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도입 의미와 과제

The meaning and challenges of the introduction of the Customized Care Services for Older Adults

  • 전용호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Chon, Yongho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20.04.07
  • 심사 : 2020.04.21
  • 발행 : 2020.11.30

초록

정부는 2020년부터 기존의 6개 노인 돌봄서비스를 일괄 폐지하고,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 노인돌봄 제도의 큰 변화로 장기요양 등급외자 노인을 위한 예방서비스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도입 의미와 과제를 길버트와 테렐의 정책 분석틀을 활용해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사회서비스원의 도입과 커뮤니티 케어를 강조하는 거시 정책 환경에서 탄생한 제도로 노인 돌봄의 할당, 급여, 전달, 재정 측면에서 여러 변화를 초래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제도적으로 등급외자를 위한 돌봄서비스의 보장성이 하위 70%로 확대되고, 보건의료와 복지의 다양한 급여가 제공될 수 있게 됐다. 또, 전달체계가 지역의 생활권역을 설정해서 수행기관이 전담해서 책임지고, 재정이 공급자 지원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를 통해 여러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되지만, 보장성의 여전한 취약성, 셀프케어의 모호함과 직접 대인 서비스의 축소, 서비스권역 설정의 적절성, 공급자 위주 서비스 제공 등의 과제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다.

The South Korean government has introduced a new Customized Care Service for Older Adults by eliminating the six existing care services for them since 2020. It is a significant change of care service system for older adults and the service would play a key role in providing preventive services for them. The aim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meaning and tasks of the introduction of the Customized Care Services for Older Adults in South Korea by using the framework of Gilbert and Terrell. The study found that the new service was designed under the government's policy contexts of the establishments of public-based social service providers and the emphasis of community care, and it has brought about a number of significant institutional changes of care system in terms of allocation, benefits, delivery, and finance. The institutional coverage of the service was increased to lower 70% of older adults and a large number of kinds of health and social care services would be provided for them. The sphere of living was set in each local area and the new service providers are entirely in charge of providing the services in each sphere. The financing system was changed to support service providers by providing government subsidies. Although a number of positive results would be expected to occur for the elderly, it is likely that some challenging tasks would happen in the fields as follows: the inadequate coverage, the vagueness of the application of self-care principle and the decrease in the amounts of direct care services, the inappropriate area of service provision, and the supplier-oriented provision of services rather than user-oriented.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오균. (2016). 독거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개선방안 연구: 현황조사 및 대상자 선정기준을 중심으로, 보건복지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2. 권중돈. (2018). 노인복지정책의 관점에서 본 치매대응체계 진단과 과제, 보건사회연구, 38(1), 9-36. doi.org/10.15709/hswr.2018.38.1.9
  3. 김용득. (2008). 사회서비스 정책의 동향과 대안: 시장 기제와 반시장 기제의 통합. 한국사회복지연구, 36, 5-28. doi.org/10.16999/kasws.2008..36.5
  4. 남화수. (2010). 기초노령연금의 정책과정과 정책내용 분석연구. 노인복지연구, 50, 313-334. doi.org/10.21194/kjgsw..50.201012.313
  5. 박정훈, 박근영, 심경수. (2017). 노인주거보장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독일, 영국, 스웨덴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8(4), 1175-1192. doi.org/10.22143/HSS21.8.4.60
  6. 보건복지부. (2019a). 내년부터 다양한 노인돌봄서비스가 맞춤형으로 제공됩니다. 보도자료, 세종시.
  7. 보건복지부. (2019b). 2019년 노인보건복지 사업안내(1), 세종시.
  8. 보건복지부. (2019c).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담사회복지사 직무교육, 세종시.
  9. 보건복지부. (2019d). 노인통합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자체별 권역 설정 기준(안), 세종시.
  10. 보건복지부. (2020a). 오늘부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보도자료. 세종시.
  11. 보건복지부. (2020b). 2020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안내, 세종시.
  12. 서울특별시 공공보건의료재단. (2018). 2018 서울특별시 찾아가는 건강돌봄서비스 사업안내서, 호박앤컴퍼니.
  13. 이민홍. (2019).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개편 세미나 토론문(미발표 자료), 한국노년학회, 한국노인복지학회,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 2019. 12.27.
  14. 이민홍, 박미은. (2014). 한국 고령 독거노인의 자기방임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41(1), 123-142. doi.org/10.15855/swp.2014.41.1.123
  15. 석재은, 김형용, 전용호, 이기주, 최선희. (2018).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사업의 개편방안 연구,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16. 안병영, 정무권, 신동면, 양재진. (2018). 복지국가와 사회복지정책, 다산출판사.
  17. 윤종률, 이윤환, 김미영, 오혜영, 이동우. (2012). 건강수명 연장을 위한 지역사회노인 대상 건강증진 프로그램 제공체계 개발과 모색,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18. 이봉주, 김용득, 김문근. (2007) 사회복지서비스와 공급체계: 쟁점과 대안, EM 커뮤니티.
  19. 이준우. (2009).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노년학, 29(1), 149-175.
  20. 전용호. (2012). 한국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주요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3, 345-384.
  21. 전용호. (2015). 노인 돌봄서비스의 전달체계에 관한 연구 공공부문 인력과 공급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5(2), 347-379. doi.org/10.15709/hswr.2015.35.2.347
  22. 전용호. (2018). 노인 돌봄의 연속성 측면에서 바라본 의료.보건.복지 서비스의 이용과 연계. 보건사회연구, 38(4): 10-39. doi.org/10.15709/hswr.2018.38.4.10
  23. 전용호, 엄기욱, 이민홍, 김세미. (2015). 요양예방 필요노인을 위한 돌봄서비스 기능개편에 따른 지침(안) 연구, 인천대 산학협력단.
  24. 전용호, 서동민, 김유진, 김지영, 김한나.(2019a). 노인통합지원서비스 도입 방안 연구, 인천대 산학협력단.
  25. 전용호, 서동민, 김유진, 김지영, 김한나, 김광현. (2019b). 노인통합지원서비스 모형 개발 연구, 인천대 산학협력단.
  26. 전용호, 엄기욱, 이민홍, 김세미. (2015). 요양예방 필요노인을 위한 돌봄서비스 기능개편에 따른 지침(안) 연구, 인천대 산학협력단.
  27. 정경희, 강은나, 박세경, 이윤경, 김세진. (2014a). 노인장기요양보험 치매특별등급 도입에 따른 노인돌봄서비스 개편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8. 정경희, 오영희, 황남희, 권중돈, 박보미. (2014b). 노인단독가구의 생활 현황과 정책 과제. 세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9. 최혜지, 이미진, 전용호, 이민홍, 이은주. (2020). 노인복지론. 사회평론 아카데미.
  30. 통계청. (2019). 장래인구특별추계(시도편): 2017~2047년. 보도자료, 세종시.
  31. FRM, L., Struckmann V, Ginneken E, Czypionka T, Kraus M, Reiss M, Tsiachristas A et al. (2018). The SELFIE framework for integrated care for multi-morbidity: Development and description. Health Policy. 22(1):12-22. doi.org/10.1016/j.healthpol.2017.06.002
  32. Gilbert, N. & Terrell, P.(2013). Dimensions of Social Welfare Policy(8th ed.). London: Pearson Education Ltd.
  33. Mills, S. Brady, T. J., Jayanthan. J., Ziabakhsh, S., and Sargious, P. M. (2016). Toward consensus on self-management support: The international chronic condition self-management support framework.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32(6), 942-952. doi.org/10.1093/heapro/daw030