113-144.
- 소선숙, 김청송 (2016).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적응의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 연구. 청소년학연구, 23(7), 375-400.
-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개념적 구분 및 자료 분석 시 고려 사항.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4), 1147-1168.
- 서미정 (2014). 아동과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도향 및 추후 연구 과제. 아시아교육연구, 15(2), 141-169.
- 석말숙, 구용근 (2015). 가족요인이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7(1), 55-74.
- 석소현, 신성희 (2010). 양부모 가정과 한부모 가정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3), 367-377. https://doi.org/10.4040/jkan.2010.40.3.367
- 성은모, 김균희 (2013).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간의 관계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4(4), 177-202.
- 송신영, 박성연 (2008).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감 및 양 육행동과 아동의 친구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5), 19-33.
- 송영명, 이현철 (2011). 한국 청소년의 교유관계 결정요인 분석: 자아개념, 부모관계, 교사관계, 교우스트레스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91-112.
- 송현심, 성승연 (2015). 사회적 지지가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 자기조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7(1), 129-157.
- 송현주, 황순택 (2016).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 자기회귀교차지 연모형을 이용한 종단자료의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18(4), 25-46.
- 신 미, 전성희, 유미숙 (2010). 청소년의 삶의 만족과 안녕에 관한 요인 연구. 청소년학연구, 17(9), 131-150.
- 안지혜 (2016).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양미진, 남은영, 이수림, 이자영, 허자영 (2009). 저소득 가정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 양 혁, 양나연, Eunjoo, Kim, 김보영 (2019). 비행피해 경험이 청소년의 비행 및 비행 가해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2), 673-691.
- 여성가족부 (2018). 「한부모가족실태조사」 통계정보보고서. 서울: 여성가족부.
- 염유식, 김경미, 이승원, 김수미 (2016). 한국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결과보고서. 서울: 한국방정환재단.
- 유순화 (2007).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환에 관한 학생들의 기대와 지각. 초등교육연구, 20(1), 355-375.
- 유정원, 김형모 (2012). 빈곤이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생태체계 변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6(2), 231-257.
- 이기영 (1987). 가사노동의 상품대체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명숙 (2013). 청소년의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가족기능 및 진로 정체감의 영향: 한국-중국 비교 연구. 청소년학연구, 20(4), 151-174.
- 이봉주, 민원홍, 김정은 (2014). 청소년기 사회적 위축 문제의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맥락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1(8), 317-346.
- 이윤희, 권정아 (2015). 청소년 우울 개선 프로그램의 특성 및 효과크기 분석: 다층메타 분석을 통한 효과크기 검증. 정서.행동장애연구, 31(4), 261-283.
- 이은경, 박성연 (2004). 양친이 안계신 가정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에 대한 연구-사회 인구학적 변인 및 양육자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2(12), 191-204.
- 이현주 (2017). 이혼가정아동을 위한 사회적 문제해결 향상 집단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 장문정, 이은남 (2015). 한국형 폭력 반응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응급실 간호사 대상. 대한간호학회지, 45(4), 544-553. https://doi.org/10.4040/jkan.2015.45.4.544
- 장영애, 이영자 (2014). 청소년의 우울 및 자살 충동에 대한 관련변인의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12(4), 133-144.
- 전영상, 최영신 (2017). 학업성적이 부모와 자신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4(2), 473-490.
- 전현정, 정혜원 (2016).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과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부모의 부정적 양육방식이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7(2), 215-242.
- 전혜진, 유미숙 (2015).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및 미시체계 변인의 경로분석. 청소년학연구, 22(6), 75-104.
- 정경미, 신민정, 강지헌, 김은성 (2013). 남자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문제의 하위 발달 경로 확인: 성장 모형을 적용한 2년간의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1), 177-197.
- 정혜숙, 김영희 (2014). 아동이 지각한 행복 결정요인: 심리특성, 사회활동, 관계적 요인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1(7), 89-118.
- 조명한, 김정오, 권석만 (1994). 청소년의 삶의 질.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16(2), 61-94.
- 조붕환, 임경희 (2003).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4), 729-746.
- 조주영, 오인수 (2014).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유형과 유형변화 및 정서문제 간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25(4), 301-323.
- 중앙일보 (2013.8.30.). 중학생 38% "중2병 겪고 있다"... 원인으로는 '학업 및 성적' 지목. https://news.joins.com/article/12476136에서 검색.
- 진혜민, 박병선, 배성우 (2011). 비공식낙인, 자아존중감, 우울, 공격성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경로분석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3(2), 121-148.
- 최선남, 최외선, & 손현숙 (1995). 청소년의 우울성향과 동적가족화에 나타난 반응특성과의 관계. 미술치료연구, 2, 19-35.
- 최아론, 이영순 (2015). 어머니의 행복감과 초등학생 자녀의 행복감 관계에서 자녀의 생활스트레스,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6(1), 337-351.
- 최희철, 황매향 (2010). 학교상담: 학업성취와 삶의 만족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상담학연구, 11(3), 1255-1270.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7).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제1-7차 코드북.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한아름 (2018). 부모의 삶의 만족도, 긍정적 양육행동,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가구와 일반 가구의 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5(5), 1-24.
-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홍순혜 (2004). 부모의 이혼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양육부모의 경제수준 및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17, 151-177.
- Aguinis, H. (1995). Statistical power with 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in management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21(6), 1141-1158. https://doi.org/10.1177/014920639502100607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https://doi.org/10.1111/j.1467-8624.1984.tb00275.x
- Berger, E. M., & Spiess, C. K. (2011). Maternal life satisfaction and child outcomes: Are they related?.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32(1), 142-158. https://doi.org/10.1016/j.joep.2010.10.001
- Bigner, J. J. (2010). Parent-child relations: An introduction to parenting.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 Bornstein, M. H., Hahn, C. S., Suwalsky, J. T., & Haynes, O. M. (2003). The Hollingshead four-factor index of social status and the socioeconomic index of occupations.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25(6), 29-81.
- Bradshaw, J., Martorano, B., Natali, L. et al. Child Ind Res (2013) 6: 619. https://doi.org/10.1007/s12187-013-9196-4
- Bronfenbrenner, U. (1989). Ecological systems theory. In R. Vasta (Ed.), Annals of vhild development: Vol. 6 Six 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Revised Formulations and Current Issues (pp. 187-249). Greenwich, CT: JAI Press.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 Bynum, M. S., & Kotchick, B. A. (2006). Mother-adolescent relationship quality and autonomy as predictors of psychosocial adjustment among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5(5), 528-541. https://doi.org/10.1007/s10826-006-9035-z
- Carlson, G. A., & Cantwell, D. P. (1980). Unmasking masked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7(4), 445-449. https://doi.org/10.1176/ajp.137.4.445
- Cheug, G. W., & Rensvold, R. B. (2002). Evaluating goodness-of-fit indexes for testing measurement invarianc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9(2), 233-255.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0902_5
- Chung, Grace H., 이상균, 유조안 (2015). 청소년들은 어떤 날 더 행복한가?: 부모와의 친밀감이 일상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및 가구소득과 학교 급에 따른 차이.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0(1), 3-23.
- Clair, A.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subjective well-being and the life satisfaction of their children in Britain. Child Indicators Research, 5(4), 631-650. https://doi.org/10.1007/s12187-012-9139-5
- Conger, R. D., Conger, K. J., & Martin, M. J. (2010). Socioeconomic status, family processes, and individual developmen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72(3), 685-704. https://doi.org/10.1111/j.1741-3737.2010.00725.x
- Curran, P. J., West, S. G. & Finch, J.(1996). The robustness of test s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https://doi.org/10.1037/1082-989X.1.1.16
- Dew, T., & Huebner, E. S. (1994). Adolescents' perceived quality of life: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2), 185-199.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10-8
-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1), 34-43. https://doi.org/10.1037/0003-066X.55.1.34
- Diener, E., Oishi, S., & Lucas, R. E. (2003). Personality, culture, and subjective well-being: Emotional and cognitive evaluations of lif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4(1), 403-425.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4.101601.145056
-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1996). The relations of children's dispositional empathy-related responding to their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2(2), 195-209. https://doi.org/10.1037//0012-1649.32.2.195
- Frank, D. A., Casey, P. H., BMIlack, M. M., Rose-Jacobs, R., Chilton, M., Cutts, D., ... & Cook, J. T. (2010). Cumulative hardship and wellness of low-income, young children: multisite surveillance study. Pediatrics, 125(5), 1115-1123.
- Garg, R., Melanson, S., & Levin, E. (2007). Educational aspirations of male and female adolescents from single-parent and two biological parent families: A comparison of influential fact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6(8), 1010-1023. https://doi.org/10.1007/s10964-006-9137-3
- Hair, J. F, Tatham, R. L, Anderson, R. E, Black, W. (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Hawkins, W. E., Hawkins, M. J., & Seeley, J. (1992). Stress, health-related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n depressive symptomatology in a sample of adolescents. Psychological Reports, 71(1), 183-186. https://doi.org/10.2466/pr0.1992.71.1.183
- Huebner, E. S. (1991). Initial development of the student's life satisfaction scale.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2(3), 231-240. https://doi.org/10.1177/0143034391123010
- Huebner, E. S., Suldo, S. M., Smith, L. C., & McKnight, C. G. (2004). Life satisfaction in children and youth: Empirical foundations and implications for school psychologists. Psychology in the Schools, 41(1), 81-93. https://doi.org/10.1002/pits.10140
- Jekielek, S. M. (1998). Parental conflict, marital disruption and children's emotional well-being. Social Forces, 76(3), 905-936. https://doi.org/10.1093/sf/76.3.905
- Jiang, X., Lyons, M. D., & Huebner, E. S. (2016). An examination of the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social problem solving in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ce, 53, 141-151.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16.09.004
- Kamerman, S., Phipps, S., & Ben-Arieh, A. (2010). From child welfare to child well-being: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knowledge in the service of policy making. Dordrecht: Springer.
- Kandel, D. B., Raveis, V. H., & Davies, M. (1991).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ce: Depression, substance use, and other risk fact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2), 289-309. https://doi.org/10.1007/BF01537613
- Karremans, J. C., Van Lange, P. A., Ouwerkerk, J. W., & Kluwer, E. S. (2003). When forgiving enhances psychological well-being: The role of interpersonal commit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5), 1011-1026. https://doi.org/10.1037/0022-3514.84.5.1011
- Kline, R. B. (1998).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ress
- Klocke, A., Clair, A., & Bradshaw, J. (2014). International variation in child subjective well-being. Child Indicators Research, 7(1), 1-20. https://doi.org/10.1007/s12187-013-9213-7
- Leyendecker, B., Harwood, R. L., Comparini, L., & Yalcinkaya, A. (2005). Socioeconomic status, ethnicity, and parenting.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2, 319-341.
- Mueller, C. W., & Parcel, T. L. (1981). Measures of socioeconomic status: Alternatives and recommendations. Child Development, 52(1), 13-30. https://doi.org/10.1111/j.1467-8624.1981.tb03013.x
- OECD (2017).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Students' well-being. (No. Volume III). retrieved from OECD: www.oecd.org/pisa/
- Park, N., & Huebner, E. S. (2005). A cross-cultural study of the levels and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6(4), 444-456. https://doi.org/10.1177/0022022105275961
- Park, H. S., Koo, H. Y., & Schepp, K. G. (2005). Predictors of suicidal ideation for adolescents by gend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8), 1433-1442. https://doi.org/10.4040/jkan.2005.35.8.1433
- Parke, R. D. (2013). Future families: Diverse forms, rich possibilities. Hoboken, NJ: Wiley-Blackwell.
- Pavot, W., & Diener, E. (1993). The affective and cognitive context of self-reported measures of subjective well-bei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28(1), 1-20. https://doi.org/10.1007/BF01086714
- Rubin, K. H., & Coplan, R. J. (2004). Paying attention to and not neglecting social withdrawal and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50(4), 506-534. https://doi.org/10.1353/mpq.2004.0036
-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C.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s of Psychology, 60, 141-171.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60.110707.163642
- Suldo, S. M., & Huebner, E. S. (2006). Is extremely high life satisfaction during adolescence advantageous?. Social Indicators Research, 78(2), 179-203. https://doi.org/10.1007/s11205-005-8208-2
- Tiet, Q. Q., Bird, H. R., Hoven, C. W., Wu, P., Moore, R., & Davies, M. (2001). Resilience in the face of maternal psychopathology and adverse life event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0(3), 347-365. https://doi.org/10.1023/A:1012528910206
- Webster-Stratton, C., & Hammond, M. (1998). Conduct problems and level of social competence in Head-Start children: Prevalence, pervasiveness, and associated risk factors. Clinical Child & Family Psychology Review, 1(2), 101-124. https://doi.org/10.1023/A:1021835728803
- Yang, Y. (2008). Social inequalities in happiness in the united states, 1972 to 2004: An age-period-cohort analysi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73(2), 204-226. https://doi.org/10.1177/000312240807300202
- Younger, A. J., & Daniels, T. M. (1992). Children's reasons for nominating their peers as withdrawn: Passive withdrawal versus active iso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55-960.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